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정원 특활비’ 이재만·안봉근 구속기소…‘朴 공범적시’

‘국정원 특활비’ 이재만·안봉근 구속기소…‘朴 공범적시’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1.20 16: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 뉴스 캡쳐
사진=SBS 뉴스 캡쳐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으로 구속된 이재만·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이 뇌물수수·국고손실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2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 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지난 2013∼2016년 박 전 대통령과 공모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33억원을 불법 수수한 혐의로 두 전직 비서관을 구속기소했다.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 ‘문고리 3인방’의 일원인 이들은 남재준 전 국정원장 재임 시절 6억원, 이병기 전 원장 시절 8억원, 이병호 전 원장 시절 19억원 등 총 33억원을 상납 받았다. 안 전 비서관의 경우 박 전 대통령의 지시와 무관하게 국정원으로부터 개인적으로 특활비 1천350만원을 별도로 챙긴 뇌물수수 혐의가 추가됐다.

앞서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비서관은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현금을 별도로 관리하고 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전달했지만 개인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다"는 취지로 진술한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우선 두 전직 비서관에 한정해 단계적으로 먼저 기소했다”며 “국정원 자금 상납 범행의 전모는 향후 뇌물 공여자 조사 등을 통해 파악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지난해 7월 청와대에서 특활비 상납 중단을 지시한 후 두달 뒤 2억원을 수수한 경위, 2016년 4·13 총선 여론조사와 관련해 같은 해 8월 5억원을 수수한 부분은 추가 조사해 기소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