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ESG 칼럼] FAST 커머스 아파트 홈쇼핑 TV가 농어촌을 살리고, 나라를 살린다.

[ESG 칼럼] FAST 커머스 아파트 홈쇼핑 TV가 농어촌을 살리고, 나라를 살린다.

  • 기자명 김한규 기자
  • 입력 2024.03.25 20:44
  • 수정 2024.03.25 20: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랫폼 중의 1등은 단연 아파트 홈쇼핑 TV 방송, 한국형 FAST 커머스가 될 것!

        녹색삶지식원 심재석 원장
       녹색삶지식원 심재석 원장

[서울시정일보 심재석 논설위원] 중국산 먹거리 수입 의존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제는 직거래 앱을 통한 직구 식자재로 인해 우리나라 농수축산물 판매가 피해를 입고 있다. 정식 수입허가를 통한 농·수·축산물의 가공 식자재 수입이 아닌 중국 테무(TEMU) 쇼핑몰을 통해 소액의 소규모 식자재 반입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2년 전 설립된 테무는 중국 3대 전자상거래 업체 핀둬둬의 해외판 직구 앱이다. 핀둬둬홀딩스 산하의 핀둬둬는 농산물 소매 플랫폼으로 시작해 가전·화장품 등의 모든 상품을 취급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급성장했다. 테무는 설립 2년도 되기 전에 세계 49개국으로 판매 지역을 확장했다. 아마존보다 빠르고, 더 간소하고, 더 저렴한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세계의 쇼핑 방식을 바꾸면서 광풍을 일으키고 있다. 그런 테무가 우리 유통업계를 초토화하는 저가 상품과 광고 폭탄을 쏟아붓고 있다.

이제 우리 밥상에 국산 식재료로 만든 먹거리를 찾기 어려울 지경으로 몰리고 있다. 우리 농산물을 지키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 늦은 감이 있지만 우리는 이제 ‘아파트 공유경제 FAST 커머스’로 이런 상황을 헤쳐나가야 한다.

FAST 커머스는 케이블TV, IPTV 등을 활용하는 T-커머스를 더 발전시킨 개념이다. 지금 세계는 광고 기반의 무료 스트리밍 TV,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열풍이 불고 있다. 넷플릭스라는 유료 OTT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광고를 보면 무료 시청이 가능한 변형 OTT, FAST 열풍이 불고 있다.

여기에 새로운 한국형 FAST 솔루션으로 방송프로그램 종합편성 기능과 몰입 시청을 방해하지 않는 L-Bar 광고를 탑재한 ‘콜TV 스튜디오’라는 새로운 한국형 FAST 방송솔루션이 등장했다. ㈜인방그룹(대표 이호용)은 콜TV스튜디오를 통해 한국형 FAST 커머스, 아파트 홈쇼핑 TV 개국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파트 홈쇼핑 TV는 지역 경제, 골목상권 개념을 도입한 FAST 커머스로 중국, 미국의 거대 독점기업, 알리, 테무, 아마존, 쿠팡을 이길 수 있는 유통혁신 전략이다. 아파트 홈쇼핑 TV는 공유경제 개념과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 공동 배송과 즉시 배송, 그리고 공동구매, 농·수·축산물 산지 직거래 구매를 가능케 하는 FAST 유통혁신, 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이다. 아파트단지를 마켓 플랫폼으로 선점하는 자가 결국 이긴다. 이커머스 플랫폼 중의 1등은 단연 아파트 홈쇼핑 TV 방송, 한국형 FAST 커머스가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 면적으로 인해 아파트 밀집 거주가 발달했다. 현재 전국의 아파트 단지가 7만 개에 육박하고 있는 아파트 공화국이다. 이런 아파트 집단 거주 형태를 활용한 FAST 커머스로, 판로 개척에 곤란을 겪고 있는 농·수·축산 인들을 돕는 아파트 FAST 홈쇼핑 TV로 새로운 유통 문화를 개척해야 한다.

홈쇼핑 FAST TV는 아파트 주민에게 광고하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아파트 단지 입구에 홈쇼핑 TV 방송국 개국 플래카드를 걸고, 동별 엘리베이터 입구에 산지 직거래 공동구매, 특별할인 반값 구매 방송 편성표만 붙이면 된다. 그리고 상품마다 아파트 주부 쇼핑호스트를 선정해 일자리로 제공한다. 아파트 단지 내 택배는 노인정 어르신 일자리로 운영한다.

쿠팡을 이기고 아마존을 이길 수 있는 한국형 FAST 커머스, 아파트 홈쇼핑 TV 방송은 아파트 공화국, 우리나라를 위한 한국형 FAST 유통 전략이다. 아파트 단지 내 주민들의 생활소비재를 여기서 판매할 수 있으며 쿠팡이나 마켓컬리가 제공하는 로켓 배송, 새벽 배송, 중국 직구 앱의 해외 배송으로 인한 막대한 물류 경비는 최소화된다.

우리 농수축산업을 살리는 일은 바로 아파트 공유경제 FAST 커머스가 맡아야 한다. 우리의 먹거리를 살리고 가정경제를 살리면서 함께 가는 콜TV 동행 카드로 수십, 수백만의 이커머스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소상공인을 돕고, 쇼핑몰을 돕고, MLM 다단계 직판 기업, 대기업 홈쇼핑 유통과 동행하는 콜TV 창업 동행 카드는 그 누구와 그 어떤 기업과도 함께 갈 수 있다. 우리가 모두 상생을 위해 동행해야 할 때이다. 대기업과 소상공인, 오프라인과 온라인, 자영업과 라방(라이브 방송 판매)이 동행하는 제휴 마케팅 카드, 콜TV 동행 카드로 유통을 바꿀 수 있으며, 어려운 가정경제와 국가 경제를 되살릴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한국형 FAST 커머스, 아파트 홈쇼핑 TV로 자리잡아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