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광역시] 제26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성료

[광주광역시] 제26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성료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19.10.27 20: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민국 김치경연대회 대통령상에 장경애(전남 여수시)씨 수상 -

- ㈜뜨레찬은 미국 ‘울타리 USA’ 등 3곳과 110만불 수출계약 체결 -

[서울시정일보]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광주김치타운에서 열린 26회 광주세계김치축제(위원장 김윤수)’이 방문객 5만여 명을 기록하고, 110만불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이번 축제에서는 광주 토속김치와 광주지역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의 김치와 전통음식을 전시하고 시식하는 행사가 열려 고려인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광주 김치경연대회
광주 김치경연대회

특히, 고려인 김치와 음식전시는 행사장 주무대와 많이 떨어졌지만 고려인 음식 시식행사(고려인 빵, 만두)에는 6000여 명이 참가하는 등 관람객이 몰리며 이번 축제의 명소로 부각됐다.

 

또한, 새로 개관한 김치발효식품관에서 열린 발효음식 전시와 콘테스트에는 전국에서 발효음식으로 유명한 사람들이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백양사 천진암 정관스님의 사찰음식 특강에도 시민들로 성황을 이뤘다.

 

기존 몽골텐트 대신 테이너부스로 깔끔하게 마련된 김치장터는 관람객들에게 김치축제장의 특징적인 포토존(시니그쳐 포토존)으로 인기를 모았다. 김치축제 배출한 역대 대통령상 수상자과 지역 김치업체, 순천농협 등이 참여해 매일 준비 물량이 완판되는 등 30t(3억원)에 이르는 김치 현장판매 성과를 기록했다.

 

전국 요리대회 가운데 유일하게 대통령상을 수여하는 대한민국김치경연대회에서는 장경애(전남 여수시) 씨가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에는 최미숙(서울시) , 문화체육부장관상에는 이혜란(서울시) 씨가 각각 수상했다.

 

광주지역 김치업체 뜨레찬은 미국 울타리 USA’ 3곳과 110만불 수출계약까지 체결했다.

 

미국과 헝가리의 해외 바이어들은 관내 김치업체 중 올 한해 김치 수출을 위해 11개국에서 열리는 식품박람회에 참가한 뜨레찬과 인연을 맺은 업체 관계자들로 해외를 비롯한 많은 축제장을 다녀봤지만, 이번 김치축제처럼 감동적인 축제를 본 적이 없다고 극찬했다.

 

울타리 USA’ 대표 이주영 씨는 미국 내 한인을 비롯한 현지인들에게 김치를 판매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Amazon.com)에 광주김치를 출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올해 김치축제에 새롭게 선보인 옹기 포토존은 옹기 연가등, 김치축제장을 찾은 방문객의 항아리 방명록, 대형 LED 항아리 카페와 함께 야간에 진행된 김치를 주제로 한 고공멀티미디어퍼포먼스에도 방문객들의 호응이 이어졌다.

 

올해 김치축제 포기배추김치 버무림 체험에는 사전 접수와 현장접수를 통해 1,000여 명이 참가했다.

 

한편, 김치축제에 이어 1118일부터 1222일까지 광주김치타운에서 빛고을 사랑나눔 김장대전이 열린다. 이번 축제에 마련된 김장대전 홍보부스에서는 15톤 가량의 물량이 사전 접수됐다.

광주 김치 수출계약체결식
광주 김치 수출계약체결식

2014년부터 개최된 김장대전은 시중가격보다 저렴하면서도 믿을 수 있는 원부재료를 활용해 간편하고 손쉽게 김장을 담글 수 있는 행사로 세계김치연구소에서 개발한 김장공동레시피와 신안 비금의 천일염, 함평 고춧가루, 여수 멸치액젓을 공동구매하여 만든 김치 재료를 제공한다.

손경종 시 전략산업국장은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도 행사장을 찾아준 방문객들과 광주·전라도 토속김치 전시장에서 수고해준 대통령상 수상자 등 축제 참여자 모두에게 감사를 전한다내년 김치축제에는 더욱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