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수원 “월성 1호, 조기 폐쇄 불가피…시기 확정은 불가”

한수원 “월성 1호, 조기 폐쇄 불가피…시기 확정은 불가”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1.16 15: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 지진 후 이사회서 발전설비 현황 보고…"신규 원전 6기 사업추진 어려워"

사진=월성원자력발전소 전경
사진=월성원자력발전소 전경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이사회가 경주 지진 발생 후 정부의 월성 원전1호기 조기폐쇄 대안에 16일 이사회를 열어 논의했다.

한수원은 이날 경주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었으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이행하려면 조기 폐쇄가 불가피하지만, 폐쇄시기를 확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사회에서는 지난 14일 제11차 이사회에서 노동조합의 반발 등으로 논의를 연기했던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관련 발전설비 현황조사표'를 보고했다.

조사표에 따르면 정부의 에너지전환 로드맵에 따라 영향을 받는 원전 현황과 8차 수급계획에 반영이 필요한 내용이 담겼다. 정부가 조기 폐쇄 하겠다는 월성 원전 1호기와 백지와 계획을 밝힌 신규 원전 6기, 수명연장을 금지하겠다고 밝힌 노후 원전 등이다.

한수원은 월성 1호기에 대해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에너지전환 로드맵 이행을 위해서는 조기 폐쇄가 불가피하나 원자력안전위원회 승인이 필요하므로 정확한 폐쇄시기를 확정하기 곤란하다"고 밝혔다.

이어 "월성 1호기의 운영변경 허가에 대한 소송이 진행 중으로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고 계속 운전의 경제성, 전력수급 상황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해 폐쇄 시기까지 수급 기여 정도가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신한울 3·4호, 천지 1·2호와 아직 이름을 정하지 않은 2개 호기 등 신규 원전 6기에 대해서는 "에너지전환 로드맵 상 신규 원전 건설계획을 백지화하기로 돼 있어 정상적인 사업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월성 1호를 조기에 폐쇄하겠다거나 신규 원전 건설을 취소하는 등 향후 계획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한편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사표는 '보고 안건'으로 이사회가 어떤 결정을 하지 않았지만, 이 보고가 사실상 정부 정책을 수용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