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12월 15일(수) 헤드라인...점 하나의 지구에서 벌이는 인간 대 인간의 전쟁?

[헤드라인] 12월 15일(수) 헤드라인...점 하나의 지구에서 벌이는 인간 대 인간의 전쟁?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1.12.15 09:07
  • 수정 2021.12.15 09: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에서 지구를 발보다. 점 하나의 지구에서 벌이는 인간 대 인간의 전쟁?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오늘의 헤드라인 뉴스. 오늘은 15일 수요일이다.

● 오늘 전국이 흐린 가운데 중부지방 곳곳에 약한 비가 내리겠습니다. 큰 추위는 없겠지만, 비가 그친 뒤 중국발 스모그가 유입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까지 치솟겠습니다.

●14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11월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9.6%를 기록했다. 노동부가 2010년 11월 관련 통계를 산출하기 시작한 이후 가장 높다. 금융정보업체 팩트셋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9.2%)를 뛰어넘었다.

● 오미크론이 이미 전 세계에 퍼진 걸로 보인다고 세계보건기구가 밝혔습니다. 오미크론이 델타 등 기존의 바이러스와 비교해서 덜 심각하다고 생각해선 안된다는 경고도 나왔습니다. 또한, 오미크론이 크게 번진 남아공에선 화이자 백신의 중증 예방 효과가 높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습니다.

● 미국 제약사 화이자가 자사의 코로나19 먹는 치료제가 고위험군의 입원·사망 확률을 90% 가까이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연내에 주요국 보건 당국 승인을 받아 치료제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미국 11월 생산자물가지수가 1년 전보다 9.6% 폭등하며 2010년 통계 집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회의를 시작한 연방준비제도가 긴축 속도를 높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 중국 정부는 종전선언과 관련해 건설적 역할을 해나갔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어제 정례브리핑에서 남북미중 종전선언에 대한 논평을 요구받고 "한반도 휴전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는 것은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즉각,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강화하자고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대신, 그러면 큰 피해를 입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겐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보상하자고 제안했습니다.

●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가 한 대학 겸임교수에 지원하면서 설립되기도 전인 회사에 다녔다거나 수상 이력을 부풀려 기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김 씨는 회사를 다닌 건 맞다고 해명했는데, 해명이 맞지 않다는 증언도 나오고 있습니다.

● 오늘 0시 기준으로 발표될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다시 7천 명 안팎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사망자와 위중증 환자 모두 역대 최다를 기록하면서 의료체계가 한계에 이른 가운데 정부의 방역 추가 조치 발표가 임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 의료 붕괴로 인한 비판에 떠밀려서야 방역 강화 조치가 나오게 됐습니다. 수도권 사적 모임이 다시 4명으로 제한되고 영업시간도 밤 9시나 10시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정부는 오늘 거리두기 복귀를 선언하고, 모레 구체적 방역 강화 조치를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 방역패스 시행 둘째날인 어제도 일부 앱에서 접속 장애가 발생하면서 점심시간대 혼란이 빚어졌습니다. 예방접종력을 확인하는 시스템의 과부하를 막기 위해 정부가 긴급히 서버를 증설했지만 문제가 또 발생한 겁니다.

●정부, 감염 유발한 사람에 구상권 청구 원칙→ 법무부, 청구기준 마련.▷집단감염 유발
▷3차 이상의 n차 감염을 유발한 경우
▷3개 이상의 위반 행위가 동시에 이뤄지거나
▷3회 이상 위반 행위를 반복한 경우.(문화)

●내년에도 집값은 공급부족과 전·월세 시장 불안으로 상승세를 유지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주택산업연구원(이하 주산연)은 지난 14일 ‘2022년 주택시장 전망’ 보고서를 내고 “내년 연간 주택 매매가격은 2.5%, 전세가격은 3.5% 오를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다만 인천, 대구 등 일부 공급과잉 지역과 추격매수로 인한 단기 급등지역은 집값 하락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봤다.

