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중국. 칭다오 맥주에 이어 이번엔 양고기 논란...도구 대신 자신의 입으로 직접 발골

[헤드라인] 중국. 칭다오 맥주에 이어 이번엔 양고기 논란...도구 대신 자신의 입으로 직접 발골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11.27 09: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세계 박람회 개최지가 내일 밤이면 결정됩니다. 사우디를 지지하던 일본이 이제 부산을 지지하면서, 개최지가 발표되는 프랑스 파리의 분위기도 달아오르고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11월 27일 월요일. 오늘의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이다.

● 오늘 출근길 우산 챙겨 나오셔야겠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5mm 안팎의 비 소식이 들어있는데요. 강원도에는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비가 그친 뒤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일부터는 다시 영하권의 추위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뉴욕 현지시각 27일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문제를 논의합니다. 이번 회의는 미국과 일본, 영국 등 8개 이사국 요청으로 소집됐으며, 우리나라도 이해당사국 자격으로 참석합니다.

● 하마스가 이스라엘과의 교전 중단 사흘째 인질 17명을 추가로 석방하면서 풀려난 인질은 58명이 됐습니다. 교전 중단 종료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하마스가 교전을 더 중단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 2달도 채 되지 않은 가자지구 전쟁에서 사망한 여성과 어린이 사망자 수가 2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보다 두 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3일 기준 1만4854명의 사망자 가운데 어린이가 6150명, 여성이 4000여 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약 70%에 해당합니다.

● 몬테네그로 법원이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 주범 권도형 테라폼렙스 대표의 해외 송환을 승인했습니다. 권 씨가 한국과 미국 중 어디로 인도될지 관심입니다. 한국이 인도청구서를 먼저 보냈는데, 몬테네그로 법무장관은 미국행 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칭다오 맥주에 이어 이번엔 양고기가 중국에서 논란입니다. 정육점 직원이 비위생적인, 황당한 방법으로 발골한 건데, 도구 대신 자신의 입으로 직접 발골을 하는 겁니다. 이 직원은 이걸 '전통 기술'이라고 했습니다. 논란이 확산하자, 현지 시장감독관리국도 해당 영상의 조작 여부를 파악해 봤는데, 사실이었습니다.

● 대구를 찾은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여권을 향해 날 선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대구경북 지지자들에겐 "더 큰 전쟁 앞에 설 수 있게 도와달라"고 호소해 신당 창당을 기정사실화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지지세를 모으면서 신당 창당에 속도를 내는 모습인데 이 전 대표를 향한 당내 시선은 엇갈리는 분위기입니다.

● 더불어민주당 비명계 모임 '원칙과 상식'이 국회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 노무현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조기숙 이화여대 교수는 "이 대표를 지지하는 의원, 지지자들이 반대 목소리를 억압하는 포퓰리스트 정당이 완성됐다"며 최고위원들도 파시즘적 행태를 보인다고 비판했습니다.

● 연례적으로 열리던 '한일중 정상회의'는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0년 이후 중단됐는데요. 3국 외교 수장이 조속한 정상회의 개최에 합의하면서 3국 정상 외교는 조만간 정상화될 전망입니다. 한일중 3국 간 교역액은 한해 천조 원이 넘고, 세 나라의 경제 규모는 전 세계 GDP의 25%를 차지합니다.

● 2030 세계 박람회 개최지가 내일 밤이면 결정됩니다. 사우디를 지지하던 일본이 이제 부산을 지지하면서, 개최지가 발표되는 프랑스 파리의 분위기도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 김규현 국가정보원장과 국정원 1차장, 2차장이 전격적으로 교체됐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해외 순방에서 돌아오자마자 국정원 수뇌부를 모두 바꾼 건데, 인사를 두고 여러 차례 불거진 잡음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9·19 남북 군사합의 일부 효력 정지는 2천만 우리 수도권 국민들을 지키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조 실장은 "9·19 합의를 업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제가 보기엔 많지 않을 것 같고 저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으로 기소된 손준성 차장검사에 대한 결심 공판이 열립니다. 손 검사는 지난 2020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당시 여당이던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에 부정적 여론을 형성하기로 공모하고,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게 고발을 사주했다는 혐의로 지난해 5월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 '사법농단' 관련 혐의로 5년 넘게 1심 재판을 받은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결심 공판이 오늘 열립니다. 임 전 차장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공모해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재판에 개입한 의혹 등 사법행정권을 남용한 혐의로 지난 2018년 11월 구속기소됐습니다.

