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檢, ‘국정원 댓글은폐’ 용산경찰서장 압수수색…서장 “억울하다”

檢, ‘국정원 댓글은폐’ 용산경찰서장 압수수색…서장 “억울하다”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1.23 16: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뉴스
사진=KBS뉴스

검찰이 2012년 경찰의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과정에서 국정원의 불법 정치 공작을 은폐하려 한 의혹을 받는 경찰 간부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23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에 따르면 김병찬 서울 용산경찰서장의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김 서장의 휴대전화와 하드디스크, 업무 자료 등을 확보했다.

김 서장은 경찰의 댓글 수사가 진행되던 2012년 12월 서울지방경찰청 수사2계자이었던 수서경찰서로부터 받은 ‘국정원 여직원’의 노트북을 분석해 당시 특정 대선후보를 비방·지지하는 여론조작 정황을 포착하고도 제대로 수사하지 않은 의혹을 받는다.

또한 김용판 당시 서울청장 등 지휘라인의 지시에 따라 대선을 사흘 앞둔 12월 16일 밤 11시쯤 "후보자 비방·지지 댓글·게시글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거짓 중간수사 결과 발표를 하도록 하는 데 관여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검찰이 당시 서울청 수사 라인에 대한 강제수사에 돌입하면서 '윗선'인 장병덕 전 서울청 사이버범죄수사대장, 이병하 전 수사과장, 이광석 전 수서경찰서장, 최현락 전 서울청 수사부장, 김용판 전 청장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김 서장은 직원에게 검찰의 강제수사에 대해서 “진짜 억울하다”며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서 관계자는 "서장이 '할 말은 많지만 적절한 시기에 하겠다'고 말했다"며 "서장이 평소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하면서 위법은 없었고 객관적으로 투명하게 했는데 그게 문제화됐다'는 말을 여러 차례 했다"고 전했다.

이어 "'경찰-검찰' 갈등까지는 언급하지 않겠다"며 "수사는 진실을 찾아가야 하고, 몸통과 깃털을 구분해야 한다"고 검찰의 강제 수사에 불만을 내비쳤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