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일본 여행, 비행깃값 뽑고도 이득 → 일본 싹쓸이하는 한국인

[헤드라인] 일본 여행, 비행깃값 뽑고도 이득 → 일본 싹쓸이하는 한국인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11.20 08: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대구 방문과 함께 총선 출마설이 수면 위로 떠오른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사실상 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권에선 12월 초 개각에 한 장관이 포함될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총선 승리에 위기감을 느끼는 여당으로서는 '스타 플레이어' 한 장관이 혁신에 힘을 보탰으면 하는 기대감이 큰 상황

정의롭다면 혼자라도 당당하게 길을 가라
정의롭다면 혼자라도 당당하게 길을 가라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11월 20일 월요일. 오늘의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이다.

● 이번 한 주 중반까지는 낮 동안 비교적 온화한 날이 이어지겠습니다. 다만, 아침에는 내륙 곳곳이 영하로 기온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감기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셔야겠고요. 주 후반에는 다시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날이 추워지겠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2박 4일간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일요일 밤에 귀국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국내 현안을 살핀 뒤, 영국 국빈 방문과 프랑스 방문을 위해 오늘 다시 순방길에 오릅니다.

● 사우디, 오일 머니 앞세워 한국이 확보한 표 빼앗기 작전→ 28일, 2030 엑스포 개최지 결정의 날.  사우디, ‘캐스팅보트’ 아프리카 50개국 초청, 리야드 정상회담.(중앙선데이)

● 내년 11월 미국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바이든 대통령이 주요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모두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NN 방송은 CBS 뉴스와 CNN, 폭스 뉴스 등 주요 5곳의 최근 여론조사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이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율보다 2~4% 포인트 낮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현직 대통령이 경쟁자에게 밀리는 건 이례적입니다.

● 미국의 GM, 듀폰 등 4개 기업이 한국에 1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할 예정임.  윤석열 대통령이 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것을 계기로 투자가 확정됨.

● 중국 동북 지역에 많은 눈이 내리면서 먹이를 구하지 못한 야생 백두산 호랑이가 민가까지 내려와 가축을 잡아먹는 일이 잇따라 일어나고 있습니다. 주민 피해가 우려되자 현지 당국은 호랑이가 출몰하는 지역에 양을 산 채로 묶어두는 유인책까지 내놓았습니다.

●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공동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이던 샘 올트먼이 지난 17일(현지시간) 축출됐다 하루 만에 복귀설이 나옴.  해임 결정 이후 오픈AI 투자자들의 반발이 커졌기 때문.  회사 지분의 49%를 보유한 MS도 해임 결정 1분 전에야 해당 내용을 전달받았다고 전해짐.

●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정치는 모르겠고, 나는 잘 살고 싶어' '경제는 모르지만 돈은 많고싶어' 현수막 시안과 관련한 비판에 나섰습니다. 국민의힘은 “젊은 세대의 고민과 아픔을 나눌 생각도, 청년을 위한 정책도 대안도 없이 청년 무시의 의미가 담긴 이해하기 힘든 문구"라고 비판했습니다.

●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 장모 최은순 씨가 대법원에서 징역 1년의 확정판결을 받은 것에 대해 ‘억울한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 사건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공격하기 위한 압박용으로 시작됐고, 문재인 정권에서 무리하게 기소한 정치적 사건"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민주당이 한중 정상회담 불발에 대해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은 “APEC 정상회의 기간에 미중 정상회담과 중일 정상회담이 개최되었지만, 한중 정상회담은 불발됐다"며 "미국과 중국, 일본 모두 서로 국익을 챙기는 데 여념 없을 때 우리 대통령은 멀뚱거리다 온 꼴"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민주당 비명계 의원들의 공식 모임인 '원칙과 상식'이 국회에서 첫 공식행사로 청년 간담회를 열고 본격 행보에 나섰습니다. 당의 혁신 방안 등을 듣고 논의하는 자리였는데, 간담회 내내 이재명 대표와 친명 지도부를 향한 거침없는 쓴소리가 쏟아졌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참석한 스탠퍼드대 간담회장 앞은 한인들과 평화단체들의 집회로 들썩였습니다. 샌프란시스코 한인들과 LA 촛불행동 등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멈추라" “윤석열은 퇴진하라" ”기시다는 부끄러운 줄 알라"라는 등의 구호를 외쳤습니다.

● 통화 긴축과 고금리 기조 속에서도 우리나라 기업의 부채가 줄기는커녕 국가 경제 규모를 고려할 때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빨리 불어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도 증가율 역시 세계 2위로,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적지 않은 기업들이 대출로 위기를 막기에도 한계에 이른 것으로 해석됩니다.

●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3차 발사가 이르면 이번 주, 늦어도 앞으로 30일 전에는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밝혔습니다. 북한이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 엔진 문제를 거의 해결했다고 평가하면서 9.19 군사합의의 효력을 정지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 정부 행정전산망 마비 사태의 중심에 서 있는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내년 예산 규모를 올해보다 790억 원을 늘리는 등 대폭 늘려 잡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초유의 민원서비스 마비를 불러온 정보관리원의 예산 증액 요구를 두고 정치권의 질타가 쏟아졌습니다.

