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영진 “MB 청와대, 대선 앞두고 노무현 정부 기록물 집중 열람”

김영진 “MB 청와대, 대선 앞두고 노무현 정부 기록물 집중 열람”

  • 기자명 서홍석 기자
  • 입력 2017.11.05 00: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 / 사진 : 김영진 블로그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 / 사진 : 김영진 블로그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이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가 절차를 생략한 채 노무현 정부가 생산한 각종문서를 열람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이 4일 국가기록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는 소위 핫라인이라 불리는 온라인 열람회선을 통해 총 3,806차례에 걸쳐 노무현 정부의 기록물을 열람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가기록원의 대통령기록물 중 지정·비밀기록물을 제외한 일반기록물을 온라인으로 열람할 수 있는 ‘핫라인’은 이명박 대통령 재임 당시인 지난 2008년 설치되었으며, 이후 유지되다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나흘 후인 올해 3월 14일 차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개로 분류된 일반기록물은 열람목적과 대상 등을 기재한 공문을 국가기록원에 보내고 승인을 거친 뒤 열람이 가능한데 이런 정식절차가 일부 생략된 것이다.

김 의원은 이 핫라인을 통해 이명박 정부에서 노무현 정부 당시 수집된 고위공직자 비리첩보 등 사정관련 내용을 열람했으며, 특히 지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2007년 당시 남북정상회담 자료를 집중적으로 열람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지난 2012년 10월 제18대 대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은 정상회담 대화록을 본 결과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이 김정일에게 NLL을 포기를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으며, 이 의혹은 대선정국에서 큰 논란거리로 떠오른 바 있었다.

한편 김 의원은 “이전 정부의 사정 관련 첩보와 남북정상회담 관련 문서를 집중적으로 들여다 본 것은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및 정치공세와 무관하지 않다”고 밝혔다.

서울시정일보 서홍석 기자 suk1582@gmail.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