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5월 10일 오늘의 헤드라인...한복, 소주, 고추장, 된장, 막걸리, 김밥 등 6건이 세계지식재산기구가 인정하는 공식 상품 명칭 등재

[헤드라인] 5월 10일 오늘의 헤드라인...한복, 소주, 고추장, 된장, 막걸리, 김밥 등 6건이 세계지식재산기구가 인정하는 공식 상품 명칭 등재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5.10 10:45
  • 수정 2022.05.10 10: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희망 대표' 20명을 살펴보면, 교통사고로 왼팔을 잃었지만 피트니스 선수로 재기에 성공한 김나윤 씨, 10년간 익명으로 매년 1억 원씩 기부해 '키다리 아저씨'로 불린 박무근 씨, 60여 년 연기 외길을 걸어온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오영수 씨, 그리고 코로나19로 격리된 할머니와 방호복 차림으로 화투를 쳐 화제가 된 간호사 송주연 씨 등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5월 10일 화요일. 오늘의 헤드라인 뉴스.

독재의 막장 드라마의 막이 내리고 다시 뛰는 대한민국이다. 자유 대한민국 제20대 윤석열 대통령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 오늘은 하늘에 구름이 많아지면서 대체로 흐린 날씨가 예상됩니다.또 오늘도 우리나라는 동풍의 영향을 받겠는데요, 때문에 서쪽 내륙을 중심으로 기온이 더 크게 오르겠습니다.서울의 낮 최고 기온이 24도로 평년보다도 약간 높겠고 반면에 동풍의 영향으로 동해안은 20도 안팎으로 선선하겠습니다.

●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의장국인 미국의 요청에 따라 북한 문제를 다루는 안보리 회의가 오는 11일 오후 3시 공개회의 형식으로 열린다고 AFP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이번 회의 소집 요청은 북한이 주말인 지난 7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 수위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뤄지는 것입니다.

●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전승절 연설에서 서방이 자국 영토를 침공할 준비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우크라이나에서 '특수 군사작전'이 필요했다고 주장했습니다.전면전이냐 종전이냐 '중대선언'이 나올 거란 관측이 있었지만, 작전 변경 등 전쟁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 필리핀을 철권통치했던 독재자의 아들인 64살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전 상원의원이 6년 단임인 차기 대통령에 당선됐습니다. 부통령 선거는 마르코스와 러닝 메이트를 이룬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의 딸 43살 사라 다바오 시장이 당선됐습니다.

● 중국 상하이에 있는 애플 협력사 공장에서 한밤중에 수백명의 직원들이 봉쇄를 뚫고 나오는 집단 대탈주극이 벌여졌습니다. 회사 기숙사에서 확진자가 속출하자 직원들을 공장에 가둘지 모른다는 소문에 공포에 질려 벌어진 일입니다.

● 현대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생산공장을 새로 짓는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달 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 일정에 맞춰서 투자계획 발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재 미국 조지아주에는 기아차 공장만 있고, 내연기관차만 생산되고 있고, 아이오닉5·EV6 같은 전기차는 국내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새벽 0시, 서울 용산 지하 벙커에서 군 통수권을 넘겨받으며 제20대 대통령 임기를 시작했습니다. 첫 공식 업무는 원인철 합참의장으로부터 군 대비 태세를 보고받는 일이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반도 안보 상황이 엄중한 시기에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 오늘 오전 11시 이곳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식이 열립니다. 국내외에서 4만여 명이 초청된 취임식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됩니다. 취임식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해 전직 대통령의 부인들과 미국 해리스 부통령의 남편 중국 왕치산 국가 부주석 등 외교 사절을 포함해 약 4만 여명이 참석합니다.

