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2026년 "세계섬박람회 밑그림" 나왔다

[여수시] 2026년 "세계섬박람회 밑그림" 나왔다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20.03.11 21: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수세계섬박람회 기본계획 2차 중간보고회 개최 -

- 5월 최종계획 확정 후 연말 국제행사 심의 신청

[서울시정일보]  2026년 여수에서 개최되는 세계섬박람회는 주행사장이 돌산 진모지구에 조성되고 주요 거점 섬에는 지역 특성에 적합한 부행사장이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여수시(시장 권오봉)는 지난 10여수세계섬박람회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2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2026년 열리는 세계섬박람회의 기본적인 계획을 점검했다.

여수시, 2026세계섬박람회 밑그림 나왔다
여수시, 2026세계섬박람회 밑그림 나왔다

이날 보고회에는 권오봉 여수시장과 전문가 자문위원, 전남도와 여수시 관계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용역 수행업체는 1차 중간보고 이후 변경사항, 섬박람회 개최 배경과 여수 개최 당위성, 개최장소, 전시·행사 콘텐츠 및 참가국 유치계획, 입장객 수요 등을 보고했다.

 

당초 개최장소로 검토된 여수세계박람회장이 시설물 임대상황과 사후활용 계획에 따라 불확실성이 높고 부지 사용료 등을 고려할 때 부적합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에 대안으로 불확실성이 낮고 섬과 교량이라는 상징성과 경제성, 충분한 공간 확보가 가능한 돌산 진모지구를 주행사장으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보고된 기본계획안에는 섬으로부터 확장되는 우리의 미래를 비전으로, 주행사장인 돌산 진모지구에 주제관을 비롯한 섬생태관, 섬문화관, 섬미래관, 국제관 등을 조성하고, 금오도와 개도 등 도서지역에 부행사장을 운영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여수시, 2026세계섬박람회 밑그림 나왔다
여수시, 2026세계섬박람회 밑그림 나왔다

또 박람회 기간 중 전 세계의 섬을 투어하는 듯한 색다른 박람회장 연출을 위해 31일 동안 매일 스페셜데이를 지정해서 운영하고, 섬의 미래가치 제시 등을 위한 국내·외 학술대회, 다채로운 문화행사 등을 개최한다는 내용이다.

 

권오봉 시장은 섬 주민 참여방안, 유치를 위한 시민들의 역할, 섬박람회 사후 활용 방안 등 자문위원들이 제시한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완성도 있는 계획을 마련하겠다면서 시민과의 약속인 섬박람회가 의미 있는 행사로 개최될 수 있도록 공동개최 하는 전남도에서도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여수시는 기본계획에 대해 시의회 설명회, 주민공청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아 상반기에 최종 계획을 확정하고, 올 연말 중앙부처에 국제행사 개최 신청을 거쳐 내년에 기재부 국제행사 최종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