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11월 4일, 광안리해수욕장 '부산 불꽃축제'...행사장 인근 일부 가게는 테이블 당 1백만 원이 넘는 자릿세를 받고 예약

[헤드라인] 11월 4일, 광안리해수욕장 '부산 불꽃축제'...행사장 인근 일부 가게는 테이블 당 1백만 원이 넘는 자릿세를 받고 예약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9.25 09: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Z세대는 이번 추석 귀성 대신 해외여행, 단기알바를 선호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9월 25일 월요일. 오늘의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이다.

● 오늘은 전국이 흐린 가운데 밤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중부지방과 전북, 영남을 시작으로, 내일은 그 외 전국으로 확대되고 모레까지 이어지겠습니다. 그사이 적게는 5mm, 많게는 30mm의 비가 예상됩니다. 비는 수요일인 모레 오후면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추석 연휴에는 맑은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 4박 6일간의 유엔총회 순방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순방 성과를 설명합니다. 추석 물가 등 민생과 관련한 언급도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 내년 미국 대선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대결이 유력해 보이는 가운데 최근 트럼프가 바이든을 10%p나 앞서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도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어 선거 캠페인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 한동안 잠잠하다 싶었던 국제유가가 다시 크게 오르고 한국전력의 부채도 200조 원에 육박하면서 전기요금 인상 여부가 또다시 주요한 관심사가 됐습니다. 지난주 취임한 김동철 한전 신임 사장은 KBS와 인터뷰를 하고, 전력산업 생태계가 붕괴 직전이라고 진단하면서 전기요금 정상화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미국이 중국에 반도체 장비를 수출하지 못하도록 한 통제 조치를 발표한 가운데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한국 기업에 대한 제재 유예 조치가 1년가량 연장될 전망. 당초 한국에 대한 미국의 수출통제 유예 조치는 다음달 초 끝날 예정이었음.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한덕수 국무총리와 회담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음. 한 총리가 북한의 군사도발과 러시아 밀착에 대한 우려와 함께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요청하자 이렇게 화답함.

● 일본이 내년 3월까지 후쿠시마 오염수를 3만t 이상 방류한다는 계획이지만, 지금도 하루에 약 90t씩 새 오염수가 발생해 결국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도쿄전력과 IAEA가 밝힌 ‘향후 30년’의 오염수 방류 기간이 40년 이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 백현동 개발 비리와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에 연루돼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내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습니다. 24일만에 단식을 중단한 이 대표는 의료진과 협의해 법원 출석 등 일시적인 외부 일정을 소화하기로 했습니다.

●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으로 격랑에 휩싸인 민주당의 후폭풍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입장에선 당장 민생 법안과 연말 예산안 처리를 위해 민주당의 협조가 필요하지만, 친명계 원내대표가 들어설 경우 여야 협치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 민주당은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선거대책위원회에 안철수 의원이 상임고문을 맡은 것을 두고 "김기현 대표는 안 의원을 보궐선거 '총알받이'로 쓸 작정인가"라고 비판했습니다.다. 그러면서 "강서에 연고도 없는 김태우 후보를 감싸기 위한 노력이 눈물겹다"고 밝혔습니다.

●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진교훈 후보가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를 앞서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리얼미터 조사에 의하면 진교훈 후보는 44.6%, 김태우 후보는 37.0%로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는 7.6%로 오차범위 밖으로 나타났습니다.

● 대통령실은 최근 문재인 전 대통령이 '안보·경제는 보수 정부가 낫다는 조작된 신화에서 벗어날 때'라고 말한 데 대해 "오염된 정보를 기반으로 주장 하는 것이라는 의구심이 드는 측면이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정부의 통계 담당자들이 지금 수사받는 상황이다“고 말했습니다.

● 정부가 추석 전 발표할 주택 공급 대책에 3기 신도시 공급 일정을 앞당기고, 공급 물량도 확대하는 방안이 담길 전망.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만기 연장, 보증 지원을 비롯한 금융 지원을 통해 민간 공급 주체들의 자금난을 해소할 방안도 담길 예정.

● 오늘부터 마취 등으로 의식이 없는 환자를 수술하는 의료기관에서는 수술실 내부에 CCTV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또 환자나 보호자가 요청할 경우에는 수술 장면을 촬영하고 촬영한 영상은 최소 30일간 보관해야 합니다.

● 서울 송파와 경기 김포 등에서 일가족 5명이 잇따라 숨진 채 발견된 사건과 관련해, 숨진 아내가 억대 사기 혐의로 경찰에 고소당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경찰은 사건 배경에 아내의 금전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수사하고 있습니다.

