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우택 “朴 제명은 최고위 거쳐야”.. 절차상 문제 제기

정우택 “朴 제명은 최고위 거쳐야”.. 절차상 문제 제기

  • 기자명 서홍석 기자
  • 입력 2017.11.06 19: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좌측)와 홍준표 대표(우측) / 사진 :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좌측)와 홍준표 대표(우측) / 사진 :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은 최고위 의결을 거쳤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홍준표 대표의 결정에 유감을 표시했다.

정 원내대표는 6일 오전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당 대표께서 당을 운영하며 숙고 끝에 결정하겠단 말씀은 하셨지만, 집단적 지혜와 총의를 모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일방적 강행처리 이런 말은 당에서 지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처분 주체에 대해서는 대표는 당 대표가 하는 것이라 말씀하셨지만, 저는 제명은 최고위를 거쳤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국당 내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 친박계 일각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조치’에 대해 홍 대표가 최고위 의결을 거치지 않고 직권으로 처리한 것은 절차적 하자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당 윤리위 규정에 따르면 “탈당권유의 징계의결을 받은 자가 그 탈당권유 의결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탈당신고서를 제출하지 아니할 때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 아니하고 지체 없이 제명 처분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반면 한국당 윤리위 규정 제21조 제2항은 “당원에 대한 제명은 위원회의 의결 후 최고위원회의의 의결을 거쳐 확정하며, 국회의원에 대한 제명은 위원회의 의결 후 의원총회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확정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서울시정일보 서홍석 기자 suk1582@gmail.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