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30일 오늘의 주요 신문 헤드라인 뉴스...기재부 "한국판 뉴딜" 완전 배제

[헤드라인] 30일 오늘의 주요 신문 헤드라인 뉴스...기재부 "한국판 뉴딜" 완전 배제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3.30 10: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억 넘는 람보르기니, 벤틀리... 도대체 누가 타나 봤더니→ 국내 페라리, 람보르기니, 맥라렌의 70.1%, 80.2%, 81.6%가 사업자용

[서울시정일보] 30일 수요일 오늘의 헤드라인이다

●아침부터 점차 흐려져 오후에는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비는 이날 오전 제주도부터 시작돼 이른 오후에는 일부 남부지방으로, 늦은 오후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우크라이나 국제 의용군 부대 '국토방위군 국제여단→ 의외로 한국인이 많다는 이야기가 있다.‘어떤 (우크라이나)장교는 40명이라고 했고, 또 의용군 모집관 말로는 20명 정도 된다는 말도 들었다’.의용군 참여 한국 청년 2명, 28일 KBS 화상 인터뷰.
‘여기는 상상 이상 참혹... 지원하지 말라’ 부언. (아시아경제)

●북한이 지난 24일 대륙간 탄도미사일, ICBM을 발사했습니다. 지금까지 북한이 쏜 그 어떤 미사일보다 멀리, 높이 날았습니다. 다음날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위원장을 등장시켜 한껏 멋을 부린 영상으로 화성-17형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이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을 마쳤는데, 주요 교과서에서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 연행'이란 표현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독도에 대해선 일본의 영토라거나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단 표현이 늘었습니다.

●러시아가 5차 평화회담 직후 ‘신뢰 강화’ 차원에서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와 북동부 체르니히우에 대한 군사 활동을 대폭 축소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러시아 국영매체의 발표를 통해 이를 안 러시아 시민들은 댓글을 통해 “불쌍한 것 없다” “항복을 받아내라” “배신자들”이라며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국은 글로벌 전역에서 5G를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나라다. 화웨이는 앞으로 한국의 통신기업들과 협력해 5G 관련 비즈니스를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화웨이는 29일 '2021 연례 보고 한국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한국 사업 청사진을 발표했다.

●‘민주당 구원투수'로 평가받은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2030 여성들의 지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같은 2030 여성들의 정치력 결집은 앞서 이재명 당 상임고문을 향한 폭발적인 지지로도 주목받았습니다.

●새로운물결이 민주당과의 합당을 결정했습니다.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어제 제안한 ‘정치교체를 위한 정치개혁 추진기구’ 구성과 합당 제안을 수용한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직인수위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지난 14일 전장연이 인수위 측에 만남을 요구했다 불발된 지 보름만으로 인수위는 심도 있는 과제 이행을 약속하는 한편 출근길 시위를 풀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최근 오미크론 확진자 확산에 'K방역이 실패했다'는 비판에 대해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며 적극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장의 확진자 숫자만 놓고 '방역 실패'라는 것은 용납할 수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은 “윤석열 정부 초대 국무총리는 국민통합과 지역발전을 이룰 적임자를 택하는 것이 국정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대통령 취임식 장소로 광주를 검토한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보안사항 위반을 이유로 대통령직인수위에서 해촉된 조상규 변호사가 반발했습니다. 특히 조 변호사는 인수위가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공무원에게 호통을 치고, 여자 실무위원에게 성적비하 발언까지 했다고 폭로했습니다.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가 지방선거를 64일 앞둔 29일 더불어민주당과 합당을 선언했다. 김 대표는 민주당과 함께 정치 교체를 이루겠다며 전날 윤호중 민주당 공동 비대위원장이 제안한 합당 제안을 받아들였다.

●국제선 항공권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주요 국제선 항공권 가격은 신종 코로나19 사태 발발 직전과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올라 온라인 여행 카페 등에선 항공권 가격에 대한 푸념의 글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하지 않고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사람은 감염 후 회복돼도 다른 변이 바이러스의 공격에 취약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감염된 사람은 항체 형성이 낮았습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문재인 정부가 '과도한 민간 특혜'라며 폐지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제도를 부활시켜 활성화할 것이라고 밝힘.전세값 불안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단기간 내 임대공급을 확대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기 때문.반면 문 정부1호 지시 사항인 일자리위원회는 폐지될 것으로 보임

●코로나19 확진자도 오늘(30일)부터 가까운 동네 병·의원과 한의원에서 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같은 내용의 '재택치료 외래진료센터 확충 추진방안'을 오늘부터 시행합니다.

