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춘삼월의 마지막 날. 오늘의 헤드라인...文.자연으로 돌아가서 잊혀진 삶, 자유로운 삶을 살겠다

[헤드라인] 춘삼월의 마지막 날. 오늘의 헤드라인...文.자연으로 돌아가서 잊혀진 삶, 자유로운 삶을 살겠다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3.31 10: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3월 마지막 날의 31일 (목) 오늘의 주요신문 헤드라인 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서울 조계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제15대 종정 성파 대종사 추대 법회에 참석해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하고 자연으로 돌아가서 잊혀진 삶, 자유로운 삶을 살겠다”고 말했다. 과연 그가 저지른 범죄백서를 보면 자유롭게 살 수 있을까?

●최저기온이 4~12도, 최고기온이 8~18도로 포근하다. 전날부터 내리던 봄비는 오전 중 대부분 지역에서 그치지만 일부 지역에선 오후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도 있겠다.

● 독일이 러시아산 가스 공급이 제한되거나 끊길 것을 우려해 비상 대응 조치에 들어갔습니다. 러시아가 다음 달부터 가스 결제 대금을 자국 통화인 루블화로만 받겠다고 선언하면서 공급 차질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루블화 결제를 거부한 유럽 내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 최근 한국에서 우세종으로 자리잡고 있는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 스텔스 오미크론이 미국에서도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발생한 확진자 중 55%가 이 스텔스 오미크론에 감염 된 겁니다.

●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대유행과 관련한 연설을 한 직후 백악관 의료진으로부터 4차 백신을 맞았습니다. 이번 접종은 미 식품의약국, FDA가 전날 50세 이상 성인에 대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4차 접종을 승인한 직후 이뤄진 것입니다.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럽 국가들의 물가가 치솟고 있습니다. 스페인은 3월 물가 상승률이 37년 만에 가장 높았고, 독일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 포인트 가까이 낮췄습니다. 영국에서는 지난달 물가상승률이 6.2%로 30년 만에 가장 높았다고 발표했습니다.

●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스스로를 제외하면서 총리 후보군이 압축되고 인선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이르면 이번 주말 쯤 총리 후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한덕수 전 총리 등 경제관료 출신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정부 문서나 보고서를 무단 파기하지 말라는 공문을 각 부처에 보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공무원 업무용 컴퓨터의 하드를 교체하거나 정책과 관련한 방침 자료를 삭제하지 못하도록 지시를 내린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정부조직 개편안 마련에 속도를 내면서 관계 부처 사이 신경전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통상 기능을 다시 가져가려는 외교부와 그대로 유지하려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여론전이 치열한데, 이에 인수위가 공개 발언은 적절치 않다며 제동을 걸었습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29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갈등 중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를 만났다. 만남은 오전 서울 경복궁역 회의실에서 이뤄졌다. 임이자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 간사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새 정부는 소통과 통합을 내걸고 있다. 끊임없이 소통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 민주당이 대선 패배의 후유증에서 벗어나는데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합당을 통해 경기지사에 도전하고, 청년 공천을 확대하는 지방선거 공천 원칙도 내놨습니다.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여성 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해 의견을 들었습니다. 여성단체들은 성 평등을 담당할 독립 부처를 요구했고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시대도 변하고, 역할도 변하는 게 정부 조직이라고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서울 조계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제15대 종정 성파 대종사 추대 법회에 참석해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하고 자연으로 돌아가서 잊혀진 삶, 자유로운 삶을 살겠다”고 말했다.

● 어젯 밤 9시까지 전국에서 31만 3,096명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전날(29일) 같은 시간 집계치보다는 10만 1천여명 적고, 일주일 전과 비교하면 6만 7천명 넘게 줄었습니다. 집계를 마감하는 자정까지 추가된 확진자를 고려하면 오늘(31일) 발표될 신규 확진자 수는 이보다 늘어날 전망입니다.

● 오늘부터 만 5~11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약 4만 명이 접종 예약을 했는데요. 접종 대상의 절반이 이미 확진 경험이 있고, 대상자 부모 60% 이상은 접종 의향이 없어 접종예약률이 1%대에 그치고 있습니다.

●은행들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가상자산 서비스 관련 신사업 진출을 허용해달라'고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개정된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 업종 관련 기초적 체계가 마련된 만큼 시장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은행이 참여해야 한다는 논리다.

● 경기 가평의 한 계곡에서 남편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30대 아내와 내연남이 검찰 수사 도중 종적을 감췄습니다. 보험금을 노리고 여러 차례 남편 살해를 시도한 정황이 추가로 드러났는데, 이들을 찾기 위해 검찰이 공개 수배로 전환했습니다.

● 청주 산부인과 화재는 5년 전 29명이 숨진 제천 스포츠센터 참사와 화재 원인, 시작점이 닮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방화문'이 대형 참사로 이어지는 걸 막았습니다. 제천 화재 때는 1층에 방화문이 아예 없어 화염을 막아주지 못했고, 생존통로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희생이 더 컸습니다.

●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한 고체연료 사용 우주발사체 시험발사가 성공했습니다. 이번 발사 성공으로 우리 군 독자적으로 정찰위성을 탑재한 우주발사체를 쏘아 올릴 수 있는 날이 더 앞당겨지게 됐습니다.

