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네옴시티, 총사업비 670조 원 서울의 44배 면적에 인공도시 초대형 신도시 프로젝트

[헤드라인] 네옴시티, 총사업비 670조 원 서울의 44배 면적에 인공도시 초대형 신도시 프로젝트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11.18 09: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기업과 사우디가 20건이 넘는 투자 협약을 맺었는데, 다 실현되면 총 40조 원 규모가 될 거라고 사우디가 밝혀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11월 18일 금요일. 오늘의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이다.

● 금요일인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0~5도로 쌀쌀하고, 한낮에는 15도에서 21도까지 기온이 올라 대체로 포근하겠습니다. 내륙 곳곳에는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고, 일교차도 10도 이상 크게 벌어져 건강관리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 사우디아라비아가 추진중인 네옴시티, 총사업비 670조 원을 들여 서울의 44배 면적에 인공도시를 조성하는 초대형 신도시 프로젝트입니다. 수조원 대 수주가 줄줄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우리 정부와 기업들도 수주 총력전에 나섰습니다.

● 우리나라 주요 기업 총수들도 빈 살만 왕세자를 만났습니다. 우리 기업과 사우디가 20건이 넘는 투자 협약을 맺었는데, 다 실현되면 총 40조 원 규모가 될 거라고 사우디가 밝혔습니다.

● 윤 대통령은 오늘 용산 대통령실에서 스페인총리와 만나 환담에 이어 정상회담을 하고 공동 언론발표와 오찬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재생 에너지를 비롯한 경제 안보 협력 강화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되고, 북한 핵·미사일 문제 등 한반도 안보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것으로 예상됩니다.

● 지난 20년간 미국 의회 하원에서 민주당을 이끌어왔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민주당 하원 1인자 자리에서 물러납니다. 이번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하원 다수당 자리를 공화당에 뺏기면서 차기 하원의장은 공화당에서 의장 후보로 선출된 케빈 매카시 원내대표가 유력시되고 있습니다.

● 북한이 어제, 한미일 확장 억제 강화에 반발하는 담화를 발표한 직후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8일 만에 도발을 재개한 건데요. 특히, 미국을 겨냥해 자신들의 군사적 대응도 더 맹렬해질 거라고 위협했습니다.

● 유럽, 에너지 아끼기 위해 재택근무 확대→ 직원과 노조는 반대.伊·佛·스페인 주 1~3회 재택 의무화...전기·난방비를 아끼기 위한 고육지책.

● 러시아가 이틀 만에 다시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사일 공습을 재개했습니다. 수도 키이우를 비롯해 주요 도시들의 에너지 기반 시설을 목표로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는 어느 누구도 핵무기 사용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김진표 국회의장이 어제 국민의힘과 민주당에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명단을 요청했습니다. 국민의힘 측은 반대의 뜻을 밝혔지만, 국회의장 결단만 있다면 국정조사가 야당 단독으로 추진이 가능해 사실상 국정조사가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책임을 들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사퇴를 거듭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충암고 후배 챙기기를 멈추고 이 장관을 즉각 파면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이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 압수수색을 펼쳤습니다. 이른바 윗선을 향한 수사가 본격화된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행정안전부는 재난안전관리본부 등 12곳, 서울시청은 안전총괄과 등 8곳에서 벌어진 전방위 압수수색이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법원 구속 심문이 오늘 열립니다. 정 실장 측은 혐의를 적극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수사의 분수령이 될 정 실장의 구속 여부는 오후 늦게나 내일 새벽에 결정될 전망입니다.

● 사업가로부터 6천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노웅래 민주당 의원의 압수수색 영장에 상당액이 '선거 비용'으로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 의원은 '정치 보복 수사'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 대통령 전용기에 MBC 기자 탑승을 배제해 논란이 커진 가운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삼성 등 대기업에 ‘문화방송 광고 중단’을 촉구해 논란이 예상됩니다. 이들은 “광고 중단은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주장했습니다.

● 경호처가 군경에 대한 지휘권을 갖는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령 안을 두고 군경의 반대뿐 아니라 야권의 비판이 거셌습니다. 야당은 군사정권에도 없었던 짓을 윤석열 대통령이 추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이른바 '목포 구도심 투기'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손혜원 전 의원이 의혹의 핵심인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만 벌금 1000만 원을 확정 판결받았습니다.

