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행] 가을엔 미식 여행 어때요?

[여행] 가을엔 미식 여행 어때요?

  • 기자명 박용신 기자
  • 입력 2023.09.25 09:09
  • 수정 2023.09.25 09: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관광공사 10월 추천 가볼 만한 곳 5곳 선정

▲ 한국관광공사

[서울시정일보 박용신 기자]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10월 추천 가볼 만한 곳의 테마는‘맛있는 골목 여행’이다.

천고마비의 계절, 왕성해진 식욕을 채워줄 미식 여행을 떠나보자. 다이어트 따위는 잠시 접어둬도 괜찮다.

푸짐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여행지를 소개한다.

추천 여행지는 짜장면이 태어난 차이나타운의 먹자골목, 인천 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와 짜장면박물관 가을만큼 푸짐한 순대국밥 한 그릇, 천안 병천순대거리 삼시 세끼로 부족한 미식 탐방의 진수, 부산 초량육미거리 섬진강의 맛, 재첩 요리를 한자리에 하동재첩특화마을 불금불파 불 맛 좀 보시렵니까? 강진 병영돼지불고기거리 등 총 5곳이다.

여행지 방문 시 기상 상황이나 현지 사정에 따라 변동 여지가 있으므로 개방여부·개방시간·관람방법 등 세부 정보를 사전에 관련 지방자치단체 누리집, 관광안내소 등에 확인하는 건 필수다.

인천차이나타운에 있는 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는 중식 먹자골목이다.

붉은빛이 화려한 건물과 홍등이 어우러져 영락없이 중국의 전통 거리가 떠오른다.

거리에는 중국집 외에도 공갈빵, 월병, 탕후루, 양꼬치 등 중국식 주전부리를 파는 집이 많아 외식 나들이 삼아 찾기에 제격이다.

짜장면박물관은 짜장면의 모든 걸 살펴볼 수 있는 박물관으로 인천 선린동 공화춘 건물에 자리한다.

공화춘은 무역상에게 숙식을 제공하던 곳인데, 중화요리가 인기를 끌며 음식점 공간이 넓어졌다.

여기에서 춘장을 볶아 국수에 얹은 짜장면을 처음 만들었고 이 짜장면이 인천 부두 중국인 노동자들의 배고픔을 달래줬다고 한다.

그 후 양파와 돼지고기 등을 넣어 우리 입맛에 맞게 바뀐 짜장면은 지금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중 하나로 손꼽힌다.

인근의 송월동동화마을은 노후한 마을을 세계 명작 동화 테마로 꾸몄다.

골목에 들어서면 엄지 공주와 피터 팬 등 다양한 동화 속 주인공을 만난다.

월미바다열차는 월미도를 한 바퀴 도는 도심형 관광 모노레일이다.

지상 7~18m 높이에서 인천내항, 서해와 인천대교 등을 조망한다.

인천개항박물관은 개항부터 일제강점기가 시작된 1910년까지 유물 300여 종을 전시한다.

갑신정변이 일어나 사용하지 못한 우리나라 최초의 우표, 등대 모양으로 만든 최초의 우체통 등 볼거리가 풍부하다.

사통팔달 길목에 자리한 병천은 조선 후기 오일장이 개설되어 물류의 집산지로서의 역할을 했다.

지금도 끝자리 1·6일에 오일장이 열린다.

1960년대 병천 인근에 돈육 가공 공장이 들어섰고 여기서 나오는 부산물로 순대를 만들기 시작했다.

현재 아우내순대길 일대에 순대국밥 전문점 20여 곳이 성업 중이다.

병천순대는 돼지 작은창자를 이용해 누린내가 적다.

소금이나 밀가루로 깨끗이 씻은 작은창자에 양파, 대파, 양배추 등 각종 채소와 찹쌀, 선지, 당면을 넣는다.

일부 순대는 당면으로만 속을 채우는데, 병천순대는 당면이 아예 없거나 적어 담백하다.

국물을 내는 방법은 식당마다 조금씩 다르다.

생강과 대파를 넣고 사골 국물을 우리는가 하면, 각종 한약재를 섞어서 특별한 향과 맛을 내기도 한다.

병천순대거리에서 1km 남짓 거리에는 천안 유관순 열사 유적이 있다.

유관순 열사와 아우내 독립지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곳이다.

위패를 모신 추모각과 기념관, 생가, 봉화대 등이 100여 년 전 그날의 함성을 떠올리게 한다.

우리나라 최초 우표인 문위우표부터 광복 직후의 우체통, 집배 가방 등 다양한 유물이 전시된 우정박물관도 색다른 볼거리다.

