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코레일. 오늘부터 오는 31일까지 사흘간...추석 승차권 사전 예매에

[헤드라인] 코레일. 오늘부터 오는 31일까지 사흘간...추석 승차권 사전 예매에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8.29 09: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8월 29일 화요일. 오늘의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이다.

● 오늘은 전국에 걸쳐 비가 내리겠고, 수도권과 강원 영서 지역은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요란한 비가 쏟아지겠습니다. 강풍특보가 발효된 충남서해안을 중심으로는 바람도 매우 강하게 불어 피해가 없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의결합니다. 공직자 등이 주고받을 수 있는 농·축·수산물 선물 가격 상한을 기존 10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올리는 내용의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안도 처리될 예정입니다.

●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초 인도와 베트남을 방문해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두 나라와의 관계 강화를 통해 중국을 견제하려는 전략에 따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 미국과 중국이 양국 상무장관 회담을 열고 미중 무역 관계를 다루는 실무그룹 구성 등 양국 간 4가지 방안에 합의했습니다. 양국은 다만 첨단기술 접근과 광물수출 제한 등 핵심쟁점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견차이를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영국 전역에서 현지시간 28일 항공기 수백 편이 결항되거나 지연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공항 관제시스템의 기술적 문제로 영국 출발은 230여 편, 도착은 270여 편이 취소됐고, 지연된 사례는 훨씬 더 많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우크라이나가 남부에서 겹겹이 구축한 러시아군의 방어선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최근 모스크바에 대한 무인기 즉 드론 공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본토에 대한 공격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엿새 쨉니다. 우리나라 전문가 3명이 현장에 급파됐는데, 정작 어떤 일을 할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수산물 소비 촉진에 나섰고, 대통령실 구내식당에도 수산물로 만든 식단이 제공됐습니다.

● 김기현 대표는 “내년 총선은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운명이 흥하게 될지 추락할지 정말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얼치기·짝퉁 좌파들이 망친 나라를 윤석열 정부가 바로잡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다수 야당이 국정 현안을 가로막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민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민의힘에 공개토론을 제안했습니다. 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총괄대책위원회는 "오염수 방류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오염수 방류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공개토론을 국민의힘에 제안한다"고 밝혔습니다.

● 양향자 의원의 신당 ‘한국의 희망’이 공식출범했습니다. 창당대회에는 금태섭 전 의원과 유호정 의원이 참석해 연대의 뜻을 밝혔습니다. 양향자 의원은 “한국의희망은 퍼스트펭귄”이라며 “추운 남극에서 바닷속에 뛰어드는 용기 있는 펭귄이 한국의희망이 아닐까 싶다”라고 말했습니다.

●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다음 달 4일 출석하라고 재통보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어제 브리핑에서 "이 대표는 9월 국회 본회의가 없는 주간에 검찰에 출석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정쟁에서 분리가 된다면 오늘부터라도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정상 추진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원 장관은 "정쟁으로 인해 제기된 의구심이나 의문이 해소되기도 했지만, 여전히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정부는 홍범도 장군의 '공산주의 경력'을 문제 삼았는데요. 독립운동가로서 그의 이력이 문제가 된 적은 없었습니다. 여권 내에서도 "과도한 낙인찍기"라는 말이 나옵니다.

●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최근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가 동시 상승하는 것과 관련해 집값의 대세 상승론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그러면서 시장에 주택 공급이 꾸준히 진행된다는 신호를 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자녀 학폭과 언론장악 등 각종 논란 속에 취임한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이 어제 취임식을 가졌습니다. 취임사에서 공영방송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혁하겠다고 했는데, 방문진과 EBS 이사회에 정부여당 측 이사를 임명하는 것으로 첫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어제 국회에 나와서, 7월까지는 그래도 2%대로 유지하던 물가가 8월에는 다시 3%대 초반으로 들썩일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이에 대해서 잡힌 물가가 다시 오르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육군사관학교에 이어 국방부도 공산주의 활동 경력을 이유로 청사 앞에 있는 홍범도 장군의 흉상 이전을 검토하고 나섰습니다. 국가보훈부는 홍범도 장군이 2차례 건국훈장을 받는 과정에서 편법은 있었는지 들여다 보기로 했습니다.

● 서이초 교사 사망과 관련해 다음 달 4일 예정됐던 대규모 교사 집회가 취소됐습니다. 하지만 9월 4일을 '공교육 멈춤의 날'로 정하고 집단 연가를 사용하자는 움직임은 이어지고 있어 교육계 갈등이 계속되는 모습입니다.