● 정부가 연금 개혁을 하지 않으면 50년 후 정부 부채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의 2배 수준에 달할 것이라는 IMF 경고가 나옴. 에너지 공기업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전기요금을 국제 에너지 가격에 연동해야 한다고도 제언함. 또 연말까지 연장된 유류세 인하 조치는 종료를 권고함.

● 국회예산정책처는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2027년까지 연평균 2.2%를 기록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놓음.  올해 성장률이 1.1%로 저점을 찍은 후 앞으로 4년간은 2% 초반대를 기록한다는 예상임.

● 돈줄 마른 지자체, 노는 땅들 팔아요 → 유휴 재산 활용해 세수 감소 만회하는 지방 정부들.  전국 공유재산 1026조원 달해.  유휴부지를 찾아 임대·매각해 재정을 보충한다는 계획.(서울)

● 육군사관학교는 홍범도·김좌진 장군, 안중근 의사 등 독립전쟁 영웅을 기리기 위한 ‘독립전쟁영웅실’을 오는 30일까지 완전히 철거하기로 했습니다. 영웅의 이름이 적힌 명패도 들어내고 이곳에 “사관생도의 국가관과 안보관 등을 함양할 수 있는 콘텐츠”로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 지난주 대구 방문과 함께 총선 출마설이 수면 위로 떠오른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사실상 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권에선 12월 초 개각에 한 장관이 포함될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총선 승리에 위기감을 느끼는 여당으로서는 '스타 플레이어' 한 장관이 혁신에 힘을 보탰으면 하는 기대감이 큰 상황입니다.

● 박민 KBS 사장이 KBS 2TV '더라이브'를 폐지하고, 뉴스 앵커를 일방적으로 교체하면서, 시청자들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시청자들의 집단적인 수신료 납부 거부 움직임도 본격화되면서 박민 사장이 KBS 위기를 자초하고 있다는 비판도 힘을 얻고 있습니다.

●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사흘간 117건의 이의 신청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의 신청에는 일부 문항에 대한 또 다른 정답 의견, 문제 오류 등을 지적하는 글도 있었으나 영어 듣기 평가 음질 불량, 시험장 환경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는 글도 많았습니다.

● 국내 소 럼피스킨 확진 사례가 모두 105건으로 늘었습니다. 지난달 20일부터 이번 달 17일까지 103건이 확인됐고, 그제 충북 청주와 전북 고창에서 2건이 추가됐습니다. 중수본은 백신 접종이 마무리됨에 따라 럼피스킨 양성인 소만 살처분하는 것으로 정책을 변경했습니다.

● 냉동 신선식품 배송에 쓰이는 드라이아이스 판매시장에서 발생한 담합이 처음 적발됐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무려 12년간 담합하며, 가격을 조절해 온 드라이아이스 제조 업체 6곳에 대해 과징금 48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 요즘 전세보증보험을 들어도 실제로 보증금을 돌려받는 데까지는 길게는 3달이나 걸린다고 합니다. 전세 사기 사건으로 담당 기관의 업무는 늘어나고 또 자금은 점점 고갈되면서 이러다 보험 가입이 중단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 2.1m 냉동창고 지붕에서 공사를 하던 노동자가 추락해 사망한 사고에 대해 안전조치를 게을리한 업체 대표가 징역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회사 측은 사망한 노동자가 만류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무리한 작업을 시도하다 벌어진 사고라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 3년 만에 세상에 나온 여순 학살 유골은 당시 비극을 그대로 품고 있었습니다. 얼굴이 땅 쪽으로 고꾸라진 유골은 머리 뒤로 두 손을 올린 모습이었고, 옆에는 유골을 쓰러뜨린 경찰관들이 사용하던 카빈총의 탄피가 나왔습니다. 머리 뒤로 손을 올린 그를 누군가가 처형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일본 여행, 비행깃값 뽑고도 이득  → 일본 싹쓸이하는 한국인.  33년 만에 최저로 떨어진 엔화... 주말 쇼핑하러 일본 찾는 한국인.

● 디지털 강국 한국? 초유의 정부 행정망 마비→ 민원서류 발급도 일제 중단...재난문자도 발송 안 해 민원인 헛걸음.

● 올겨울에는 마스크를 다시 꺼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가 지난해 겨울보다 짙을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이 국회에 제출한 초미세먼지 3개월 전망을 보면, 올겨울 초미세먼지 농도가 지난해와 비교해 높을 확률은 50%, 비슷하거나 낮을 확률은 각각 30%와 20%로 분석됐습니다.

● 병원이 폐지 수집 노인용 4륜차 개발 진행 중→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  전국적으로는 약 6만 6000명이 폐지 수집을 하고 있지만 리어카, 폐유모차, 음료운반용 카트 등 사용.  불편하고 경사로 등에서 사고 위험...(경향)

✿2000년 11월 20일 인천국제공항을 잇는 영종대교 개통

▶1992년 태평양 해저케이블(TPC4) 개통

▶1983년 미 ABC-TV, 핵공포 가상영화 `그날 이후` 방영

▶1980년 정부, 공직자 재산등록제 및 사기앙양 종합대책 발표

▶1975년 대구 서문시장에 화재. 천팔백여 점포 전소

▶1969년 펠레 909경기 만에 1,000골 달성

▶1958년 농업협동조합 중앙회 발족

▶1948년 국가보안법 통과

▶1897년 독립문 준공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