●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남국 의원이 여성가족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초등학교 47%의 반경 1Km 내에 성범죄자가 거주하고 있는데요, 지역별로는 서울이 82%로 가장 높았고, 부산, 광주, 인천, 대구 순이었다고 합니다.

● 전 세계 교역량이 크게 위축된 가운데 우리나라가 더 큰 타격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37개 회원국 가운데 노르웨이와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에 이어 네 번째로 수출 감소폭이 컸습니다. 경제성장률도 올해까지 3년 연속 OECD 평균을 밑돌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고 예전의 일상이 돌아오면서, 경찰 신세를 지는 주취자들도 다시 돌아오고 있다는데요. 지난달까지 112에 접수된 주취자 신고는 66만 2000여건에 달한다고합니다. 일선 지구대와 파출소가 처리해야 할 가장 큰일은 '민생치안'이 아니라 바로 '주취자 처리'가 되어버렸다고 합니다.

●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4월부터 전국 어디에서든 소비자가 가까운 매장에 고장 난 제품을 맡기면, AS센터로 보내 수리를 마친 뒤, 다시 매장에서 찾아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온라인이나 매장에서 신청하면 집으로 직접 찾아가 제품을 청소해주고, 이사 할 때는 옮겨 설치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 지난 4월, 철근 누락으로 지하주차장이 무너졌던 인천 검단신도시의 다른 단지에서도 철근이 빠진 부실시공 사례가 더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아파트 건물 외벽 철근이 누락됐는데, LH의 전수조사 대상에는 들어갔지만 조사 결과에 포함되진 않았습니다.

● 돈을 벌게 해주겠다며 단체 대화방에 초대해 운영하는 이른바 '투자 리딩방'을 경찰이 오늘부터 6개월 동안 특별단속합니다. 특정 주식에 투자하라고 하거나, 사고 팔 시점을 알려주는 리딩방의 불법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서인데, 경찰은 범행의 종류에 따라서는 '범죄단체조직죄'까지 적용할 예정입니다.

● 추석 연휴 대목을 앞두고 수입 농축산물을 국내산으로 속여 파는 일이 또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높은 물가에 조금이라도 더 싸게 장을 보려는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전통 시장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추석을 앞둔 이맘때 해마다 3백여 건씩 이런 원산지 표시 위반 사례가 적발됩니다.

● 최근 4년간 과세 시효를 넘겨 증발한 상속·증여세가 1천1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행법상 최장 10년의 소멸시효 기간이 지나면 징세 권한을 상실하며, 세금은 더 이상 걷을 수 없기 때문에 시효 만료까지 버티다 법망을 피해 간 세금 체납자가 그만큼 많다는 뜻입니다.

● 죽음을 앞두고 무의미한 연명의료를 받지 않겠다고 미리 서약한 사람들이 200만 명에 육박했습니다. 사전의향서나 연명의료계획서, 혹은 환자 가족들의 진술 등에 따라 실제로 연명의료 중단 등이 이행된 건수는 이는 5년여 만에 30만 건을 넘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대표적 극우 성향 유튜버로 꼽히는 가로세로연구소 김세의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 내외의 추석 선물을 공개했습니다. 선물 세트는 전북 순창 고추장, 제주 서귀포 감귤소금, 경기 양평 된장, 경북 예천 참기름, 충남 태안 들기름 등 전국 각지에서 나는 가공식품들로 구성됐습니다.

● MZ세대는 이번 추석 귀성 대신 해외여행, 단기알바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국내외 여행을 떠나거나, 취업 준비, 추석 연휴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모으는 청년들도 있다는데요. 전문가들은 MZ세대를 중심으로 더 이상 '명절 귀성'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가 됐다고 전했습니다.

● 우주로 발사된 지 7년 만에 지구로 귀환한 소행성 탐사선 '오시리스 렉스'의 캡슐 얘기입니다. 캡슐 안에는 지구로부터 약 3억 2,000만㎞ 떨어진 소행성 '베누'에서 채취한 토양 표본이 들어있는데요. 이 표본을 통해 약 45억 년 전 태양계 생성 초기의 물질과 생명체의 기원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오는 11월 4일, 광안리해수욕장에서 '부산 불꽃축제'가 열리는데요. 해마다 되풀이되는 '바가지 논란'이 올해도 어김없이 다시 불붙었다고 합니다. 행사장 인근 일부 가게는 테이블 당 1백만 원이 넘는 자릿세를 받고 예약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 2002년 아산 신도시 107만평 택지지구 지정

▶2000년 박찬호, 미국 메이저리그 2000시즌에서 17승 달성

▶1968년 새 주민등록 신고(10월10일)

▶1965년 주월한국군 사령부 창설, 초대사령관 채명신

▶1945년 파리서 세계노동조합연맹 발족

▶ 1251년 해인사 팔만대장경 조판 완료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