●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연단에 오를 '국민 희망 대표' 20명을 살펴보면, 교통사고로 왼팔을 잃었지만 피트니스 선수로 재기에 성공한 김나윤 씨, 10년간 익명으로 매년 1억 원씩 기부해 '키다리 아저씨'로 불린 박무근 씨, 60여 년 연기 외길을 걸어온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오영수 씨, 그리고 코로나19로 격리된 할머니와 방호복 차림으로 화투를 쳐 화제가 된 간호사 송주연 씨 등입니다.

● 문화재청은 오늘 오전 11시 청와대 정문에서 개방 기념행사를 열고, 정오쯤부터 일반 관람객 입장을 허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사전 신청을 거쳐 당첨된 2만 6천 명이 청와대를 관람합니다. 청와대 개방에 앞서 오전 7시부터는 청와대 서쪽 칠궁과 동쪽 춘추관 인근에서 백악산으로 향하는 등산로가 열립니다.

● 국정 현안에 대한 여론 조사를 했더니, 새 정부 내각 인선에 대해선 긍정과 부정 응답이 엇비슷했는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은 국회가 통과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더 많았습니다. 소상공인 코로나 피해 지원금 차등 지급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는 응답이 더 많았습니다.

●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MBC가 서울과 경기지역 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서울에선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민주당 송영길 후보를 크게 앞섰고, 경기에선 민주당 김동연 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가 오차범위 내 초접전을 벌이고 있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 北이탈주민 86% ‘남한생활 만족’→ 노원구, 관내 1002명 전수조사.응답자 중 55%가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 취약계층이지만 86%가 남한생활에 만족한다고 응답.최근 처한 가장 큰 어려움으로 건강악화(18%)와 경제적 문제(16%)를 꼽아.(문화)

●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오늘 새벽까지 이어졌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최측근 인사답게 청문회는 17시간 30분 동안 이어졌지만 청문보고서 채택은 무산됐습니다. 한 후보자가 지휘한 특히 조국 전 장관 일가 수사, 검언유착 논란이 불거졌던 채널A 기자 강요미수 사건을 놓고 여야 의원들은 격돌했습니다.

● 어제 밤 9시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4만8천여명입니다. 전날 같은 시간대보다 2만8천여명이 많지만, 일주일 전보다는 1천여명 줄어든 수치입니다. 오늘 0시 기준으로 발표될 신규 확진자 수는 5만명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방역 당국은 급격한 증가는 당분간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국내 양대 항공사 '빅딜'인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 작업이 '중국발 암초'를 만남.미국·유럽연합(EU) 경쟁당국의 결합심사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는 가운데 중국 경쟁당국까지 한중 주요노선에 대한 독과점 가능성을 철저하게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짐. EU·미국 등과는 다른 중국만의 독자적인 경쟁법 체계와 상대적으로 불투명한 심사 과정까지 겹쳐 양사 M&A 승인의 최대 복병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옴.

● 국내 2차전지 소재 기업 코스모신소재가 미국 리튬 광산의 독점적 유통권을 확보함.
이 광산에선 연 1만t 규모 리튬이 공급될 예정.코스모신소재가 이를 전량 사용해 현지에서 양극재 생산에 나선다는 계획.미국에서 만든 양극재를 국내 배터리 셀 제조사에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 중.전기차 산업 성장 잠재력이 큰 북미에서 직접 원자재 조달에 나선 것은 코스모신소재가 처음임.글로벌 원자재 공급망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중국이 장악한 배터리 원자재 공급망 의존도를 낮추려는 미국과 K배터리 업계 간 첫 협력 사례로 주목됨.

