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병찬 용산서장, 내부망에 억울함 호소…“당시 국정원 어려운 관계”

김병찬 용산서장, 내부망에 억울함 호소…“당시 국정원 어려운 관계”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1.28 15: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과 통화 회피…발신번호 표시제한에 모르고 받은 것도"

사진=YTN 뉴스 캡쳐
사진=YTN 뉴스 캡쳐

경찰의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당시 수사정보를 국정원 측에 흘려준 의혹을 받는 김병찬 서울용산경찰서장이 28일 경찰 내부망을 통해 자신의 무고함을 호소했다.

김 서장은 이날 오전 경찰 내부망 게시판에 ‘김병찬 용산경찰서장이 알려드립니다’는 제목으로 올린 글에 “저의 수사기밀 누출 혐의가 기정사실화한 것처럼 느끼는 분들이 많아 부득이 제 입장을 이렇게 알린다”고 전했다.

그는 “2012년 대선 당시 서울경찰청 수사2계장으로 근무하면서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총괄했다”며 “당시 국정원 안모 연락관은 서울청을 담당하던 사람으로, 가까이하기엔 부담스럽고 고의로 멀리하기도 어려운 관계였다”고 밝혔다.

이어 "언론에 언급된 것과 달리 당시 안 연락관에게 국정원 여직원 아이디, 닉네임 등이 기재된 메모장 파일의 발견 사실 등 수사 상황을 알려준 사실이 전혀 없다"고 호소했다.

그는 자신과 안 연락관이 당시 45차례 통화한 기록과 관련, 전화가 오면 답변을 회피했거나 '회의 중이니 나중에 전화하겠다'는 문자로 통화를 피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발신번호 표시제한된 일반전화로 전화를 걸어와 안 연락관인 줄 모르고 받았다가 어쩔 수 없이 통화한 경우도 있었다고 전했다.

이밖에 "임의 제출된 노트북 하드디스크에 보안설정이 돼 있어 이미징(복제)이 어렵게 됐을 때는 제가 먼저 안 연락관에게 전화해 '국정원 내 전산 전문가를 서울청으로 빨리 보내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그는 2013년 6월6일 검찰 참고인 조사 말미에는 자필로 "국정원 안 조정관을 상대로 저와 통화 과정에서 어떤 내용으로 이야기했는지 신속히 조사해 결과 발표 시 반영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쓴 사실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검찰의 용산서 압수수색은 2013년 수사 당시 서울경찰청 압수수색이 광범위하게 이뤄졌고, 지금 용산서와는 직접 관련이 없음에도 현직 경찰서장실을 압수수색하고 즉시 언론에 공개한 것은 용산서 직원들뿐 아니라 전체 경찰 사기를 떨어뜨린 일로 공감받기 어려운 수사 행태"라고 비판했다.

한편 내부망에 김 서장의 글이 개지되자 김 서장을 응원하는 댓글이 계속 달리고 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