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103만 가구가 역전세 위험에 놓여 있다는 분석...다음 달에 대출 규제 완화가 시행

[헤드라인] 103만 가구가 역전세 위험에 놓여 있다는 분석...다음 달에 대출 규제 완화가 시행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6.09 10: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동부 퀘벡주를 중심으로 발생한 산불이 확산하면서 현지 당국이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현지시간 7일 AFP통신과 CNN 방송 등에 따르면 빌 블레어 캐나다 비상계획부 장관은 이날 현재 414곳에서 여전히 산불이 발생하고 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6월 9일 금요일. 오늘의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이다.

● 오늘은 새벽까지 내리던 비가 오전 들어 대부분 그치면서 차차 맑아질 전망입니다.

수도권과 강원 영서에는 어제 밤부터 오늘 오전 사이 시간당 20 ~ 30㎜의 강한 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 유엔 회원국 192개 가운데 무려 180표, 압도적인 지지로 우리나라가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에 선정되자, 윤석열 대통령은 '글로벌 외교의 승리'라고 자축했습니다.

● 미국의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2021년 10월 이후 21개월 만에 최고 수준으로 집계됐다. 전주(23만3000건)보다 2만8000건 증가한 수치로, 2021년 7월 이후 전주 대비 가장 많이 증가했다.

● 중국이 미국 본토의 앞마당 격인 쿠바에 도청 기지를 건설하기로 쿠바와 비밀리에 합의했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도청 기지가 가동할 경우 미국 남동부 전역의 도청이 가능한데, 미 국방부는 해당 보도가 정확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 캐나다 동부 퀘벡주를 중심으로 발생한 산불이 확산하면서 현지 당국이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현지시간 7일 AFP통신과 CNN 방송 등에 따르면 빌 블레어 캐나다 비상계획부 장관은 이날 현재 414곳에서 여전히 산불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올 여름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행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누구보다도 우려가 큰 원전 인근 어민들이 일본 내 원전을 담당하는 장관을 찾아 방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또 방류가 시작되면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하지 않겠다는 등 주변국의 우려도 확산하고 있습니다.

●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선관위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국회 차원의 검증에 합의했습니다. 선관위는 오늘 오후 전원회의를 열고 후임 사무차장 임명안 의결과 감사원 감사 수용 여부를 논의합니다.

● 국민의힘이 자진사퇴한 태영호 전 최고위원의 후임 최고위원을 선출합니다. 김가람 당 청년대변인, 이종배 서울시의원, 천강정 전 국민의힘 제1차 전당대회 최고위원 후보 등 3명이 경선을 치르며 오후 2시쯤 당선자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 여야가 중앙선관위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북한발 선관위 해킹 시도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회에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특위를 설치하고 청문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부하 다 죽여놓고 무슨 낯짝이냐"고 발언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과 만나 민주당의 공식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 기획재정부는 출고가의 3.5%였던 자동차 개별소비세 탄력세율 적용을 이달 말로 종료한다고 밝혔습니다.이에 따라 다음 달부터는 5%의 기본 세율이 적용되며, 기재부는 7월 1일 이후 출고되는 국산차의 세금 부과 기준이 18% 하향 돼 세 부담 증가 폭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 103만 가구가 역전세 위험에 놓여 있다는 분석 속에 정부가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다음 달에 대출 규제 완화가 시행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차기 방통위원장 내정설이 도는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을 두고 여야가 공방을 벌였습니다. 이 특보는 의혹이 왜곡되고 과장됐다는 반박 입장문을 대통령실을 통해 배포했습니다.

● 보건복지부(복지부)가 대한의사협회(의협)에 이달 중 의료계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의료인력수급 추계 전문가 포럼을 구성해 의사인력 증원 논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베트남과의 디지털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디지털 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K-글로벌@베트남 2023′을 베트남 호치민에서 오는 9일까지 이틀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 한국노총이 경사노위 불참과 함께 강도 높은 대정부 투쟁을 선언하면서 정부와 노조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노숙집회 수사를 위한 경찰 출석 요구를 또 거부했고, 금속노조는 오늘부터 야간 문화제를 다시 열기로 했습니다.

●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가 어제 광화문에서 집회를 열고 교섭에 진전이 없으면 다음달 13일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주최측 추산 5,000명이 모인 어제 집회에서 보건의료노조는 공공의료 확충과 비대면진료 중단 등 7대 핵심과제를 제시했습니다.

● 테라·루나 폭락사태의 핵심인물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체포된 상태로 거액을 빼돌린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권 대표가 지난 3월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된 뒤 루나파운데이션가드 소유 가상화폐 지갑에서 2,900만달러, 우리돈 378억원 가량을 인출한 것을 파악해 추적하고 있다고 합니다.

● 서울 강남구의 한 재수학원에서 130명이 집단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였습니다. 당국은 검체를 채취해 역학 조사에 착수했고 급식 업체는 급식비 환불과 치료비 보상을 담은 사과문을 게시했습니다.

● 마약류 5종을 투약한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씨가 오늘 불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집니다.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유씨 등 21명을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고, 이 가운데 유씨 등 2명을 서울중앙지검에 불구속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김은중호의 우승 도전은 4강에서 멈췄다.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20세 이하(U-20) 대표팀은 9일 오전 6시(한국시간) 아르헨티나 라플라타의 라플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탈리아와 U-20 월드컵 준결승전에서 1-2로 패했다. 결승전에서 우루과이와 이탈리아가 맞붙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