●오미크론 등 각종 변이를 포함한 모든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예방ㆍ치료 효과를 갖는 물질이 발견됐다. 미국 코넬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공동 연구팀은 지난 28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의 연구 논문을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실었다. 이에 따르면, 연구팀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입할 때 사용하는 단백질분해효소(TMPRSS2)를 억제하는 'N-038'라는 나노분자 화합물을 찾아냈다. 이 화합물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알파, 베타, 감마, 델타의 세포 침입을 막아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획재정부가 내년 예산 편성을 위해 각 부처에 전달하는 '예산안 편성 지침'에서 문재인정부 최대 역점 사업 중 하나인 '한국판 뉴딜'을 완전히 배제한 것으로 알려짐. 오는 2025년까지 총 160조원의 국비 투입이 예정돼 있는 한국판 뉴딜은 올해에만 1100개가 넘는 사업이 반영돼 있는데, 새 정부 철학을 반영한 예산안 편성을 위해 향후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정부가 올 2분기 전기요금에 적용되는 연료비 조정단가를 동결하면서 한국전력이 한해 동안 부담하는 이자만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전기료 인상에 제동이 걸리면서 올해 한전의 적자가 20조원 안팎으로 늘어나고, 이에 따라 부채 증가가 불가피해서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차 판매액이 급등하면서 국내 최대 완성차그룹인 현대자동차·기아 판매액의 68%에 달할 정도가 됨. 지난해 국내 수입차 매출은 등록취득가액 기준으로 총 24조1735억원을 기록.현대자동차(제네시스 포함)·기아의 국내 매출이 지난해 35조원으로 정체된 사이 수입차 매출은 2020년 20조7507억원에서 1년새 16% 이상 늘어남

●‘남궁훈號’ 카카오가 공식 출범했다. 기존 사내이사를 모두 교체하며 새로운 리더십의 시대를 열게 됐는데, 이와 함께 카카오만의 ‘메타버스’ 등 미래 사업을 통한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 정부와의 '2022년 연례협의 결과보고서'를 통해 한국 정부가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등 세제 효과를 재검토하고 민간 주택공급을 늘려야 한다고 권고. 한국 정부가 부동산 가격 상승을 막기 위해 보유세와 양도세를 강화하는 정책을 폈는데 이로 인해 민간의 주택 공급에 제동이 걸렸기 때문에 정책 효과가 적정한지 재검토하라는 것

●‘LOST 112’→ 경찰정이 운영하는 ‘경찰청 유실물종합관리시스템’ 인터넷 사이트.
앱도 있다.들어가면 분실된 휴대폰 찾기, 신고된 유실물을 검색, 신고도 할 수 있다.(동아)

●한국거래소가 오스템임플란트의 상장 유지에 대한 판단을 미루면서 거래정지 기간이 3개월을 훌쩍 넘어가게 됐다. 주주들 사이에서는 희망고문을 당하는 시간만 늘어났다며 상장폐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진다

●화재감지기 오작동... 소방차 ‘오인 출동’ 해마다 크게 늘어→ 2016년 1만 3660건에서 2020년 4만 5424건으로 3배 이상 늘어.상당수가 화재감지기 오작동에 의한 것으로 추정.성능 향상 필요. 비용이 저렴해 많이 보급된 ‘일반스포트형 감지기’는 열이나 연기에 대한 감도 조정이 불가능하고 기기 자체의 오염 정도를 확인할 방법이 없어 오작동 잦아.(국민)

●어제(29일) 청주에 있는 한 산부인과 건물에서 큰 불이 났습니다. 다행히 큰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병원에 있던 산모와 신생아 등 120여 명이 긴급 대피해야 했습니다.

●강원 동해시에 힐링 관광지인 ‘한섬 감성바닷길’이 준공돼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동해시는 국비 등 사업비 39억여 원을 투입한 한섬 감성바닷길이 2019년 10월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 지 2년 5개월 만에 최근 준공됐다고 29일 밝혔다.

●3억 넘는 람보르기니, 벤틀리... 도대체 누가 타나 봤더니→ 국내 페라리, 람보르기니, 맥라렌의 70.1%, 80.2%, 81.6%가 사업자용...승용차 중 법인차 비율은 11%인데 1억 이상 수입차는 65%가 회사차.세금 고율구간 피하기 목적 등 중소·중견기업에서 더 많아. (매경)▼페라리, 람보르기니... 70~80%는 회사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