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이명박, '정치보복 발언' 규탄…진실 규명에 협조하라”

민주당 “이명박, '정치보복 발언' 규탄…진실 규명에 협조하라”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3.14 12: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입장문을 발표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 / 사진=서울시정일보

더불어민주당이 14일 피의자로 검찰에 소환된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해 “국민에 대단히 죄송하다고 했지만 진심어린 사과와 참회는 느껴지지 않는다”며 “말을 아끼지 말고 진실을 고백하라”고 규탄했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가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과하고 진실을 밝히는 자리가 돼야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제 원내대변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석했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가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과하고 진실을 밝히는 자리가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은 뇌물과 비자금 조성, 직권남용 등 20여개에 범죄행위에 대한 피의자 신분”이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사과하고 진실을 밝히는데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검찰청 포토라인 앞에서 ‘전직 대통령으로서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습니다만 말을 아껴야 한다고 스스로 다짐하고 있다’고 말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짐해야 할 것은 말을 아끼는 것이 아니라 진실을 고백하고 자신이 저지른 범죄행위에 대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국민에게 대단히 죄송하다고 했지만, 진심어린 사과와 참회는 느껴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오늘 시작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에 온 국민이 눈과 귀를 맞추고 있다”면서 “다스 차명 소유 여부에 대한 진실을 우선적으로 밝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범죄행위가 확정된다면 이에 대한 처벌은 정당하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제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가 전직 대통령의 권한으로 행해왔던 불법 행위, 권력형 비리 행위가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고 더 이상 불운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만드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30분경 이 전 대통령은 서울중앙지검 포토라인에서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면서 “민생경제가 어렵고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이 매우 엄중할 때 저와 관련된 일로 국민께 심려 끼쳐 대단히 죄송하다. 저를 믿고 지지해 주신 많은 분들과 이와 관련해서 어려움 겪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도 진심으로 미안하다는 말씀 드린다”고 사과했다.

이어 “전직 대통령으로서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지만 말을 아껴야 한다고 스스로 다짐하고 있다”며 “다만 바라건데, 역사에서 이번 일로 마지막이 됐으면 한다.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들께 죄송스럽다는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