아라리오갤러리 천안은 도심 한복판에서 예술의 향기를 누리는 공간이다.

사람들이 긴 시간 열차를 타고 내린 역 일대에는 식당가가 형성되게 마련이다.

부산역 광장에서 8차선 대로를 건너면 초량육미거리다.

접근성으로 둘째가라면 서럽다.

육미는 돼지갈비와 돼지불백, 돼지국밥, 밀면, 어묵, 곰장어까지 여섯 가지 맛을 뜻한다.

이곳 초량동이 맛의 본거지가 된 데는 우리나라 근현대사가 함께한다.

한국전쟁 이후 피란민이 부산에 정착하면서 다양한 음식 문화가 발전했고 1960~1970년대 조선방직과 삼화고무 노동자들은 고된 하루 끝에 값싸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위로를 받았다.

육미가 영양 만점 밥상이자 술안주로 손색없는 메뉴인 것을 봐도 알 수 있다.

초량전통시장과 접한 초량동 돼지갈비골목은 오래된 가게가 모인 곳이다.

삼대는 기본, 빼닮은 가족이 대를 이어 운영한다.

돼지국밥 토렴하는 소리가 발길을 붙든다.

‘망향의 음식’ 밀면, 어묵의 변신은 무죄라고 외쳐도 될 만큼 진화한 어묵베이커리, 소주 한 잔에 시름을 달래는 곰장어구이까지 초량육미거리를 지나다 보면 후각이 발달하는 기분이다.

맛은 이야기로 이어진다.

초량이바구길에서 부산 최초 근대식 개인 종합병원인 구 백제병원, 168계단, 명란브랜드연구소, 망양로 산복도로전시관 등을 둘러보자. 초량육미거리의 다양한 맛이 초량이바구길에서 우리네 삶의 멋으로 향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천고마비의 계절에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질러 경남 하동에 왔다.

거리 곳곳에서 ‘재첩’ 두 글자가 눈에 띈다.

재첩은 모래와 진흙이 많은 강바닥에서 자라는 민물조개다.

강에서 난다고 강조개, 까만 아기 조개처럼 생겼다고 해서 가막조개로도 불린다.

국내에 서식하는 재첩 중에는 섬진강 재첩이 출하량도 많고 맛있는 것으로 정평이 났다.

이에 하동군은 섬진강 특산물 재첩을 이용한 요리를 전국의 식도락가들이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도록 2009년 12월에 하동읍 신기리에 하동재첩특화마을을 조성했다.

가장 기본적인 재첩국을 비롯해 재첩회무침, 재첩회덮밥, 재첩부침개, 재첩해물칼국수 등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는 전문 음식점이 하동 재첩의 명성을 알려왔다.

현재 하동재첩특화마을에는 대체로 30년 이상 운영한 재첩 전문 음식점이 입점해 있다.

수령 270년이 넘는 노송이 장쾌한 숲을 이루는 하동 송림에 자리한 하동송림공원, 박경리 작가가 쓴 대하소설 ‘토지’의 배경지인 평사리에 개관한 박경리문학관, 섬진강 물길과 평사리 들판이 시원하게 내려다보이는 스타웨이하동 스카이워크는 하동 재첩 미식 여행을 넉넉하게 채워줄 힐링 포인트다.

병영돼지불고기거리는 강진에서 이름난 맛 골목이다.

조선 시대에 새로 부임한 병마절도사가 집안 어른인 강진현감을 극진히 대접한 데서 비롯됐다고 전해진다.

전라병영성과 병영5일시장 일원에 식당이 여럿 있다.

양념한 고기를 석쇠에 올리고 연탄불에 구워 불 향을 입히며 재료나 양념이 조금씩 달라도 매콤한 맛과 한정식처럼 푸짐한 상차림은 같다.

10월 28일까지 병영5일시장 일원에서 ‘불금불파’가 이어진다.

‘불타는 금요일 불고기 파티’의 줄임말로 매주 금·토요일 야외 돼지불고기 파티가 열린다.

지역 가수와 EDM DJ, 사의재 마당극을 옮겨 온 "장사의 신"등이 흥을 돋운다.

여유롭게 식사에 집중하고픈 이는 인근 식당이 편하고 동네잔치처럼 어울리고픈 이는 불금불파가 낫다.

불금불파는 인근 식당보다 반찬 수는 적지만 1인당 9000원으로 저렴하고 광주에서 병영5일시장까지 금·토요일 각 2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병마절도사가 근무하던 강진 전라병영성은 성곽을 따라 거닐기 좋다.

사의재에서는 재현극 ‘조만간프로젝트’가 신명을 더한다.

갈대가 절정인 강진만생태공원도 가을에 꼭 들러볼 만하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