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화 포커스] 원주 아카데미극장 철거예산 낭비 시정정책토론으로 해결...‘아카데미의 친구들 범시민연대’...아카데미극장 보존을 위한 집회

[문화 포커스] 원주 아카데미극장 철거예산 낭비 시정정책토론으로 해결...‘아카데미의 친구들 범시민연대’...아카데미극장 보존을 위한 집회

  • 기자명 김동길 대기자
  • 입력 2023.09.06 18:09
  • 수정 2023.09.06 18: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김동길 대기자] 역사·기록·문화·예술·건축·사회 등 다양한 학제를 망라한 28개 학술단체가 공동으로 “원주 아카데미극장 보존을 위한 긴급 호소문”을 지난 4일(월) 발표했었다. 

원주 “아카데미극장은 이미 그 자체로 문화적, 역사적 활용가치가 충만한 희소성 높은 근대 문화유산”이며, “전 세계적으로 역사문화유산 건물(heritage building)의 보존과 그에 따른 안전상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철거’라는 돌이킬 수 없는 방법을 택하지 않고 시간과 예산이 소요되더라도 다양한 방식의 정책적 접근을 통해 문화유산의 보존과 안전관리 양자를 동시에 취하기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아 왔음”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주시의 입장은 부동산 시장의 논리와 개발이 가져다 줄 것만 같은 혜택에 대한 기대 속에서 대부분 허물어지며 신기루처럼 자취를 감추게 될것이다.

원주시는 지난 9월 6일 새벽 6시 30분경 아카데미극장의 가림막 추가 설치를 위해 업체가 도착했다. 

근대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해 매일 6시에 ‘아카데미 텐트’를 여는 ‘아카데미의 친구들’ 이 집회 형태로 입구를 막아섰다. 1 시간 30여분 대치 끝에 가림막 설치 업체가 철수하면서 상황이 종료되었다.

이후 가림막 설치를 위해 경비용역 등을 동원한 시도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지난 8월 29일 동원한 경비용역은 60여 명으로 2천여만 원의 예산이 소요된 것으로 확인된다. 

소모적인 철거논란과 사회적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아카데미극장 관련 시정정책토론이 진행되어야 한다.

원주시는 시정정책토론 서명부에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다는 기존 주장을 접고, 조례 개정을 검토중이라고 지난 7월 18일 아친에게 보낸 공문에서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두 달 여가 지나도록 개정 소식은 들리지 않는다. 지난 9월 4일 개회한 원주시의회에 도 시정정책토론 개정안이 상정되지 않은 것이다.

아카데미극장이 철거되기 전에는 시정정책토론 조례를 개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심마저 든다. 

<원주시 주민참여 등에 관한 기본조례> 11조 ‘시정정책토론 청구’는 ‘시 정책사업에 대한 의견을 공개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시민들의 당연한 권리이다. 아카데미극장 철거라는 특정 사안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의 권리를 보장하는 의무를 원주시는 저버리지 않아야 한다.

철거 공방으로 불필요한 경비용역계약을 체결하여 예산과 사회적 자원을 낭비할 것일 아니라, 원주시가 개정되어야 한다는 말한 시정정책토론 조례를 조속히 개정하여야 한다.  

‘아카데미의 친구들 범시민연대’는 지난 3월부터 공개적인 시정정책토론으로 아카데미극장 보 존여부를 가리자는 주장을 이어왔다. 

하지만 원주시는, 시정정책토론 서명부에 주민등록번호와 등록기준지 주소(본적지 주소)가 필요하다며 수용하지 않았다. 

이후 아친연대가 질의한 국민권익 위원회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답변 이후 원주시는 조례가 상위법과 상충한다며 조례 개정으로 입장을 바꿨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