● 행정망 먹통은 '장비 탓'… 8일 만에 나온 반쪽짜리 결론→ 정부, ‘네트워크 연결해주는 라우터의 포트 불량이 원인’이라고 발표.  전문가들, 그런 이유라면 속도가 늦어지는 건 몰라도 먹통이 될 가능성은 없다.  소프트웨어쪽 점검 계획도 있어야 한다는 지적.(한국)

● 홍콩증시에 투자한 투자자 비상→ 2021년 이후 홍콩주가지수 반토막,  5대 은행이 판매한 홍콩증시 연계 ELS상품 금액만 14조 8580억.

● 의대 증원을 두고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의사협회가 비상대책위를 꾸리고 총력 투쟁을 예고했습니다. 증원 강행 시 파업 찬반투표를 하겠다며 삭발 시위까지 나섰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의협의 총파업 언급에 유감을 표하며, 의대 정원 확대 문제는 의협뿐만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관련한 국가 정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일반 독사보다 20배 강한 독을 가지고 있는 바다뱀이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서 처음 발견됐습니다. 맹독을 지닌 넓은띠큰바다뱀은 주로 필리핀과 타이완, 일본 오키나와 등 따뜻한 바다에 서식하는데요. 타이완이나 일본 쪽 개체가 해류를 타고 넘어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 부동산 시장에 또다시 찬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높은 금리에 매수 문의가 뚝 끊기면서 올해 집값 상승세를 견인해온 서울 강남 아파트마저 7개월 만에 집값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국 아파트 매매 가격은 19주 만에 상승세를 멈췄고, 서울 아파트도 상승 폭이 둔화했습니다.

● 연말이면 대형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에서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새해 다이어리가 중고 시장에서 웃돈이 붙어서 팔리고는 했었죠. 그런데 올해는 좀 시들한 분위기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다이어리 대신 스마트폰에 일정을 저장하고 확인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 교육부가 2007년부터 해마다 진로 교육 현황조사를 하고 있는데요. 올해 전국 1천2백 개 초중고교생의 희망 직업을 조사해 봤더니, 의사가 되길 희망하는 초등학생이 지난해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초등학생이 가장 희망하는 직업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운동선수였지만, 2위로는 의사가 꼽혀 지난해보다 순위가 두 계단 올랐고, 중학생의 경우 1, 2위가 교사와 의사로 지난해와 같았습니다. 고등학생들도 가장 희망하는 직업으로 교사를 꼽았지만, 2위에는 간호사로 조사됐습니다.

● 올해 들어 K팝 음반의 누적 수출액이 3천억 원을 넘기며 역대 최고치를 새로 썼습니다. 관세청 발표에 따르면 올 1월부터 10월까지의 음반 수출액은 약 2억 4천만 달러, 우리 돈 3,100억 원 정도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3% 증가한 수치이자, 한 해 동안의 수출액도 다소 웃도는 수준입니다.

● 극장가에, 한동안 보기 힘들었던 '매진' 행렬이 부활했습니다. 황정민 정우성 씨 주연의 영화 '서울의 봄'인데요. 상영 5일째인 어제까지 줄곧 박스오피스 1위를 달리며 누적 관객 189만 명을 기록 중입니다. 올해 한국 영화 대표작 '밀수'나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초반 성적과 비교해도 흥행이 더 빠른 편입니다.

✿ 1901년 노벨상 제정 

▶1989년 국어학자 이희승 선생 별세

▶1982년 독립기념관 건립예정지 충남 천원군 흑성산으로 확정

▶1978년 부산 자유시장 화재. 점포 1,031개 소실, 50억 피해

▶1977년 홍수환 4전5기 신화

▶1959년 효창공원 국제축구경기장 착공

▶1951년 휴전회담, 30일간 잠정적 군사경계선 확정 합의. 전전선(全戰線)에 공격중지령

▶1950년 중국군 60만 한국전 개입

▶1950년 대한적십자사 창립

▶1943년 카이로선언 채택(12.1 발표)

▶1598년 임진왜란 종식(선조 31년)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