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ESG 칼럼] 녹색삶지식원 ‘K-ESG·바른기업 운동’ 을 주장한다.

[ESG 칼럼] 녹색삶지식원 ‘K-ESG·바른기업 운동’ 을 주장한다.

  • 기자명 서울시정일보
  • 입력 2023.06.22 05: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삶의 길잡이 이제는 ESG TV 방송으로 앞장선다.

녹색삶지식원 심재석 원장
녹색삶지식원 심재석 원장

[서울시정일보 심재석 논설위원] 녹색삶지식원(원장 심재석)은 ‘ESG TV 방송’이라는 인터넷 종합편성방송국 설립을 통해 38년 전통의 ‘녹색삶 ESG 바른기업’ 운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ESG 녹색삶 바른기업 운동은 글로벌로 전개되고 있는 ESG·B-Corp운동의 한국형 ‘K-ESG·바른기업’ 운동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으로 환경을 살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지배구조의 제반 요소를 바르고 정의롭게 실천하는 기업을 녹색삶지식원에서는 “녹색삶 ESG 바른기업” 이라고 부르기로 했다. 휴먼 ESG 역시 녹색삶의 범위에 포함되는 개념이다. 녹색삶지식원은 인간중심의 휴먼 ESG 정신을 함께 추구해 왔다. 따라서 이런 좋은 취지의 ‘K-ESG·바른기업’ 운동에 많은 시민 및 단체가 참여해 줄 것을 기대한다.

녹색삶이라는 용어는 38년 전(1985년) 녹색삶지식원의 최초 전신인 ‘녹색삶의길잡이’라는 고유단체의 이름에서 시작됐다. 녹색삶지식원은 1985년 ‘녹색삶의길잡이’라는 명칭으로부터 시작하여 2023년 현재까지 다양한 녹색삶 ESG 운동을 펼쳐왔다.

ESG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전부터 우리는 녹색삶이라는 이름으로 ESG운동을 주장하고 실천해 왔다. 녹색삶이란 용어는 약학박사에서 정치인으로 국회의원, 과학기술부 장관, 대통령과학기술자문회의 의장 등을 거치며 약학, 한의학, 바이오미생물, 자연치유전문가, 국제변리사, 신재생에너지, 원자력, 동양철학 등에 정통한 통섭학자로 이 모든 과학과 철학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회 환경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소우주 사람이나 지구를 포함한 대우주는 스스로 답을 알고 있으며, 스스로 치유할 능력이 있는 완성체이다. 녹색삶 ESG는 인체나 지구 그리고 우주가 가진 자연치유력을 극대화하여 스스로 해결하는 자연기반해결책(Nature Based Solutions)을 존중하고 추구한다.

자연 기반 솔루션(NBS)은 사회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연의 특징과 순환과정을 지속 가능하게 관리하고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에는 기후 변화, 물 관리, 수질 오염, 식량, 인간 건강, 생물의 다양성 손실 및 재해 위험 관리 등이 모두 포함된다. 바로 이것을 ‘녹색삶 ESG 바른기업’ 운동으로, 포괄적인 접근 ‘녹색삶’이란 개념으로 전개해 온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은 우리들에게 지속적인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다. 백신의 부작용을 해독시킬 면역력 향상이 시급하다. 각종 변이 바이러스에 강한 면역력을 높이는 일이 시급하다. 전 국민의 면역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음식백신, 발효백신을 개발 보급해야 한다. 최근 녹색삶지식원은 이러한 푸드백신, 발효백신, 음식백신을 바이오방위산업의 주요 전략상품으로 개발해 바이러스 전쟁의 시대를 대비하는 미래 먹거리 생태계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우리들의 먹거리에 대한 강력한 녹색삶 ESG 실천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지금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큰 위기는 에너지 위기다. 전기료는 그간 민생을 핑계로 억제해 온 인상요인이 폭발직전이다. 그런데 RE100 이행에 따른 준비도 신재생에너지 생산량 10% 미만으로 매우 심각하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신재생에너지 확보에 대해 방심하고 있다. 심각한 고민의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 원자력을 주장하는 Carbon Free, CF100정책도 고준위 방사능폐기물 처리장이 확보되지 않는 한, 말이 안 되는 것이다. 그런데 고준위 방사능 폐기물저장소 마련이 2030년까지 가능한 일일까? 주민들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일인데 이건 불가능한 일에 가깝지 않을까?

그래서 녹색삶지식원은 KPP수력(부력/중력) 발전솔루션을 찾아내고 정부와 산업계에 적극 추천하고 있다. 또한 미생물을 활용한 수처리, 면역력 증강 식품개발, 바이오방위산업전략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일들을 추진하는 강력한 집행도구로 우리는 ESG TV 방송국을 설립하고 있으며, ESG 챌린지 캠페인, 그리고 ESG 실천대상을 기획하고 있다.

인간이 마시는 물과 공기, 삶의 기반이 되는 흙의 정화를 통해 녹색삶의 지속 가능한 지구환경을 만들고,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참여로 서로 배려하는 감동적인 사회를 만들고, 사람을 생각하는 사람중심의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녹색삶 ESG 바른기업’을 실천하는 일에 우리 모두 기꺼이 동참해야 한다.

<녹색삶지식원 원장 심재석>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