● 이른바 '빈 박스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수법으로 구매자 후기를 대거 조작한 업체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다고 합니다. '빈 박스 마케팅'이란 아르바이트생이 개인 아이디로 물건을 사면 업체 쪽에서 빈 상자를 발송하는 건데요. 여기에 동원된 아르바이트생들은 제품이 없는 빈 상자를 산 뒤 후기를 작성했고, 약 1만 5천 개의 거짓 후기를 만들어 낸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 일반적으로 자동차세는 1년에 두 번, 매년 6월과 12월에, 자동차 소유자에게 부과됩니다. 납부 기한은 오는 31일까지이고, 기한을 넘기면 3% 가산금이 붙습니다. 은행 ATM에서 신용카드나 현금카드로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 지난해 비만인 3~40대 남성 비율이 크게 늘어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여성 비만인 인구는 지난해 27.7퍼센트로 2019년보다 2.7퍼센트포인트 올랐는데, 남성은 48퍼센트로 같은 기간 6.2퍼센트포인트 상승했다고 합니다.

●문,이과 통합 수능의 부작용?→ 이과생들 문과 지원 늘듯.건국대 공대 갈 점수면 연고대 문과 가능.같은 원점수를 받더라도 미적분, 기하 등 이과 과목 선택한 수험생들의 표준점수가 높게 나와.(중앙 외)

● 서울시가 지자체 최초로 '플랫폼 배달라이더 안심 상해보험'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이륜차나 도보로 배달 업무를 하다가 사고가 나면 보험금을 지급하는데요. 상해사망 시 최대 2천만 원, 상해 후유 장해를 입었을 때에도 등급에 따라 최대 2천만 원을 주고, 수술비는 30만 원, 골절 진단금 20만 원, 뺑소니와 무보험차 상해사망·후유장해 시 2백만 원을 보장해준다고 합니다.

●경찰의 신변보호를 받고 있는 여성의 어머니를 살해하고 13살 남동생까지 중태에 빠뜨린 범인의 신상이 공개됐습니다.만 25세의 이석준입니다.경찰은 초기 대응이 부실했다는 비판에 서울 모든 경찰서의 스토킹 범죄를 전수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 지난해 한 환자가 임플란트 진료비를 선납한 후 중간에 치료를 중단했다는데요. 환불을 요구했지만 병원 측이 이를 거부하면서 분쟁이 발생했는데, 이에 대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나머지 금액은 환자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합니다.

● 연말을 맞은 금융권에서 희망퇴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고 합니다. '빚투' 열풍과 부동산 '패닉 바잉'으로 금융사의 실적이 크게 개선돼 희망퇴직 조건이 좋아지면서 3040세대도 퇴직 행렬에 속속 합류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 출제 오류 논란이 빚어진 대학 수학능력시험 생명과학Ⅱ 문항에 대한 정답 취소 소송 1심 판단이 오늘 내려집니다. 이 과목에 응시한 수험생들은 오늘 오후 6시부터 성적을 확인할 수 있고, 미뤄진 대입 수시 일정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국내 완성차·부품 업체 10곳 중 8곳은 미래차 분야에 진출하지 못했거나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곳 이상은 내연기관차 매출에만 의존하고 있어 미래차 전환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기·수소차 등으로의 미래차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고려한 실효성 위주의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완성차 등 수요처와 부품업체 간의 협력 촉진을 비롯해 기술수준·기업 특성에 맞는 전환 품목 제안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 입시업계 조사에 따르면 이과생의 20%가 문과를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능에서 똑같은 점수를 받아도 이과생 선택과목의 표준점수가 10점 이상 높을 수 있어, 논란도 거세질 전망입니다.

.● 코로나 1년 동안 국민들 더 뚱뚱해졌다→ 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비만율, 남자 48%, 여자 27.7%로 전년보다 각 6.2%, 2.7% 포인트 올라, 조사 이래 최고.
운동할 수 없는 상황 탓으로 분석.(한국 외)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