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 이슈] 서울시, 중국 단체관광객 본격 유치 위한 대응 전략 발표

[시정 이슈] 서울시, 중국 단체관광객 본격 유치 위한 대응 전략 발표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8.17 09: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부의 한국 단체여행 재개 공식화…대(對)중국 서울관광 대응 전략 재편
●맞춤형 관광 콘텐츠 개발·마케팅 전개…저가·단체관광 탈피해 체험 중심 여행으로 전환 

오세훈 시장이 서울동행버스에 승차를 하여 시민과 대화를 하고 있다
오세훈 시장이 서울동행버스에 승차를 하여 시민과 대화를 하고 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서울시는 중국이 자국민의 한국 단체관광을 전면 허용함에 따라, 본격적인 중국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트렌드(흐름)을 반영한 콘텐츠와 관광상품을 활용해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특별 환대주간을 운영하는 등 6년 만에 돌아오는 중국 단체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11일(금), 중국 정부에서 한국에 대한 단체여행 허용조치를 발표하자 서울시는 곧바로 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와 간담회를 통해 업계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중국인 단체관광객을 유치하고 시장을 관리하기 위한 이번 방안을 마련하였다. 

코로나19 이후 중국의 MZ세대가 관광 주 소비계층으로 부상하면서 쇼핑 위주의 저가·단체관광보다는 소그룹·개별여행 형태의 체험 중심 여행으로 전환되는 추세라는 업계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서울시는 관광객의 양적 증대뿐 아니라 진정한 서울의 매력을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 관광 상품화하고 유통하는 등 품질관리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 중국 맞춤형 관광마케팅 공격적 전개로 단체관광객 적극 유치 >

시는 중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한다. 베이징‧상하이‧청두‧쿤밍 등 도시별 개성이 뚜렷한 중국의 특성을 반영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서울관광 단독 설명회·서울 홍보관 운영과 같은 현지 홍보로 핵심 도시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에 나선다.

(9월) 한국관광공사(KTO)와 공동으로 베이징‧상하이에서 현지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기업 간 B2B 상담회를 통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단절된 국내외 관광업계 네트워크 재건을 지원한다. 아울러,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B2C 서울관광 캠페인을 통해 서울의 매력을 알린다.

(10월) 서울관광업계와 공동으로 유치단을 구성, 광저우와 청두에서 서울관광 설명회 등 현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1월) 중국 최대 관광박람회인 ‘2023 CITM’에서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공동 홍보관을 운영, 서울관광업계 비즈니스 상담을 지원하고 신규 콘텐츠를 홍보한다.

또한 주 여행소비층으로 떠오른 중국 MZ세대를 대상으로 매력적인 체험상품을 적극 홍보하고 ‘힙한 라이프 스타일 도시, 서울’을 주제로 캠페인도 전개한다. 중화권 특화 SNS인 ‘웨이보’와 중국 내 1위 온라인 여행사(OTA) 플랫폼인 ‘씨트립’ 등 온라인 채널에서는 10월 국경절 황금연휴를 겨냥해 서울 여행상품 판매도 개시한다.

이와 함께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대형 인센티브 단체를 서울로 유치하는 데 집중한다. 이들 단체를 특별 지원하기 위한 전용 창구를 개설해 인센티브 단체 지원 프로그램 안내 및 접수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500명 이상 단체의 경우 전담자를 지정해 특별 관리한다.

직원 포상관광을 고려 중인 중국 현지 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초청 홍보 여행(팸투어), 현지 직접 방문을 통해 잠재수요를 발굴하고 유치/개최 단계별로 특별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유치단계: 현지답사 지원, 시장 초청 메시지

    - 개최단계: 공항 환영 메시지, 서울 웰컴키트, 대형단체 환영 행사 등

< 특별 환대주간(9.29~10.6) 운영, 관광 편의 개선으로 중국 관광객 맞이 >

중국 최대 명절인 중추절과 국경절 황금연휴(9.29~10.6)에는 단체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한 특별 환대 행사를 진행한다.

2019년 코로나19 발생 이후 4년 만에 다시 진행되는 환

오세훈 시장의 서울동행버스에 승차를 하였다
오세훈 시장의 서울동행버스에 승차를 하였다

대주간에는 한강드론라이트쇼·서울세계불꽃축제 등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공항·명동·광화문 등 주요 방문지마다 환대 이벤트 부스를 운영해 관광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환영받는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국 관광객을 위한 쇼핑 편의, 관광 안내 서비스, 관광버스 주차대책 등 관광수용태세 개선에도 나선다.

중국은 신용카드보다 알리페이, 위챗페이와 같은 모바일 간편결제 앱 사용이 보편화된 만큼 관광객들이 자국에서 쓰던 결제 시스템을 서울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는 가맹점을 확대하고 쇼핑 및 결제 편의를 개선한다. 또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기승을 부리는 일명 바가지요금, 부당요금을 근절하기 위한 가격표시제 의무 지역을 서울 시내 7대 관광특구 전체로 확대해나간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가이드)의 이직과 유출로 업계는 구직난을 겪고 있어 서울시는 수준 높은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경력직 가이드 대상으로 보수교육을 진행하고 신규 가이드 인력 양성을 위해 자격증 취득반을 개설‧운영한다. 또한 소규모‧개별화된 최근의 여행 추세를 반영해 여행상품(가이드투어)을 활성화할 민간 플랫폼도 지원한다.

시는 단체관광버스의 주차 문제로 관광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서울주차정보’ 앱을 통해 주차장 이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사대문 안 시간제 관광버스 주차허용구간을 확대 발굴할 계획이다.

 < 트렌디한 관광상품 개발, 품질관리체계 구축으로 서울관광 품격 높여 >

미식·패션·미용 등 우리가 먹고 입는 일상 전반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만큼 서울의 특색을 고스란히 담아낸 관광상품도 개발한다. 특히 중국 관광객의 선호가 ‘현지인처럼 살기’ 등 체험 위주의 관광으로 전환됨에 따라 중국 현지 주요 여행사와 제휴해 맛집·인기 명소 등을 소개하는 체험형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사전 답사 여행(팸투어)(9월)을 통해 적극 소개할 계획이다.

서울관광의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돼 온 저가‧저품질 관광상품을 근절하고자 서울시와 관광업계가 힘을 모아 품질 및 시장관리에 나선다. 시는 서울형 고품격 우수 관광상품에 대한 인증제를 운영하고 ‘서울형 표준계약서’ 마련, ‘관광 옴부즈만’ 운영을 통해 관광업계와 함께 서울관광의 품질관리 등 질적 성장을 위한 정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보상 관광 수요, 6년여 만에 재개된 단체관광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과잉 관광(오버투어리즘)으로 서울시민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서울시 차원의 집중 예방에도 나선다. 주거지역 관광객은 방문 시간과 예절을 준수하도록 적극 안내하고 자치구 단위의 특색있는 관광상품을 발굴해 사대문 안 주요 관광지로만 관광객이 집중되지 않도록 분산할 예정이다.

김영환 관광체육국장은 “중국은 서울관광의 가장 큰 손님이었던 만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서울관광이 이번 기회를 통해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단순히 단체관광객 유치만이 아닌 중국 맞춤형 관광상품, 고도의 마케팅 전략으로 고품격 서울관광을 알려 중국 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