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모닝커피+우유. 염증 퇴치에 도움이 돼...신체가 염증과 싸우는 데 두 배 더 도움이 될 수 있어

[헤드라인] 모닝커피+우유. 염증 퇴치에 도움이 돼...신체가 염증과 싸우는 데 두 배 더 도움이 될 수 있어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11.15 09: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곳곳에서 빈대 발생 신고가 잇따르자 정부와 각 지자체들이 바짝 긴장했음. 정부는 지난 3일 빈대 정부합동대책본부를 출범하고, 이날부터 12월 8일까지 4주간을 ‘빈대 집중 점검 및 방제 기간’으로 정했음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11월 15일 수요일. 오늘의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이다.

● 주초 몰려왔던 초겨울 추위가 물러가고 다시 늦가을 날씨가 찾아왔습니다. 아침과 낮의 일교차가 최대 15도까지 벌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수능일인 내일은 비 예보가 들어 있습니다. 오전에 서쪽 지역부터 비가 시작이 돼서 오후에는 전국으로 비구름이 확대되겠고, 밤이면 대부분이 그치겠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박 4일의 일정으로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합니다. 글로벌 복합위기를 맞아 자유무역체제를 수호하고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할 계획입니다.

● 미-중 정상회담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군 당국 간 소통 창구 복원이 회담 성공의 기준이 될 거라며, 중국과 관계를 더 좋게 바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군사 소통 복원 요구를 중국은 그동안 거부해왔는데,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복원될 것이란 기대가 미국 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 하마스 소탕을 위한 지상전을 확대해온 이스라엘이 가자시티 중심부에 있는 하마스 정부 주요 건물을 장악했습니다. 가자 남부에는 구호물품이 속속 도착했지만 하역 장비에 쓸 연료가 다 떨어져 배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 지난달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2%에 그치면서 둔화세를 보였습니다. 다음 달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뉴욕증시는 급등했고 국채금리는 떨어졌습니다.

● 뉴욕에서 전기 에어택시가 첫 시험 운행에 나섰습니다. 시속 320km에 소음도 두드러지게 준 친환경 에어택시는 2025년부터는 본격 상업서비스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내년 파리 하계올림픽 기간에도 에어택시가 요금 110유로, 약 16만 원으로 시범 운영할 예정이어서 앞으로 몇 년 안에 에어택시 시장이 급성장할 전망입니다.

●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당 지도부와 중진, 친윤계 의원들에 대한 불출마 혹은 험지 출마 요구를 공식 안건으로 의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관계자는 의결 시점은 아무리 늦어도 12월 혁신위 임기 종료 이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국민의힘이 경기 분당과 일산 등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위한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 정기국회 내에 처리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위한 특별법을 연말까지 제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51개 지역 노후 아파트가 혜택을 받게 됩니다.

● 국민의힘과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예산 국회를 앞두고 서로의 세법개정 구상을 비판하며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일각의 법인세 조정안을 '기업 때리기'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고, 민주당은 정부의 상속세·주식양도세 개편 검토를 '부자감세' '세수결손'이라고 꼬집었습니다.

●  민주당은 검사 탄핵에 대해 '방탄 탄핵'이라고 비판한 이원석 검찰총장을 윤석열 대통령이 해임하거나 경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검사범죄대응TF 팀장 김용민 의원은 "범죄 검사에 대한 탄핵을 추진할 것이며 이번에 발의한 검사 외에도 대상과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 민주당이 은행 등 금융회사가 지난 5년간 벌어들인 순이자수익의 120%를 초과하는 순이자수익의 최대 40%를 ‘상생금융 기여금’으로 받아내는 방식의 ‘횡재세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이 법이 통과되면 올해 은행권에서만 1조9000억 원의 횡재세가 걷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친윤계 핵심 의원들이 내년 총선 불출마 및 수도권 험지 출마 권고를 사실상 거부 또는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인 위원장은 아내가 ‘후퇴는 하지 말라’고 했다”는 말로 혁신위 조기 해산설에도 선을 그었습니다.