● 각종 미디어와 구호단체의 ‘빈곤 포르노’ 논란이 끊이지 않자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는 몇 해 전 ‘아동 권리 보호를 위한 미디어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김건희 씨의 행위가 이 가이드라인에 적합했는지는 의문입니다.

● “세계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에서 내년에는 경기 침체로 인한 고통이 확산될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볼 때 인프라스트럭처와 부동산 등 대체투자는 고물가와 금리 인상기에 더 큰 성과를 거뒀다.”

● 가디언이 TBS에 대한 서울시의 지원 중단 소식을 서울발로 전했습니다. 가디언은 “한국의 한 인기 방송사가 윤석열 정부하에서 언론 자유가 제한되고 있다는 우려 속에서 서울시의 지원금을 잃게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 자수하여 광명 찾자라는 표어가 무색할 정도로 최근 범죄를 저지르고 자수하는 비율이 점점 줄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 범죄 발생 건수 총 171만여건 가운데 자수 비율은 0.5%에 불과한데요. 1999년 자수 비율이 2.3%였던 것에 비하면 20년 새 5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겁니다.

● 오늘부터는 수도권을 오가는 경기도 광역버스 절반 가까이가 입석 승차를 전면 금지합니다. 안전을 우려한 조치로 정부는 버스를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지만, 수도권 시민의 출퇴근길 불편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공약했던 52시간 제 개편의 밑그림이 나왔습니다. 핵심은 노사가 근로시간을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확대하겠다는 건데요. 한 주에 허용되는 최대 근로시간이 늘어나게 돼 노동계에선 반대 목소리가 나옵니다.

●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 10건 중 6건이 직전 최고가 대비 10% 넘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9월과 10월에 이뤄진 서울 아파트 거래 1099건을 전수 분석한 결과입니다. 30% 넘게 떨어진 곳도 11%나 됐고, 자치구별로 보면, 영등포구가 평균 27.8% 떨어져 하락폭이 가장 컸습니다.

● 집주인이 세입자를 구하지 못하는 ‘역전세난’ 상황이 서울 강남권에서도 심각해지고 있음.전세가격을 수억원 내려도 전세대출 부담에 매물이 쌓이고 있음.월세만 종종 거래될 뿐임.

● 어제 끝난 수능에서, 국어는 지난해보다 쉬었고 수학은 지난해만큼 어려웠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수능이 끝나고 당장 이번 주말부터는 대학별 고사가 줄줄이 이어집니다. 코로나 재유행 속에 최대 20만 명 가량이 대거 이동할 것으로 보여 대학마다 방역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 그동안 공부하느라 수고한 수험생들을 위한 각종 이벤트가 풍성합니다. 뮤지컬 등 공연을 절반 가격에 볼 수 있고, 롯데월드 등 테마파크 입장료도 50%할인, 제주항공은 다음 달 12일까지 예매하면 20% 할인 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수험표를 꼭 챙기고 가셔야 합니다.

● 日 찾는 관광객의 25%가 한국인→ 방역 완화, 엔저로 급증.10월 12만명 넘어서, 코로나 이전인 2019년 10월의 62.3% 수준 회복.

● 을숙도, ‘철새-고양이’ 공존실험 실패...→ 먹이를 배불리 먹은 고양이는 새 사냥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지자체와 시민단체가 먹이 공급에 나섰지만 허기와 상관없이 사냥하는 고양이의 습성 때문에 을숙도는 고양이 섬이 되어가고 있다.(국민, ‘두얼굴의 고양이’ 탐사보도)

● '헐'과 '대박'만 남은 감탄사...→ 이 두 가지만 쓰면 말주변 없는 사람도 대화가 가능하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그것참, 맙소사, 세상에, 아뿔싸, 얼씨구, 애걔, 어렵쇼, 쳇, 그렇지, 어머나, 어쩜, 오호, 옳다구나, 하이고'... 같은 말은 사라져.(한국, 우리말 톺아보기)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