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철수, 내용 없는 중도 표방.. 오히려 MB아바타 이미지 강화”

"안철수, 내용 없는 중도 표방.. 오히려 MB아바타 이미지 강화”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7.09.01 21: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9대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지난 대선에서 “TV토론에서 내용 없는 중도를 표방해 MB아바타 이미지를 강화했다는 신랄한 비판이 담긴 국민의당 대선평가 보고서가 공개됐다.

국민의당이 1일 공개한 이 176장 짜리 ‘19대 대선평가 보고서에는 당 대선평가위원회가 작성한 원문 그대로 공개됐으며, 대선 당시 국민의당과 안철수 후보에 대한 많은 비판적 내용이 담겨 눈길을 끌었다.

보고서에는 “(안철수 후보의)TV 토론 후 지지율의 절반 이상이 이탈했다후보 본인이 정치적 토론에 익숙하지 않은 것은 물론 정치적 레토릭 자체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했다며 대선 패배 이유를 사실적으로 분석했다.

또한 대선 캠프에 대해서도 캠프와 후보 모두 대선을 직접 치를 역량이 없었다안철수로 시작해서 안철수로 끝나 버린 선거라고 평가했다.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와 국민의당이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각을 세운 것과 관련해서는 오히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각을 세우는 전략이 필요했다고 분석했다.

그리고 대선 경선 당시부터 안 후보가 중요한 전략 결정을 외부 컨설팅 업체에 의존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평가위는 실제 이 컨설팅 업체와 안 후보의 관계가 단순 거래 관계인지 아니면 이너서클이라 불릴 만큼 조직인지는 알 수 없으나 국민캠프 내에서도 캠프 내 조직이 아닌 외부 업체에 전략 자체를 의존하는 것에 불만이 많이 표출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평가위는 또한 안 대표의 가장 큰 문제점을 뼈 있게 지적했다. 평가위는 안철수가 ‘MB아바타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중도라는 노선을 채울 수 있는 정치적 공약과 가치가 제시돼야 했으나, 그것을 유권자들에게 일관되게 전달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공약의 선정과 배치가 부재했다고 밝혔다.

또한 후보와 캠프는 공약을 전략으로 전환하는데 실패하고 중도 정치 역시 정치이며 새정치역시 정치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반정치적 새정치, 반정치적 중도에 머물렀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민의당 대선평가위원회가 작성한 이번 ‘19대 대선 평가보고서는국민의당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hmk0697@msnews.co.kr

본지 모든 기사 무단 전재 금지 / 사진 : 안철수 페이스북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