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분 소설] 한가위 벌초(伐草)시즌

[5분 소설] 한가위 벌초(伐草)시즌

  • 기자명 서울시정일보
  • 입력 2023.09.15 08: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서(處暑)가 되면 모기 입만 돌아가는것이 아니라, 산야의 곤충들도 임무교대를 한다. 매미소리가 자취를 감추기 시작하며 대신 귀뚜라미 소리가 들리기 시작

[서울시정일보] 벌초(伐草)시즌 이다. 벌초. 금초. 예초. 사초 등이다.

벌초시즌이 되었다.

벌초는 한식(寒食)이나 추석 성묘 이전에 조상의 묘에 자란 풀이나 나무를 베어 깨끗이 하는 일로 대개 백중(百中)이후부터 추석전에 벌초를 마친다.

처서(處暑)가 지나면 풀들이 대부분 성장을 멈추고 더 자라지 않기 때문에 이 무렵에 벌초를 해야 비교적 오랫동안 깨끗하게 묘를 보전할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추석까지 벌초를 하지않는 산소를 보면 동네 어르신들이 후손들에게 욕을 하게 된다.

처서(處暑)가 되면 모기 입만 돌아가는것이 아니라, 산야의 곤충들도 임무교대를 한다. 매미소리가 자취를 감추기 시작하며 대신 귀뚜라미 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

벌초와 관련한 비슷한 용어를 정리 해 보자.

'벌초(伐草)'는 무덤의 풀을 깎아 깨끗이 한다는 뜻으로, 정벌(征伐)에 나선 병사가 창을 든 사람 모습이다. 

벌(伐)자는 전쟁에서 적군을 베듯 과감하게 풀을 벤다는 뜻이다.

'금초(禁草)'는 금화벌초(禁火伐草)'의 준말로써, 무덤에 불이 붙지않게 가연성 풀을 제거하고, 때 맞추어 풀을 베어 잔디를 잘 가꾼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이다.

'예초(刈草)'는 무덤뿐만 아니라 정원이나 논밭 등에 자라나 있는 잡초를 벤다는 뜻이다. 

요즘은 낫으로 풀을 베지않고 기계로 하는데 풀을 베는 기계를 예초기(刈草機)라고 한다

'사초(莎草)'는 오래되거나 허물어진 무덤을 보수하고 떼를 입혀 다듬는 일을 이르는 말이다.

'성묘(省墓)'는 뜻이 조금 다른데, 설이나 추석같은 명절에 고향에 가서 부모님을 뵙는 것을 귀성(歸省)이라 하는데, 이는 귀향성묘(歸鄕省墓)를 줄인 말이다. 

성묘는 명절이나 한식(寒食) 같은 절기에 조상의 묘를 찾아가 손질하고 살피는 일이다.

따라서 추석에는 아침에 집에서 차례를 지내고 조상묘를 찾아 성묘를 한다.

성묘와 벌초의 차이는, 설과 한식에는 성묘는 하지만, 벌초는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설은 겨울이라 벌초할 필요가 없고 한식도 풀이 자라나지 않아 벨 풀이 없다. 

다만 한식에는 봉분이 무너진 곳을 수리하거나 말라버린 떼를 다시 입혀주는 사초(莎草)를 하기도 한다. 

벌초시즌에는 문중마다 애로사항이 많다.

요즘은 도회지로 나가서 생업을 하고 있는 자손들이 대부분이라 벌초시즌이 되면 도로에 차량이 막힌다는 뉴스를 접하게 된다.

선산을 지키는 나무는 굽은 나무인가?

종손에게 문중의 애로사항을 들어보면,

1). 못 되면 조상 탓이고, 잘 되면 자기 탓이다.

2). 젊은 사람은 집안 문중행사에 참여도가 낮다.

3). 50대 이상이라야 낫질이나 예초기 다룰 줄 안다. (낫질은 군대가서 해본 것 뿐이다.)

젊은 종원들에게 물어보면

1). 오고가는 교통이 너무 불편하다.

2). 허구헌날 돈 내라는 이야기만 한다.

3). 조부모 얼굴도, 가물가물 하는데 그윗조상은모른다

4). 벌초가 이렇게 극한작업인 줄 몰랐다.

5). 마누라나 자식이 잘 따라 오지 않으려고 한다. 핑계거리가 젊은 종원들이 더 많다.

요즘은 이런 문제가 집안 문중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문제로까지 번졌으니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입법사항이나 정부가 나설 일은 아니지만 오비와 같은 중늙은이 세대가 해결해 놓아야할 사회적 과제다.

몇년 전부터 벌초 대행을 해주는 곳이 생겨났다.

처음에는 조상님에 대한 무성의하다고 썩 내키지 않아하던 문중들도 이제는 수용하는 분위기다.

벌초는 대행하지만 성묘는 대행할 수 없다.

벌초에도 4차산업혁명 시대가 접어들었다

위성항법장치(GPS)로 묘지를 찾고 드론으로 벌초작업하는 과정을 찍고, 벌초 전후의 묘지 모습 사진을 전송한다.

대금은 스마트폰으로 이체하고 업체는 묘지이력관리시스템으로 고객관리를 한다 세상이 많이 좋아졌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