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광역시] 국내최초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 창립

[광주광역시] 국내최초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 창립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19.10.23 20: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용섭 시장, 기조연설 통해 ‘AI HUB CITY GWANGJU’ 비전 및 역할 제시 -

- 물릭 뉴욕주립대 공대학장, 기술구축 위한 파트너십 활성화 주문 -

[서울시정일보] 광주광역시가 23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국내외 AI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최초로 대한민국 AI 클러스터 포럼창립 및 1차 회의를 개최하고 ‘AI HUB CITY GWANGJU’ 비전을 제시했다.

제1회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
제1회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

인간, AI, 산업이 함께 하는 혁신사회란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제임스 랜디 물릭 뉴욕주립대 공대 학장, 문승현 포럼 의장,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정책관 등 국내외 인공지능 관계자 및 전문가, 방청객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 창립 및 1차 회의는 이용섭 광주시장과 제임스 랜디 물릭 학장의 기조연설에 이어, 박영숙 ()유엔미래포럼 대표, 박정일 한양대 겸임교수, 박외진 아크릴 대표의 주제발표가 이어졌고, 송세경 포럼 산업혁신위원장을 좌장으로 정송 KAIST AI 대학원장, 이용훈 KAIST 교수, 곽재원 가천대 교수, 임혁 GIST AI 연구소장이 패널로 참여해 대한민국 AI 클러스터 성공과 기대란 주제의 토론을 펼쳤다.

먼저 이용섭 시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대한민국과 광주가 선진 국가와 도시들을 추월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가 4차산업혁명이고 그 핵심이 인공지능이라는 판단 아래 세계를 상대로 지능형 경제전쟁에 뛰어들었다세계 유래가 없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성공시킨 것처럼 광주형 AI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 예비타당성 면제사업 확정,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만들기 추진위원회출범, 광주과학기술원의 인공지능대학원 설립, 실리콘밸리의 세계적인 인공지능 전문가·연구소·기업들과 네트워크 구축 등 AI 중심도시를 향한 광주시의 그동안 성과들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이제 남은 과제는 국가 차원의 선택과 집중이다면서 “AI 4대강국 대한민국 비전과 추진전략, AI HUB CITY 광주의 역할이 하루빨리 발표되고 범 국가 차원에서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광주에 AI 연구소, 공공빅데이터센터, 슈퍼컴퓨터 등을 구축해 공공부문이 마중물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야한다면서 “AI 4대강국 대한민국이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광주가 인공지능 중심도시로서 적극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다.

제임스 랜디 물릭 뉴욕주립대 공대 학장은 세계 AI 시장규모와 현황, AI 허브인 스마트 클라우드 서버 중요성, AI 슈퍼컴퓨팅 기능에 필요한 하이브리드 다기능 칩 모듈, 실리콘밸리와의 핵심 연구개발(R&D) 기술협력, 광주만의 포괄적인 스마트 클라우드 서버 용량계획 연구를 통한 필요사양 파악 등 광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면서 인공지능 중심 기술혁신을 구축하기 위해 AI 전문가들과 파트너십을 활성화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광주는 하이브리드 다기능 모듈에 대한 발명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으며 리더인 시장과 지역 사회의 열정과 의지가 강해 성공필요조건을 갖추었다면서 저 또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지속적인 도움을 드릴 것이다고 약속했다.

제1회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
제1회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박영숙 ()유엔미래포럼 대표는 수요자가 원하는 방식으로의 미래 필연적인 인공지능 트렌드 변화를 발표했다.

박정일 한양대 겸임교수는 ‘AI 미래와 삶의 변화란 주제발표를 통해 미래는 인공지능이 세계를 지배하며 4차 산업혁명시대의 총화 기술로 다양한 산업 분야의 혁신을 불러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면서 한국경제의 미래 먹거리인 AI산업에 올인해야 하며 AI중심도시 광주가 한국경제 재도약의 견인차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공감형 AI 플랫폼 조나단(Jonathan)’을 개발한 박외진 ()아크릴 대표도 ‘AI 산업 임팩트란 주제발표를 통해 AI를 통해 융합, 공유, 기회라는 측면으로 산업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헬스, 뷰티, 푸드 산업의 현황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