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4월 1일 오늘의 헤드라인...文의 마지막 몽니. 인수위는 '몰염치한 알박기 인사'라고

[헤드라인] 4월 1일 오늘의 헤드라인...文의 마지막 몽니. 인수위는 '몰염치한 알박기 인사'라고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4.01 09: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장기 후유증을 '코로나19에 확진되거나 확진됐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적어도 2개월, 통상 3개월 동안 다른 진단명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증상을 겪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롱코비드(Long Covid)'라 명명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4월 1일 금요일. 오늘의 주요 신문 헤드라인이다.

3월의 마지막을 보내고 4월의 시작은 경이로운 세상이다. 호모 사피엔스로 인간으로의 의식의 창조로 지금의 경이적인 세상이 열렸다.

각자는 가치창조의 의식으로 그대 가슴에 평화가 있기를 기대한다.

● 아침은 찬 공기가 유입돼 전국이 전날보다 대체로 쌀쌀할 전망이다.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 낮다.기상청은 이날 전국이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든다고 예보했다.아침 최저기온은 -2~7도, 낮 최고기온은 10~16도로 예상된다.

●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산 가스 대금을 루블화로 지급해야 한다는 내용의 대통령령에 서명했지만, 유로나 달러로 지급할 길도 열어뒀습니다. 미국은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에 따른 유가 상승을 잡기 위해 향후 6개월간 사상 최대 규모인 하루 100만 배럴의 비축유를 방출하기로 했습니다.

● 미국 정부가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핵실험 준비를 시작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고 외신이 전했습니다. 한국과 미국 군 당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에 대응해 연합 작전계획을 최신화하기 위한 작업에 본격 착수했습니다.

●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이끄는 우주 탐사기업이 4차 유인 우주여행에 성공했습니다. 6인 탑승객들은 우주와 지구의 경계라고 할 수 있는 높이인 고도 100km 상공까지 올라가 무중력 상태를 체험했으며, 약 10분간의 비행을 마친 우주선은 지구에 무사히 귀환했습니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에 따른 유가 상승을 잡기 위해 향후 6개월간 매일 100만 배럴의 비축유를 방출하기로 했다. 사상 최대 규모다.바이든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대국민 연설을 통해 "(블라디미르) 푸틴이 전쟁을 선택하며 시장에 공급되는 기름이 줄었다"면서 "생산 감소는 기름값을 올리고 있다"고 규탄했다.

●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은 하이브를 “음악 산업을 완전히 바꾸고 있는 기업”이라고 평가했다.30일(현지시간) ‘2022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100’ 선정의 변이다. 이와 함께 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문화 기업의 리더로 영리한 전략과 비전으로 잘 알려진 인물”이라고 소개했다.‘수퍼그룹’ 방탄소년단(BTS)과 음악산업 밸류체인(가치사슬)에서 시도하는 혁신도 상세히 다뤄졌다. 하이브는 지난해에도 타임의 100대 기업에 선정됐고, 올해는 애플, 리비안, 화이자, 디즈니, 틱톡, 발렌시아가, 스포티파이 등과 함께 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매물을 시장에 내놓도록 유도하기 위해 다주택자의 양도세 중과를 1년 동안 한시적으로 배제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현 정부가 받아들이면 이번 달부터, 받아들이지 않으면 새 정부 출범 직후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의류 구입에 특수활동비가 쓰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이어지자 청와대가 '무분별'한 의혹이라고 유감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현 정부 청와대 특수활동비는 역대 정부 최저치이고 매년 감사를 받았다고 반박했습니다. 

● 국방부가 인수위원회에 집무실 이전 계획안을 다시 제출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사실상 5월 10일 취임식 전에 용산으로 옮기는 게 어려워졌다는 판단에서 입니다. 국방부는 '4월 한-미 연합훈련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는 걸 최우선 원칙으로 보고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 윤석열 당선인은 대통령비서실을 비교적 젊은 연령대로 꾸린다는 구상입니다. 청와대를 슬림화하고 제왕적 대통령제를 내려놓겠다는 취지의 일환으로 풀이되는데요. 윤 당선인이 최근 후보로 보고된 복수의 4선 이상 중진 인사를 반려하며, 젊은 인사로 재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만찬 회동 사흘 만에 신구 권력이 다시 인사문제를 놓고 충돌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선임을 놓고 인수위는 '몰염치한 알박기 인사'라고 비판했고, 청와대는 '인수위가 사장 자리에 눈독을 들인다'며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습니다.

● 인수위는 부동산 규제 완화에도 본격적인 조치에 나섰습니다.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를 이번 달부터 1년간 유예하는 시행령을 만들 것을 정부에 요청하는 한편, 생애 첫 주택에 대한 LTV 대출규제도 과감히 풀 것을 다시 한 번 약속했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대선 경선과정에서 치열하게 싸운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한날 한시에 지방선거 출마선언을 했다. 이들이 당선돼 윤석열정부의 국정동력이 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어젯밤 9시 기준으로 전국에서 모두 27만 1,599명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전날 같은 시각 집계치보다는 4만 1천여명 적고, 1주일 전과 비교하면 5만 7천명 넘게 줄었습니다. 오늘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28만명 안팎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해 10월 코로나19 장기 후유증을 '코로나19에 확진되거나 확진됐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적어도 2개월, 통상 3개월 동안 다른 진단명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증상을 겪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롱코비드(Long Covid)'라 명명했다.

