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광역시] 광주 유망 기업들 미국 실리콘밸리 진출 도전

[광주광역시] 광주 유망 기업들 미국 실리콘밸리 진출 도전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19.10.09 19: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벤처창업에 대한 광주시의 강력한 지원 의지 -

- 당당하게 실리콘밸리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시에서 적극 지원 -

[서울시정일보] 인공지능, 드론, 문화콘텐츠 등 미래 경쟁력을 갖춘 광주 유망 기업들이 미국 실리콘밸리 진출을 위한 첫 발을 뗐다.

 

미국 시간으로 지난 7일 광주기업 3개사(공간정보, 인디제이, 지니소프트)가 빌더스 벤처캐피탈(Builders VC)에서 투자설명회(Pitching)를 진행한 데 이어 8일에는 티디엘, 넷온 등 7개사가 SOSV(Sean O’Sullivan Ventures) 벤처캐피탈에서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미국 실리콘밸리 SOSV 방문
미국 실리콘밸리 SOSV 방문

SOSV1994년 설립된 투자기업으로 경쟁력 있는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시제품 생산, 투자자 발굴 등 창업 초기 단계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7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고, 매년 15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새로 발굴하고 있다.

 

이날 광주기업들은 각자가 보유한 기술의 장점과 경쟁력을 집중 소개하며, 기술협력 및 시장 확대를 위한 투자를 요청했다.

 

티디엘(대표 김유신)은 전고체 배터리, 공간정보(대표 김석구)는 인공지능 및 드론산업, 싸이버메딕(대표 정호춘)은 재활치료용 로봇장비, 넷온(대표 명홍철)은 안면인식 솔루션, 고스트페이(대표 이선관)는 핀테크 애플리케이션, 인디제이(대표 정우주)는 인공지능 기반 음악추천 스트리밍 서비스, 지니소프트(대표 김도현)는 가상증강현실(VR/AR) 리듬게임 기술을 소개했다.

 

SOSV는 기술의 경쟁력과 시장의 적합성, 경제적 강점, 문제해결능력 등을 세부적으로 검토한 후 추가 인터뷰를 통해 투자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투자설명회는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참가기업 7개사는 슈퍼컴퓨터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자 광주시장 인공지능 기술고문인 김문주 박사가 컨설팅을 통해 직접 선발했고, 투자설명회가 개최되기까지 한 달 여 간 광주테크노파크에서 실리콘밸리 맞춤형 영어발표 준비 등을 집중 지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8일 투자설명회에 참석해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광주의 비전과 청사진을 통해 벤처창업에 대한 광주시의 강력한 지원 의지를 나타냈다.

미국 실리콘밸리 구글 본사 방문
미국 실리콘밸리 구글 본사 방문

이날 투자설명회에 참석한 공간정보 김석구 대표는 실리콘밸리의 벽이 높다고 생각해왔는데, 실제 경험해보니 누구나 좋은 기술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는 평등한 기회의 도시다이곳에서 내 기술로 성공하고 싶다는 새로운 목표가 생겼고, 반드시 그 꿈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시장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기업들의 혁신적 마인드로 실리콘밸리 진출의 물꼬를 텄다이번 일을 시작으로 많은 기업들이 자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실리콘밸리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시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용섭 시장은 8일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일정을 이어갔다.

 

세계경제포럼(WEF) 4차산업혁명센터를 방문해 센터측과 광주시 간에 인공지능산업에 대한 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함께 했다.

 

또 스탠포드대학 스타트엑스(StartX)를 방문해 스타트업 성공사례들을 공유하고, 이어 구글 본사 직원들과 만나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산업의 전망, 기업 문화 및 일하기 좋은 노동 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폭넓게 나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