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양시] 망덕포구 및 배알도 일대 관광지도 새롭게 그린다

[광양시] 망덕포구 및 배알도 일대 관광지도 새롭게 그린다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23.06.12 12: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계획 등 10개 사업 총 1,617억 투입 -
- 별빛아일랜드, 아트케이션 관광스테이 등 2027년까지 단계적 구축 -
- 섬진강권(광양·곡성·구례·하동)+남부권(전남·광주·경남·부산·울산) 관광벨트 교점 -

[서울시정일보 염진학 기자] 광양시가 지속가능한 천만 명 관광시대를 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배알도 및 망덕포구 일대의 관광지도가 새롭게 탄생할 전망이다.

 

호남정맥을 완성하고 550리를 달려온 섬진강이 바다와 만나는 망덕포구는 광양을 비롯해 곡성, 구례, 하동 등 섬진강권과 전남, 광주, 경남, 부산, 울산 등 남부권을 잇는 형 관광벨트를 완성하는 핵심 교점이다.

배알도를 잇는 해상보도교 경관조명
배알도를 잇는 해상보도교 경관조명

망덕포구 일대에는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 섬진강 속 빛나는 윤동주의 별빛아일랜드’,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계획 아트케이션 관광스테이’, 남도특화경관 조성사업 섬진강을 품은 별빛나루10개 사업 총 1,617억 규모의 공모사업이 대거 추진되고 있다.

 

시는 2027년까지 각종 연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자연과 인문, 먹거리가 융합된 남해안 남중권의 관광중심지이자 체류형 관광거점으로 조성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 섬진강 속 빛나는 윤동주의 별빛아일랜드’ 130억 투입

 

2023년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 섬진강 속 빛나는 윤동주의 별빛 아일랜드는 배알도와 망덕포구 일원에 2027년까지 도비 50억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130억 원을 투입해 동주의 별빛정원 산토리니 in 망덕포구 윤동주&정병욱 문학관 별빛로드 아트마켓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동주의 별빛정원은 윤동주와 정병욱의 100년 우정을 11가지 미디어아트와 루미나 아트 공간으로 조성하고, ‘산토리니 in 망덕포구는 망덕포구를 문학의 색채로 입히고 1.7km 수변데크에 야간 경관 및 가로등을 설치한다.

 

또한, 정병욱 가옥 일원에는 문학성과 장소적 특성을 살리고 소통과 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문학관을 건립하고 시나무 정원 등을 연출하며 주민, 관광객, 예술인들을 연결하는 별빛로드 아트마켓을 운영한다.

광양시, 망덕포구 및 배알도 일대 관광지도 새롭게 그린다
광양시, 망덕포구 및 배알도 일대 관광지도 새롭게 그린다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계획 아트케이션 관광스테이’ 144억 투입

 

문화체육관광부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계획으로 최종 선정된 아트케이션(Art-cation) 관광스테이는 총 144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체류형 관광시설 기반을 확충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망덕포구의 재해위험지구 정비 사업 대상지 7,265에 공유사무실과 숙박시설을 갖춘 워케이션 센터 1(2,250)과 미디어 아트파크, 그린 모빌리티 스테이션 등 친환경 체류형 시설을 마련한다.

 

또한 예술체험교육형 워케이션인 ‘(가칭)광양아트스쿨운영과 가이드 투어 상품 개발을 통해 업무와 휴가, 숙박이 이어지는 체류형 관광공간으로 조성한다.

 

휴가지에서 일을 병행하는 워케이션(Worcation)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일의 효율과 삶의 활력을 추구하는 새로운 근무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곡성, 구례의 관광스테이 사업이 동시에 선정돼 섬진강권 관광시대를 열어갈 섬진강권 통합 관광벨트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계획은 전남-광주-경남-부산-울산을 아우르는 10개년 개발계획으로 시는 올해 안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전행정절차 이행을 걸쳐 2027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광양시, 망덕포에 구남부권 광역관광 개발계획
광양시, 망덕포에 구남부권 광역관광 개발계획

 

남도 특화경관 조성사업 시를 품은 섬진강 별빛나루’ 20억 원 투입

 

남도 특화경관 조성사업 를 품은 섬진강 별빛나루는 망덕포구의 역사, 문화자원을 활용해 특색있는 수변 우정길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이달 말 완공을 앞두고 있다.

 

정병욱 가옥에서 배알도 별 헤는 다리까지 약 900미터 구간에 조성되는 우정길에는 윤동주의 시와 정병욱의 우정을 모티프로 3개의 조형물과 미디어아트가 펼쳐질 예정이다.

 

하늘, 바람, 별 등 윤동주 시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들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디자인 조형물에서는 높은 예술성과 추상적으로 표현된 상징성을 찾아볼 수 있다.

 

정병욱 가옥 뒤편 옹벽에 펼쳐질 미디어아트는 백영(白影)이 품은 별로 타임랩스 등 다채로운 기법으로 투사된다.

 

캠핑메카, 배알도 해상보도교 경관조명, 망덕횟집거리, 영호남 복합형 환승공원 등

 

배알도수변공원은 전남 별빛캠핑지원사업 선정으로 31억 원을 투입해 2024년 말까지 100면 캠핑사이트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캠핑메카로 비상한다.

 

배알도 섬 정원으로 들어가는 별헤는다리와 해맞이다리 등 2개의 해상보도교도 이달 말 야간경관조명 설치를 마무리하고 시민과 관광객을 맞을 계획이다.

 

또한, '광양 망덕횟집거리 조성사업'으로 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상징물, 편의시설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신메뉴 개발, 친절 교육 등 서비스를 강화한다.

 

이어 영·호남 경계를 이루는 섬진강휴게소와 연계한 복합형 환승공원을 조성해 남해안권 광역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고 2027년을 목표로 광양만권 1만여 개 중소기업에 부응하고 4차산업 시대에 대응할 (가칭)전남연수원이 건립된다.

광양시, 망덕포구 앞 배알도 야간 경관
광양시, 망덕포구 앞 배알도 야간 경관

정인화 광양시장은 배알도와 망덕포구 일대는 강, , 포구, 바다 등 지속가능한 생태자원과 윤동주, , 정병욱 등 감성 가득한 인문 자원을 바탕으로 섬진강권과 남해안 남중권을 연결하는 관광벨트의 교점이다라며 이 일대를 생태, 문화, 레저가 복합된 국내외 최고의 수변 관광 중심지로 발전시켜 섬진강권역과 남해안을 잇는 형 관광벨트로 완성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상반기 내에 배알도를 잇는 해상보도교 경관조명과 남도 특화경관 조성사업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배알도근린공원 캠핑메카 조성사업, 아트케이션 관광스테이 등을 단계적으로 완성해 영·호남을 넘어 전 세계인이 찾는 체류형 관광거점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