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세월호 유골 은폐, 유가족이 “알리지 말아달라” 부탁

세월호 유골 은폐, 유가족이 “알리지 말아달라” 부탁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1.24 10: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outube 캡쳐
사진=youtube 캡쳐

세월호 유골 은폐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단원고등학교 유가족들이 “작은 뼈가 한조각씩 나올 때마다 알리지 말아 달라고 김현태 부본부장에게 부탁한 적이 있다”고 말한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 9월 장례를 치른 단원고 조은화·허다윤양의 어머니 박은미씨와 이금희씨가 지난 23일 한 매체와의 전화통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은화양의 어머니 이금희씨는 YTN과 연합뉴스 등 몇몇 언론을 통해 “다윤양의 어머니 박은미씨와 함께 은화나 다윤이 것일 가능성이 큰 뼈가 나오면 DNA검사 결과가 나와도 언론에 알리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었다”고 전했다.

박은미씨도 “다윤이 경우 큰 뼈들이 발견된 뒤 작은 뼈들이 하나씩 추가로 수습됐다”며 “아직 뼈를 한 조각도 찾지 못한 미수습자 가족들도 있는데 그분들의 아픔도 있고 우리도 속상하니 뼈가 한 조각씩 나올 때마다 알리지 말고 모아서 DNA가 확인 되면 그때 발표해도 되지 않느냐고 부탁했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의 발언은 김현태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이 이들 가족의 부탁을 고려해 즉각 보고하지 않았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또한 박은미씨는 “사실 4층 객실에서 나온거면 다윤이 뼈 중에 빠질 부분일 가능성이 있다”며 “그 때문에 17일에 나온 뼈에 대해 말을 안 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씨도 “추가로 발견한 뼈가 다른 미수습자의 것이면 가장 좋겠지만,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당시에 발표하지 않았고, 이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것 같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세월호 유골 발견 은폐 1차 조사 결과 이철조 현장본부장과 김 부본부장이 은화 양과 다윤 양 어머니에게만 통지한 것은 뼈가 두 사람의 것이라는 예단이 크게 작용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 본부장과 김 부본부장은 지난 20일 김 장관에게 유골 수습 사실을 처음 보고한 뒤 21일 해수부 차관과 김창준 세월호 선체조사위원장, 은화·다윤 어머니에게만 이를 따로 알려 은폐 논란에 휩싸였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