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지하철 4호선, 의자 없는 열차 시범운행

서울지하철 4호선, 의자 없는 열차 시범운행

  • 기자명 김동길 대기자
  • 입력 2024.01.09 12: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일 출근 시간부터 4호선 1개 편성 1개 칸 객실 의자 없는 열차 투입

▲ 4호선 1개 편성 1개 칸 시범열차   /  사진=서울시 제공
▲ 4호선 1개 편성 1개 칸 시범열차   /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정일보 김동길 대기자]   서울교통공사(사장 백호)는 오는 10일부터 4호선에 객실 의자가 없는 열차운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 시행으로 4호선 1개 편성 1개 칸의 객실 의자가 제거되며, 대상 호차는 혼잡도,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3호차(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를 선정했다.

혼잡도 완화를 위한 지하철 4호선 객실 의자 제거 시범열차 운행은 전동차에 적용된 최초 사례로, 칸당 12.6㎡ 탑승 공간을 확보하여 승객 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객실 의자 제거로 넘어짐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스텐션 폴(지지대), 손잡이, 범시트 등 시민 안전·편의성을 확보했으며, 열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범운행 자동 안내방송, 기관사 육성방송, 출입문 안내 스티커 부착 등 사전 대비를 마쳤다.

향후 공사는 시범 열차 운행 모니터링과 혼잡도 개선에 대한 효과성 검증을 마친 후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출퇴근 시간대 증회 운행을 비롯하여 주요 역에 혼잡도 안전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라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혼잡도 개선 효과가 검증되면 확대 시행을 검토하여 시민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