● 97년 30대그룹, 25년간 절반이 사라져→ 상위 10위권 안에서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그룹은 삼성, SK, 현대자동차, LG, 롯데, 한화, GS(분할), 현대중공업(분할) 등 7곳.대우, 쌍용, 기아 등 3곳은 인수합병되거나 해산. (아시아경제)▼

● 영문이름 표기 신중히...→ 국제 발명특허 서류의 영문 이름과 여권상의 영문 이름 철자가 끝 한글자 달라 사업상 애로가 많다며 정정 신청한 사업가, 'KI'를 → 'GI'로 바꿔줄 것을 신청했으니 법원은 ‘국가 여권의 신뢰도’ 유지가 중요하다며 불허. (헤럴드경제)

●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식당, 사무실 등에 설치됐던 플라스틱 투명 가림막이 애물단지가 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재활용하려면 먼저 재질별로 분류돼야 하는데, 외형만으로는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지는 가림막의 재질을 파악하기 어려워 폐기될 확률이 높은 상황입니다.

● IT 개발자 인력난에 해외 채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에 비해 몸값은 절반 수준이지만 비슷한 실력의 동남아 개발자를 직접 뽑거나 일부 프로젝트를 해외에 맡기는 형태인데요. 베트남 개발자와 국내 기업을 연결해주는 한 업체 관계자는 "현재 17개 기업 30명 이상 채용이 마무리됐고, "대기 중인 채용 인력만 30명이 넘는다"고 전했습니다.

● 선사유적 훼손 논란 속에 정식 개장한 레고랜드가 이번에는 불공정 약관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이용권을 구매한 후 7일이 지나면 환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인데요. 한 달 전에 예매한 후 방문 날짜가 20일 이상 남았어도 환불해주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환불 규정뿐만 아니라 에버랜드나 롯데월드와는 달리 소지품 검사와 음식물 반입을 금지한 약관도 논란입니다.

● 저출생 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20대 절반 이상은 결혼 후 애를 낳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 조사에서, 결혼 후 출산하지 않는 것에 동의하는 20대 비율이 재작년 기준 52%로 나타났는데요. 5년 새 23%포인트나 늘어났습니다. 가치관이 달라지면서 출산을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여기는 사람이 많아진 겁니다.

● 50대의 한 젊은 독지가가 한국과학기술원 카이스트에 300억 원에 달하는 거액의 부동산을 익명으로 기부했습니다. 카이스트 측에 큰 돈의 책임을 떠넘기는듯해 미안하다는 말만 남기며,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 장학금과 의과학·바이오 분야 연구지원금에 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한복과 소주, 고추장, 된장, 막걸리, 김밥 등 6건이 세계지식재산기구가 인정하는 공식 상품 명칭으로 추가 등재됩니다. 이렇게 되면 해외에서 상품권 보호가 한층 강화되는데요. 해외에서 누군가 한복이나 소주로 상표 등록을 신청하더라도 등록 가능성이 작아지고, 설령 등록되더라도 무효로 하는데 이번 지식재산기구 결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달 제주 항공권이 더 비싸질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다음 달 국내선 전 노선의 유류할증료를 1만4,300원에서 1만7,600원으로 인상한다고 밝혔는데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류할증료에 반영되는 국제 유가가 올랐기 때문입니다.

● 항공권 급등→ 한달 전 80만원 유럽, 지금은 200만원.항공사들은 갑자기 수요가 몰릴 때는 높은 운임의 좌석부터 판다.표 자체를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아무리 비싸게 내놔도 족족 팔려 나가기 때문이다.지금이 그렇다.출발까지 수개월 남은 9, 10월 티켓들까지도 갑자기 가격이 오르는 게 그런 이유에서라는 분석이다.(동아)

● 월급 빼고 다 올랐다는 말, 요즘 많이 체감하실텐데요. 실제 정부 통계에서도 그렇게 나왔습니다. 지난 2월 기준, '300인 미만' 사업장의 월평균 실질임금은 350만 9천 원으로, 1년 전보다 9.8% 줄었습니다. 실질임금은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임금의 실질적인 가치를 뜻하는데요. 매달 받는 월급은 그대로라도 물가가 크게 오르니까 실질임금이 줄어든 겁니다. 지난해 물가 상승률은 2.5%로, 4년 만에 처음으로 실질임금 상승률인 2%를 넘었습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