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국정원 댓글공작’ 김병찬 용산서장 檢 출석…“통화했지만 유출 안해”

‘국정원 댓글공작’ 김병찬 용산서장 檢 출석…“통화했지만 유출 안해”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7.11.28 11: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TN뉴스 캡쳐
사진=YTN뉴스 캡쳐

2012년 12월~2013년 경찰의 국가정보원 ‘댓글공작’ 수사 과정을 국정원 측에 누설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병찬 서울 용산경찰서장이 28일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이날 오전 김서장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 등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당시 그가 국정원 측과 연락을 주고받은 경위와 윗선의 지시 등이 있었는지 등을 추궁하고 있다.

김 서장은 출석에 앞서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는 수사상 기밀을 유출한 사실이 없다”면서 “검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수사 상황와 관련해 국정원 관계자와 통화한 것은 맞느냐’는 질문에는 “맞다. 업무상 필요에 의해 통화한 사실이 있다”고 답변하며 수사정보를 흘려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3일 그가 국정원 여직원의 오피스텔 대치 상황이 벌어진 2012년 12월 11일 당시 국정원의 서울경찰청 연락관과 40여 차례 연락을 주고받는 등 국정원과 서울청 수뇌부 사이의 ‘메신저’ 역할을 한 혐의로 김 서장의 사무실과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또한 김 서장이 공무상 비밀에 해당하는 수사정보를 국정원에 알려주고(공무상 비밀누설) 당시 수사 실무책임자였던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전 서울 수서경찰서 수사과장) 재판에서 허위 증언(위증)을 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서장을 휴일인 지난 25일 출석을 요구했으나 그는 변호인 선임 등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출석을 미뤄달라고 요청했다.

법조계에서는 김 서장을 시작으로 당시 서울청 수사라인인 장병덕 전 서울청 사이버범죄수사대장, 이병하 전 수사과장, 이광석 전 수서경찰서장, 최현락 전 서울청 수사부장, 김용판 전 청장으로도 검찰 수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ckswjd20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