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HOT SNS] MBC 악마의 편집. 야당 윤석열 후보 신촌 유세 화면에 청중이 없다

[HOT SNS] MBC 악마의 편집. 야당 윤석열 후보 신촌 유세 화면에 청중이 없다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3.02 16:58
  • 수정 2022.03.02 17: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재국가에서나 벌어지는 줄 알았던 일이 대한민국 공영방송사에서 일어난 것이다. 정치집회 보도는 참여 인원을 최대한 화면에 담는 게 원칙

윤석열 후보의 신촌 유세현장
윤석열 후보의 신촌 유세현장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MBC노조 성명이다.
MBC일부의 기자들의 악마의 편집이다.
기울어진 언론 방송 운동장이다

오정환 MBC 노동조합 비상대책위원장(제3노조 노동조합)의 2일 페이스북이다.
한마디로 MBC 뉴스데스크의 악마의 편집 보도다

"야당 후보 유세 화면에 청중이 없다

이재명 윤석열 후보가 최대 승부처인 서울 유세에 들어갔다. 3월 1일 이 후보는 명동에서 윤 후보는 신촌 등지에서 유세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이를 각각 나누어 보도했다. 그런데 윤석열 후보 쪽 리포트 화면이 이상했다. 이날 윤 후보의 신촌 유세장에는 청중들이 구름처럼 모였다. 그런데 MBC 화면에 그 청중이 보이지 않았다.

악마의 편집

MBC 신촌 유세 보도의 화면 구성은 다음과 같았다. ① 구민지 기자 클로즈 업 ② 윤석열 후보 클로즈 업 ③ 무대에서 윤 후보로 줌인 ④ 무대 ⑤ 윤 후보 클로즈 업 ⑥ 무대 ⑦ 윤 후보 클로즈 업.     

반면에 이재명 후보의 명동 유세 화면은 높은 곳에서 찍는 부감 샷 2번에 카메라 팬과 줌아웃 기법으로 청중들이 최대한 많아 보이도록 했다.

독재국가에서나 벌어지는 줄 알았던 일이 대한민국 공영방송사에서 일어난 것이다. 정치집회 보도는 참여 인원을 최대한 화면에 담는 게 원칙이다. 그 원칙을 어기도록 지시한 사람이 누구인가?

청중이 적었던 윤석열 후보의 중앙대 유세장 보도 때는 부감 샷과 청중 풀 샷을 사용했다. 그러면서 훨씬 청중이 많았던 윤 후보 신촌 유세장은 카메라 앵글이 거의 무대로만 향해 있었다. 교묘한 편파 보도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짓을 방송 경력이 얼마 안 되는 취재기자가 저질렀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누구의 지시인가. 박종일 뉴스영상국장, 최경순 뉴스영상편집부장, 최장원 통합뉴스룸 국장, 김재용 정치팀장 중 누구의 소행인지 밝히고 책임을 물어라.

또한 3월 1일 뉴스데스크에서 김지경 기자는 후보들의 비방전이 난무한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후보의 발언 사례는 80초 동안 보도하고,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 인사 발언 사례는 그 절반인 40초 동안 보도했다.
기사에서 말한 ‘유권자들의 피로감’이 윤 후보에게 향하도록 편파적으로 구성한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김지경 기자도 수년 전 공정보도를 주장하며 외부 매체와 인터뷰까지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세상이 변한 것인지 사람이 변한 것인지 모르겠다." 2022년 3월 2일
MBC노동조합 (제3노조)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