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尹 대통령 "한-네덜란드, 반도체 동맹 으로 발전했다"

尹 대통령 "한-네덜란드, 반도체 동맹 으로 발전했다"

  • 기자명 김동길 대기자
  • 입력 2023.12.14 10: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네덜란드 첫 비즈니스 포럼
- 반도체, 무탄소 에너지, 물류 협력 필요성 강조
- 양국 경제인 200여 명 참석, 19건의 MOU·계약 체결

한-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  사진=대통령실 제공
한-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  사진=대통령실 제공

[서울시정일보 김동길 대기자]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후(현지시간) 한-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 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네덜란드는 한국이 최초의 유럽지역 무역관과 해외 공동물류센터를 설치한 국가라면서 반도체,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이뤄온 양국 간 경제협력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특히, 전날 ASML 을 방문했을 때, "양국 기업들이 한국에 공동 R&D 센터를 세우고, 대학원생들이 최첨단 기술을 함께 배우는 등 양국 간 반도체 협력이 정부-기업-대학을 아우르는 ‘반도체 동맹’으로 발전했다" 며 강조했다.

또한, "탄소중립과 에너지 안보 달성을 위해 무탄소 에너지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이 크다" 하면서, "네덜란드 신규 원전 사업에서의 양국 간 협력도 적극 지원하겠다" 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과 네덜란드 빌렘-알렉산더 국왕  /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네덜란드 빌렘-알렉산더 국왕  /  사진=대통령실 제공

아울러 세계적인 물류 허브인 양국의 로테르담 항과 부산 항 간의 지속적인 협력도 기대했다.

이번 포럼은 양국 간 최초로 개최되는 대규모 비즈니스 포럼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피터 베닝크 ASML CEO, 말튼 디얼크바거 NXP CSO 등 양국 경제인 20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을 계기로 양국 기업 및 기관들은 ▲첨단산업, ▲무탄소에너지, ▲물류, ▲농업 등 분야에서 총 19건의 계약 또는 MOU도 체결하였다. 정부는 MOU가 구체적인 성과로 조기에 가시화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