●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러시아에 진출해 있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대기업들의 현지 사업이 속속 고사위기로 내몰리고 있음. 러시아 정부는 외국 기업이 현지 사업체 매각 승인요청을 하면 승인 대신에 압류 통보를 하는 등 의도적인 몰수에 나서고 있음.

● 정부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포스텍에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과기의전원) 설립을 허가하는 방안을 놓고 본격적 검토에 착수함. 입학 정원에 대한 의견 조율도 진행 중임. 필수의료 분야 인력공백으로 촉발된 의대 정원 확대론과 맞물려 정부의 최종 결정에 관심이 집중됨.

●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가 서울 용산구에 보유 중인 아파트 가격을 9년 내내 같은 가격으로 신고해 재산을 과소 신고했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이 후보자가 9년간 줄곧 11억5000만 원으로 신고한 아파트의 현재 호가는 21억 원을 웃도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 국가인권위가 영유아 출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는 백화점 VIP 라운지에 대해 아동 차별이라는 결론을 내림. 누구나 납득할 만한 합리적 이유 없이 나이를 이유로 아동을 원천적으로 배제하는 것은 헌법상 영업의 자유로 인정받을 수 없다는 판단임.

●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로 중국과 일본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중국 내 일본 단체여행 예약 취소 사태가 잇따르면서 일본으로 가려던 중국인들의 여행 수요가 한국으로 분산될 수 있어 국내 여행업계 및 면세업계에서는 반사이익을 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 경북 영천에서 50대 남성이 흉기 난동을 벌여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습니다. 이런 가운데 분당 흉기 난동범 최원종 차량에 치인 20대 여성이 사건 발생 25일 만에 숨졌습니다.

● 서울 용산의 한 아파트에서 한 남성이 추락해 숨졌는데 30대 현직 강원 경찰청 기동대 소속 경찰관이었습니다. 그런데 함께 있었던 일행이 마약을 투약한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당일 휴가를 내고 지인들과 지낸것으로 파악됐습니다.

● 최근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강원도 양양은 지역 주민이 소음으로 고통받는 대표적인 지역으로 꼽히는데요. 몇 년 전부터 우후죽순으로 생긴 주점과 클럽들이 경쟁적으로 음량을 높이며 호객행위를 하는 데다, 해안 도로를 달리는 차들 배기음과 폭죽 소리까지 뒤섞여 주민 피해는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 아이들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어린이보호구역 ‘스쿨존’을 지나는 도로에 누워있는 모습이 포착돼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스쿨존 내 안전운전 의무 부주의로 사망·상해 교통사고를 내면 가중처벌하는 이른바 ‘민식이법’이 제정된 후에 아이들이 이를 악용한 장난을 치는 것이라고 합니다.

● 결혼에 대한 청년들의 생각을 물어봤는데 10년 전과 큰 차이가 눈에 띄었습니다. 청년 세 명 중 한 명만 결혼에 긍정적이었고, 게다가 결혼을 한다 하더라도, 자녀를 꼭 나을 필요는 없다는 응답이 절반을 넘었습니다.

● 코레일이 오늘부터 오는 31일까지 사흘간 올해 추석 승차권 사전 예매에 들어갑니다. 예매 대상은 다음 달 27일부터 10월 3일까지 일주일 동안 운행하는 KTX·ITX 새마을·무궁화호 열차 등입니다. PC·모바일 등 인터넷과 전화 등 온라인으로만 100% 진행되며, 예매한 승차권은 다음 달 3일까지 결제를 마쳐야 합니다.

● 한국천문연구원은 올해 가장 큰 둥근달을 31일에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천문연에 따르면 이번 둥근달은 서울을 기준으로 31일 오후 7시 29분에 떠서 다음 날 오전 7시 1분에 집니다. 올해 가장 작은 둥근달은 2월 6일 달로, 올해 가장 큰 둥근달과 비교해 14% 정도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2003년 주5일 근무제 개정안 국회 통과, 주 44시간에서 40시간 근무로 축소

▶2002년 헌법재판소, 부부자산 소득 합산과세 위헌결정

▶1994년 삼성, 세계최초로 256메가 D램 개발을 발표

▶1987년 오대양 집단 변사사건(여사장등 32명, 용인공장서 동반자살 시체로 발견)

▶1961년 한국노총 결성

▶1931년 조선어학회, 이날을 한글날로 변경

▶1982년 세기의 여배우 잉그리드 버그만 사망

▶1915년 영화배우 잉그리드 베리만 출생

▶1910년 순종, 일본의 압력으로 양국(讓國)의 칙유문 발표

▶1842년 청, 난징조약 체결로 5개항 개방하고 홍콩을 영국에 할양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