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화] 고양 서오릉·김포 장릉, 다음 달부터 오전 7시 개방해요

[문화] 고양 서오릉·김포 장릉, 다음 달부터 오전 7시 개방해요

  • 기자명 김수진 기자
  • 입력 2024.01.24 11: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환경, 위험요소 등 고려, 국민의견 수렴 거쳐 시행

▲ '고양 서오릉' 과 '김포 장릉'에 설치된 조기개방시간 조정 안내문  /  문화재청 제공
▲ '고양 서오릉' 과 '김포 장릉'에 설치된 조기개방시간 조정 안내문  /  문화재청 제공

[서울시정일보 김수진 기자]   문화재청 조선왕릉서부지구관리소는 다음달 1일부터 고양 서오릉과 김포 장릉의 조기 개방시간을 오전 7시로 시범 조정해 운영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조선왕릉 40기 가운데 오전 9시 이전에 조기 개방하는 조선 왕릉은 고양 서오릉과 김포 장릉, 서울 삼성동의 선릉과 정릉, 서울 정릉동의 정릉, 구리 동구릉 등이다.

2009년 조선왕릉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보존관리 강화 요구 등으로 조기개방 시간을 조정할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또한, 새벽 시간대에 멧돼지 및 유기견의 잇단 출몰 등등 점점 늘어나는 여러 위험요소로부터 국가유산과 관람객을 보호하고자 19년 만에 고양 서오릉과 김포 장릉에서 조기 개방시간을 시범적으로 늦춰 조정하게 되었다.

궁능유적본부는 이번 시범 운영결과에 따라 조기 개방하고 있는 나머지 3개소(서울 선정릉, 서울 정릉, 구리 동구릉)에도 가을철 산불예방기간이 시작되는 11월 1일부터 조기 개방시간 조정의 확대 적용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앞으로도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국가유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국민이 더욱 개선된 환경에서 국가유산을 향유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