● 지난 40년 동안 한국인의 평균 키가 남성은 6.4cm, 여성은 5.3cm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체에서 다리 길이 비율은 2003년 조사 대비 남성은 43.7%에서 45.3%로, 여성은 44.4%에서 45.8% 각각 늘어났습니다. 다만, 남성의 평균 체질량지수도 꾸준히 증가해 비만 비율은 절반가량인 47%를 차지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건설산업기본법(건산법) 위반으로 8개월 영업정지 행정처분을 받았다. 서울시는 지난해 9명이 사망한 광주 학동 철거건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영업정지 결정을 내렸다.

●삼성전자는 ‘캄 테크’를 대폭 적용한 TV 신제품을 대거 공개했다. 캄 테크란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각종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뜻한다. 기기 사용자가 설명서를 읽고 학습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기기에 스마트 기능을 대폭 적용해 기기가 사용자에게 맞추는 기술 트렌드를 일컫는다.

●SK하이닉스가 다른 기업들과 공동으로 반도체 설계 업체 ARM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 지난달 세계 주요 규제당국이 독점 금지법을 이유로 엔비디아의 ARM 인수 승인을 내리지 않아 매각이 무산된 사례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 다음달부터 카페·식당 등 식품접객업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 제한이 재개됩니다. 다만 환경부는 소비자와 매장 직원 간 갈등, 업주들의 과태료 부담 우려 등을 고려해 당분간 안내 중심의 계도를 이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계도 방침에 따라 규제 위반에 따른 과태료는 부과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 수입 물가가 오르면서 밥상 물가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미국산 갈비는 100그램에 3,765원으로, 지난해 평균에 비해 53퍼센트나 올랐고 미국산 오렌지는 같은 기간 24퍼센트, 수입 망고는 16퍼센트 올랐다고 합니다.

● 내일부터 전기료가 kWh당 6.9원 오르면서 4인 가구 기준 전기료 부담이 매달 2천 원 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 가정에서 대기(기기 전원 OFF)전력으로 낭비되는 전기가 평균 사용량의 최대 11%입니다. 대기전력을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사용하지 않을 땐 플러그를 뽑는 것이지만, 자동 절전 기능이나 개별 스위치가 장착된 멀티 탭을 써도 절약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최근 일부 온라인 쇼핑몰이 파격적인 가격을 내세워 가입자를 끌어모은 뒤 주문 취소하는 일이 자주 발생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았는데요. 한 대형 온라인 몰이 가격 기재 실수 등이 발생하면 고객에게 보상을 해주기로 했습니다. 대형마트 3사에서는 직원 실수나 매장 가격표가 잘못 붙어 계산이 잘못될 경우, 5천 원 상품권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이 오는 4월 1일부터 새로운 결제정책을 시행하는 가운데,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들이 줄줄이 요금 인상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게임에만 적용됐던 인앱결제가 사실상 OTT, 웹툰 등으로 의무화된 것이다. 이리 될 경우 구글에 줘야 하는 결제 수수료가 늘어난다.

● 시중은행들이 전세·신용대출 등 서서히 대출 빗장을 풀고 있는데요. 대출 규제는 완화됐지만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6%까지 치솟으면서 무주택자들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치솟은 금리에 대출 규제가 풀리기만 기다리던 대출 수요자는 허탈해하는데요. 대출이 나와도 이자 부담이 커 선뜻 돈을 빌리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 우리나라 인구의 30퍼센트 이상을 차지하는 MZ세대 중 42.5퍼센트가 부모와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혼자 사는 MZ세대 중 80퍼센트 이상은 전세나 월세로 살고 있다는데요. 한편, 부모의 곁을 떠나 생애 처음으로 집을 구하는 MZ세대가 가장 원하는 주거 정책은 '대출'이었다고 합니다.

● 은행을 사칭해 개인 정보를 빼내 입금을 유도하는 보이스피싱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전화번호가 실제로 은행에서 사용하는 전화번호인지 알아볼 수 있는 '은행 전화번호 진위 확인' 서비스가 오늘부터 운영됩니다. 번거롭게 회원 가입을 하거나 로그인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누구나 '은행연합회'나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서 전화번호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30일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11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예정인 지스타 2022를 코로나19 이후 정상 개최 원년으로 삼고 오프라인 전시를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조직위 관계자는 “현재 전시 및 공연 등 문화체육 행사가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다는 점, 지난 1일부터 시행된 전시?박람회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이 대폭 축소됐다는 점 등을 검토했다”고 전했다.

● 톰 크루즈 주연의 영화 '탑건-매버릭'이 올봄 개봉을 확정했습니다. 이 영화는 1986년 신인 배우 톰 크루즈를 세계적 스타로 만든 '탑건'의 후속작으로 제작 단계부터 큰 관심을 받은 작품입니다. 코로나19 대유행에 일정은 미뤄졌고 마침내 오는 5월 25일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 개봉을 앞두게 됐습니다.

● 한국 아이돌그룹의 성장 과정을 주제로 한 창작 뮤지컬 'K팝'이 올 가을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막을 올립니다. 걸그룹 에프엑스 출신의 루나와 아시아계 배우들이 K팝의 역동성과 뮤지컬의 매력을 접목시킨 무대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