● 다음 주부터 적용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이 오늘 발표됩니다.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을 10명으로,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은 자정까지 늘리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코로나에 감염됐다가 완치된 후에 후유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완치자 10명 가운데 8명 정도가 한 종류 이상의 후유증을 겪은 걸로 나타났고 3개월 넘게 후유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도 5명 중에 1명 꼴인 걸로 조사됐습니다. 이를 롱코비드라한다.

● 오늘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어떤 국가에서 출발했는지 상관없이 자가격리를 면제받습니다. 방역 당국은 각국의 위험도를 확인해 월별로 격리 면제 제외 국가를 해제해 왔지만 이번 달부터는 모든 국가를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접종 완료자는 2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하고 180일이 지나지 않았거나, 3차 백신을 맞은 사람을 말합니다.

● 2017년 대선 이후 산업부 산하의 공공 기관장들이 사퇴를 종용받았다는 이른바 '블랙리스트 의혹'을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데요. 검찰이 산업부 외에 통일부와 교육부, 과기부도 산하 기관장들에게 사퇴를 종용했는지 여부에 대해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 내년도 최저임금을 얼마로 할 지에 대한 논의 절차가 시작됐습니다. 특히 윤석열 당선인은 최저임금을 업종이나 지역별로 차등화하겠다고 공약했었죠. 앞으로 이 공약을 어느정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냐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서 일하던 노동자가 사고로 숨졌습니다. 1995년 공장이 생긴 뒤 생산 설비에서는 처음 발생한 사망 사고인데 고용노동부가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 해군에서 근무하는 한 여장교에게 직속 상관 2명이 성폭력을 저지른 사건에 대해 대법원이 최종 결론을 내렸습니다. 군대에서 지휘관은 절대복종해야 하는 존재여서 피해자가 반항하지 못한 거라면서 상관 한 명에게는 유죄를 인정했는데요. 나머지 한 명은 무죄라고 결론내리면서, 피해자와 여성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 군이 비무장지대 내에서 실시하던 유해발굴사업을 잠정 중단했다고 합니다. 군 당국은 지난달 29일 DMZ 내 백마고지 일대 인원들을 긴급 철수시켰다고 합니다. 군의 이번 철수 조치는 ICBM 발사로 금지선을 넘은 북한이 어떠한 형태로든 곧 중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합니다.

● 국립산림과학원은 동해안 산불로 인해 발생한 온실가스의 양을 정량화한 후 피해 면적과 곱해보니 동해안 산불로 배출된 온실가스만 약 131만 7천 톤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는 중형차 약 8780만 대가 100킬로미터를 이동할 때 내뿜는 이산화탄소 양과 같다고 합니다. 

● 한국가스공사는 오늘부터 주택용과 일반용 도시가스요금을 평균 1.8퍼센트 인상합니다. 인상된 요금을 적용할 경우 가구당 가스요금은 월 860원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전기요금도 4월부터 킬로와트시당 6.9원 오릅니다. 공공요금이 잇따라 오르는 등 물가 상승 요인이 이어지면서 금융통화위원회가 이달에 기준금리를 올릴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업체는 대부분 쉬는 날 없이 연중무휴로 운영되는데요. 최근 한 업체가 수도권 등 일부 매장에서 일주일에 이틀을 휴무일로 정해 주 5일제로 운영했기 때문에 논란이 됐습니다. 논란이 일자 해당 업체는 인력 부족으로 인해서, 일부 매장에서만 한시적으로 주5일제를 운영한 거라면서, 이번 주부터 다시 정상 영업을 시작했다고 전했습니다.

● 자가진단키트의 생산 원가는 2천 원 정도로 추정되고, 약국이나 편의점에 납품되는 가격은 3천 원대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가격이 정해지기 전에는 온라인에서 2천~3천 원대에도 구매가 가능했던 만큼 이제는 가격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 체크카드는 결제하면 연결된 통장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방식이라 계좌가 있어야만 발급이 가능한데요. 앞으로는 카드 포인트만 있어도 체크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달 안으로 포인트를 기반으로 한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해지는데요. 일반 체크카드처럼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포인트 잔액 안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히말라야 핑크소금은 미네랄이 풍부해 건강에 더 좋다고 알려지면서 선물용이나 조리용으로 인기가 높은데요. 앞으로는 수입하려는 사람이 스스로 안전성을 입증해야 수입·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명령'을 시행함에 따라 수입이 까다로워져 유통이 쉽지 않을 듯 합니다.

● 배우 현빈 손예진 씨가 정식 부부가 됐습니다. 어제 오후 서울의 한 호텔에서 하객 300여 명의 축하 속에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철저한 보안 속에 치러진 이날 결혼식은 배우 장동건 씨가 축사를, 가수 김범수, 거미 씨가 노래로 축복을 전했으며 신부의 부케는 배우 공효진 씨가 받아 함께 화제가 됐습니다.

● 카타르월드컵 본선 조별리그 조 추첨이 우리 시각으로 내일 새벽 진행됩니다. 한국 축구가 지난 2010년 남아공 대회 이후 12년 만에 월드컵 원정 16강 진출을 노리고 있는 가운데 조 추첨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 프로야구가 내일(2일) 올 시즌 막을 올립니다. 올해로 출범 40주년을 맞았는데요. 관중석도 100%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메이저리그에서 뛰던 양현종과 김광현 선수가 복귀해 대기록에 도전하고, 지난겨울 유니폼을 바꿔 입은 선수들의 성적도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연출자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장편 연출작을 선보이는 한국경쟁 작품으로 이지은 감독의 ‘비밀의 언덕’ 등 9편이 선정됐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한국 영화계 거장 이창동 감독의 특별전 ‘이창동: 보이지 않는 것의 진실’도 함께 선보인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