●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6·25전쟁 때와 달리 이제는 북한도 유엔 회원국이라며 북한이 또다시 불법 남침을 하고 주변국이 북한을 돕는다면 강력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미동맹 강화와 유엔군사령부 역할 확대를 추진하는 정부가 중국·러시아를 향한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입니다.

● 예금 인출 사태 등으로 한때 자금 경색을 겪었던 새마을금고가 경영 혁신안을 발표했습니다. 전문경영인체제를 도입하고, 금융 당국의 관리 감독을 강화해,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 교사의 극단 선택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학부모의 갑질이나 폭언 정황은 발견되지 않아 수사를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이번 사건 처리 과정에서 확인된 교육 환경 관련 제도 개선 참고 자료를 서울시교육청에 통보할 예정입니다.

● 유명 정·재계 및 연예계 인사를 사칭해 투자를 권유하는 불법 광고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경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SNS에서 김종인, 주진형, 백종원, 이영애 등을 사칭해 주식 투자를 유도하는 불상의 피의자를 사기 혐의로 수사선상에 올렸습니다.

● 최근 법원이 루이비통이 리폼업자를 상대로 제기한 상표권 침해 소송에서 "루이비통 원단을 사용해 리폼을 해선 안 된다“며 손해배상금 1500만 원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재판부는 제품이 유통되지 않고 양산성이 없다고 해도 상표의 출처표시기능은 보호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주식 공매도 한시 금지에 따른 우려를 알고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 주식시장의 선진지수 편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인데, 그럼에도 불법 공매도 방치에 따른 피해가 너무 크고 특히 개인 투자자들에게 큰 손실을 입힌다며, 해결책 마련을 주문했습니다.

● 온갖 대출을 끌어다가 내집 마련에 나섰던 ‘2030 영끌족’이 지난해 대거 주택 처분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음.  집값이 크게 떨어지는데 대출금리는 무섭게 치솟자 빚내서 주택을 샀던 20·30대 젊은층이 집부터 내다판 것이 통계수치로 확인됐음.

● 관세청이 해외 직구를 통해 한국에 들어오는 ‘짝퉁’ 상품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착수했음.  최근 직구족들이 알리바바를 비롯한 해외 직구사이트에서 사들인 지식재산권 침해 상품(짝퉁)이 크게 늘면서임.

● 전국 곳곳에서 빈대 발생 신고가 잇따르자 정부와 각 지자체들이 바짝 긴장했음. 정부는 지난 3일 빈대 정부합동대책본부를 출범하고, 이날부터 12월 8일까지 4주간을 ‘빈대 집중 점검 및 방제 기간’으로 정했음.

● 문재인 정부 당시 청와대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무리하게 끌어올리면 국가안위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취지의 산업통상자원부 보고를 받고도 이를 묵살했다고 감사원이 14일 지적했음.

●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전날인 오늘, 전국 수능 시험장에서 수험생 예비 소집이 진행됩니다. 수험생들은 예비 소집에서 수험표와 시험 유의사항 안내문을 받고, 본인 시험실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수능은 전국 1,300여개 시험장에서 치러지고 50만 4천여명이 응시합니다.

●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정부와 유통업계는 주요 재료를 최대 50%까지 할인하며 김장 물가 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올해 김장 비용은 지난해보다 소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하지만 오히려 김장을 하지 않고 사서 먹겠다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 아침에 일어나 마시는 모닝커피를 건강에 도움이 되게 하는 방법이 알려졌습니다. ‘농업 및 식품 화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커피에 우유를 첨가하면 염증 퇴치에 도움이 돼 우유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신체가 염증과 싸우는 데 두 배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2년 11월 15일 장쩌민(江澤民) 공식퇴진-후진타오 시대 개막

▶2005년 실미도 요원 유해발굴 (경기도 고양시 벽제서울시립묘지)

▶1995년지하철5호선 강동구간 (왕십리-상일동) 개통

▶1989년 목동 아이스링크 개장

▶1976년 오웅진 신부, 꽃동네 설립(`사랑의 집` 준공)

▶1974년 북한 제1땅굴 발견

▶1969년 미국, 아폴로12호 발사. 콘라드, 고든, 빈 3우주인 탑승

▶1936년 평양방송국(JBBK) 개국

▶1423년 조선, 월식 발생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