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 ‘폭탄관세’ 철강 25% 부과 결정…수출업계 비상

트럼프, ‘폭탄관세’ 철강 25% 부과 결정…수출업계 비상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3.02 10: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CNN 뉴스 캡쳐
사진=CNN 뉴스 캡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산업 보호를 위해 수입산 철강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주 이 같은 내용의 행정명령에 공식적으로 서명할 방침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자국 철강업계 최고경영자(CEO)들과 함께 간담회를 열고 “(외국 업체들이) 우리 공장과 일자리를 파괴했다”며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이를 규제하겠다고 밝혔다. 또 수입 알루미늄에 대해서도 10%의 관세를 매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고율의 관세가 “장기간 유지될 것”이라며 참석한 CEO들에게 철강 산업의 부흥 노력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은 우리나라가 얼마나 심하게 학대당했는지 모른다. 우리는 모든 것을 다시 일으킬 것”이라고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정책도 옹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철강 관세 부과 방침과 관련, 모든 수출국에 일률적으로 25%를 부과할지, 아니면 일부 국가를 제외할지에 대해선 명확히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워싱턴 통상가에서는 미국 노동자 고용이 많은 캐나다는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철강 규제안이 최종 확정되면 한국으로서는 일단 한숨을 돌릴 수 있는 결과라는 분석이다. 미 상무부는 당초 한국을 최소 53% 이상의 ‘관세 폭탄’ 부과 대상 12개국에 포함하는 방안도 3가지 옵션 중 하나로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안했기 때문이다. 한국은 캐나다, 브라질에 이어 3위 대미 철강 수출국이며, 지난해 수출 물량은 365만t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이날 철강업계 간담회와 더불어 최종 규제조치를 담은 행정명령까지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백악관 내부의 혼선과 갈등 탓에 간담회만 진행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