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美 철강관세’에 정부 긴급대책 회의…철강업계 “최악은 피했지만..”

‘美 철강관세’에 정부 긴급대책 회의…철강업계 “최악은 피했지만..”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3.02 10: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실무진 회의, 대책논의" - 철강업계 "대미 수출 타격 불가피"
EU "매우 유감" 강경 대응 예고

사진=CNN 뉴스 캡쳐
사진=CNN 뉴스 캡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산 철강 품목 25%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정부가 실무 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2일 산업통산자원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해 실무진 회의 등을 열어 대책을 논의하고, 발언 배경을 분석할 것”이라며 “미국 정부가 이와 관련해 공식 발표를 할 때까지 아웃리치(대외 접촉)를 비롯한 다각적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산업부 관계자는 “일률적으로 25% 관세가 부과되더라도 우리 철강 산업에는 큰 피해가 예상된다”며 “최종 발표가 나오면 업계가 함께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철강업계 CEO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산 철강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아직 미국 정부의 방침이 공식적으로 나온 게 아닌 만큼 최종 발표가 나올 때까지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관련 산업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언에는 한국 등 일부 국가에만 고율의 선별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국으로서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국내 철강업계는 최악의 상황은 모면했다면서도 대미 수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모든 제품이 이미 고관세 인 상황에서 추가 관세를 부과 받을 경우 수출에 타격을 입을 것”이라면서 “다만 대만, 일본, 유럽연합 등 경쟁국들도 같은 관세를 부과 받아 우려했던 상황은 모면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유럽연합(EU)은 트럼프 대통령의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것에 대해 강경대응 하겠다는 입장이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이 조치를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미국이 국내 산업을 보호하려고 노골적으로 개입을 보여주는 것이자 어떠한 국가안보 정당성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EU는 우리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단호하면서 그에 비례하는 대응을 하겠다”고 선포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