상단영역

본문영역

홍준표, 박근혜 '제명'에 ‘친박계’ 반발.. 당내 혼란 가중될 듯

홍준표, 박근혜 '제명'에 ‘친박계’ 반발.. 당내 혼란 가중될 듯

  • 기자명 최봉호 기자
  • 입력 2017.11.03 22: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 사진 : 자유한국당
3일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 사진 : 자유한국당

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3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제명’ 조치를 내리자 서청원·최경환 의원으로 대표되는 친박계 의원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서 당내 혼란이 가중될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날 홍 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제명’을 발표하자 친박계의 좌장이라 불리는 서청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의 출당 조치는 한국 정치사의 큰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이번 조치를 비판했다.

서 의원은 “정치도의는 물론 당헌·당규까지 위반한 출당 조치는 인정할 수 없다”며 당원들의 큰 저항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서 의원과 더불어 친박계의 핵심으로 손꼽히는 최경환 의원도 이번 조치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최 의원은 “당원을 제명하기 위해서는 윤리위 제21조 제2항에 따라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원천무효”라고 이번 조치에 절차상 하자가 있음을 주장했다.

또한 “법원의 확정판결까지 기다려보고 판단하는 것이 당연한 도리이고 절차인데, 홍 대표가 왜 이렇게 불법적이고 극단적인 결정을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외에도 자유한국당 김태흠 최고위원이 이번 ‘제명’ 조치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나서 이목을 집중시켰다. 김 최고위원은 “박 전 대통령의 제명은 당 대표 직권으로 결정할 권한이 없다”며 이번 조치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김 최고위원은 “당헌·당규에 따라 박 전 대통령 제명안에 대한 최종결정은 최고위원회의가 해야 한다”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하지 않으면 절차상 결격 사유가 있어 결과의 정당성이 부정되어 당내 갈등과 분쟁만 남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박 전 대통령 제명 문제를 바른정당 통합과 연계해서 처리하면 더더욱 안 된다”며 “전제조건이 있는 통합이 아닌 이념과 가치의 통합이 돼야한다”고 홍 대표를 향해 뼈 있는 충고를 날렸다.

서울시정일보 최봉호 기자 hazy109upda@msnews.co.kr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