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영춘 장관, “해경 책임감 필요…영흥도 사고 진상조사 착수”

김영춘 장관, “해경 책임감 필요…영흥도 사고 진상조사 착수”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2.11 12: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경 간부회의 참석…"조사평가단 꾸려 단계별 진상조사"
박경민 해경청장 대국민 사과 "구조역량 강화하겠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 / 사진=KBS 뉴스
김영춘 해수부 장관 / 사진=KBS 뉴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영흥도 어선 충돌사고에 대한 해양경찰의 수색과정에서 문제점을 비롯해 단계별 진상조사를 착수하는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김 장관은 11일 해양경찰청을 방문해 “영흥도 낚시어선 충돌사고 수색구조 대응과정에서 노출된 해경의 미흡한 모습에 국민의 많은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며 “국민에게 불안감과 큰 실망을 안겨 준 점에 대해 해경은 스스로 존재 이유에 대하여 깊은 자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장관의 발언은 최근 영흥도 낚시어선 충돌 당시 해경의 대응이 국민들의 질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당시 해경은 신고접수 과정에서 미숙한 모습을 보였고, 늑장출동을 하는 등 대응이 미숙하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이에 해수부는 사고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해경은 차장을 단장으로 하는 ‘영흥도낚시어선사고 조사평가단’을 구성해 사고발생 이전 준비태세부터 상황접수, 현장출동, 수색구조 임무 완료까지 단계별로 진상을 조사하고 평가할 방침이다.

또 조사평가를 통해 책임 있는 관련자는 문책하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이번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완벽히 보완해 개선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 장관은 “개선대책이 국민 눈높이에 맞고 국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수색구조전문가, 재난관리전문가 등 외부 전문가들 시각에서 검증받고 평가받는 절차를 거치도록 할 것”이라며 “ 예산문제 등 현실적 문제도 있었다고 하지만 우리 스스로 문제가 없었는지, 우리 자세를 원점에서 재검토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해경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책임져야 한다는 기본임무에 대한 깊은 성찰을 통해 이번이 ‘해경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다’는 절박한 각오로 국민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총체적 전환을 이루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부회의에 참석한 박경민 해양경찰청장도 대국민 사과 메시지를 발표했다.

박 청장은 "촌각을 다투는 상황에서 초동상황 처리와 구조세력의 출동과정에 미흡한 점이 다수 발견됐다"며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