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춥다. 올해 첫 한파주의보 발효… 24시간 상황관리 체계 돌입

[서울시정] 춥다. 올해 첫 한파주의보 발효… 24시간 상황관리 체계 돌입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11.06 21: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6일(월) 21시 한파주의보 발효에 따라 종합지원상황실 24시간 가동
●전광판, 사회관계망(SNS) 등을 활용 한파 시민행동요령 신속 전파

겨울 이미지 사진. 
겨울 이미지 사진.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11월 6일 21시 서울지역(동북권,서북권)에 한파주의보가 발효되었다.

이에 서울시 및 14개 자치구에서는 한파 종합지원상황실을 가동하고 24시간 비상근무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2도 이하로 이틀 이상 지속되거나,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강하여 3도 이하가 예상될 때 내려진다.

- 동북권(8) : 중랑구, 성동구, 광진구, 도봉구, 노원구, 강북구, 성북구, 동대문구

- 서북권(6) : 은평구, 종로구, 마포구, 서대문구, 중구, 용산구

서울시는 한파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상황총괄반, 생활지원반, 에너지복구반, 구조구급반, 의료방역반으로 구성된 한파 종합지원상황실을 운영한다.

한파 종합지원상황실은 기상현황, 피해현황, 한파 취약계층 및 취약시설 관리현황 등에 대한 모니터링 및 피해 발생 시 대응 기능을 하고 있다.

14개 자치구에서도 상황실 운영과 방한‧응급구호물품을 비축하는 등 한파 피해 발생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시는 사회관계망(SNS)을 통해 건강관리에 유의하도록 시민들에게 시민행동요령을 전파하였고 급격한 기온하강으로 난방기기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하도록 안내하였다.

모바일 ‘서울안전누리’ 및 ‘서울안전앱’을 통해 한파를 비롯하여 각종 재난 시 시민행동요령과 실시간 재난속보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한파로 인한 인명피해가 없도록 돌봄이 필요한 취약어르신에게 전화와 미수신 시 방문을 통해 안전을 확인하고 저소득 어르신에 도시락 밑반찬 배달, 거리노숙인 상담 및 거리노숙인 밀집지역 순찰 강화, 방한용품을 지급할 계획이다.

최진석 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다가 갑작스럽게 기온이 10도 이상 급격히 떨어져 강추위가 예상된 만큼, 시민 여러분들도 가급적 외출은 자제하고 보온 유지 등 건강관리, 화재예방 등 안전사고에 유의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