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칼럼]“고집 꺽어라” VS “통합만이 살길”.. 국민의당 내홍 언제까지?

[칼럼]“고집 꺽어라” VS “통합만이 살길”.. 국민의당 내홍 언제까지?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7.12.13 21: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정당과의 중도보수통합 문제를 두고 안철수 대표 측과 당내 통합반대파의 갈등이 연일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 갈등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의당은 현재 당내 갈등이 장기화됨에 따라 지지율은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또한 일부 국민들은 쏟아져 나오는 언론보도에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통합할 수도 있다는 시나리오는 대선 이후부터 일각에서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다 안 대표가 당초 정치권의 예상과 달리 국민의당 8.27 전당대회에 출마하면서 급격하게 표면 위로 부상했다.

지난 전당대회 당시를 돌아보면 안 대표가 주위 반대를 무릅쓰고 출마를 강행하자 이를 두고 해석이 분분했다. 특히 일각에서는 안 대표가 바른정당과 통합을 통해 중도좌파에서 중도우파로 말을 갈아타기 위해 출마한 것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돌았다.

이후 당권을 잡은 안 대표는 바른정당과의 통합 시 예상지지율을 공개하면서 이를 추진하기 시작했고 중도좌파 이념과 호남을 정치적 기반으로 가진 통합반대파 의원들과 갈등을 벌이기 시작한다.

사실 통합문제를 두고 갈등을 벌이고 있는 양측의 논리는 간단하다. 우선 안 대표 측은 당의 외연확장과 지방선거 승리를 통합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결국 안 대표 취임 이후에도 당의 지지율이 안 오르고 이대로 가면 지방선거에서 참패하니 통합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자는 논리이다.

반면 호남중진 의원들이 다수 포진한 있는 통합반대파는 바른정당과 일부 정책적 연대는 가능하지만 통합을 추진하는 것은 불가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이 내세우는 논리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당의 창당기반인 호남을 버리는 것을 넘어 정체성을 허무는 행동이며, 지지율도 현재 당이 가진 원내 캐스팅보트 역할에 충실하면 충분히 끌어올릴 수 있으니 통합논의를 중단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문제 해결은 앞으로도 상당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그 이유는 양측이 주장하고 있는 논리는 간단하나 속에 들어있는 이해관계는 복잡하기 때문이다.

우선 안 대표 측에서 보면 다음 대선이 문제가 된다. 안 대표가 정치 입문 이후부터 보인 정치적 색깔은 중도좌파였지만 안 대표는 대선 이후부터 중도우파적 이미지를 보여왔다.

다음 대선을 노리기 위해서는 현 정부와 대립된 이미지를 보여야하고 더욱이 안 대표가 대선 이전 대중들에게 보여준 중도좌파 이미지는 문재인 정부와 이념적 성향과 색채가 유사하기 때문이다.

결국 문재인 정부와 다른 정치적 성향을 보일 수 있는데다가 중도우파적 포지션을 가져가면 보수로 지지층의 외연확대가 가능하다는 점이 안 대표가 이번 통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치적 이득일 것이다.

반면 통합반대파들은 바른정당과 통합이 추진될 경우 당장 다음 총선에서 재선이 불투명해질 수 있다. 이들이 아무리 지역적 기반이 강한 중진의원 위주로 구성되어있다 하지만 이미 호남에서 국민의당 지지율이 바닥을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통합까지 추진될 경우 더욱 곤경에 처할 수 있다.

또한 이들 통합반대파들의 정치적 성향은 기본적으로 바른정당과 맞지 않는다. 오랜 정치경력 동안 민주당에 뿌리를 두고 있던 이들은 기본적으로 중도좌파 성향을 가지고 있는 정치인들이다.

이들의 갈등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측할 수는 없다. 결론은 두가지 방향 중 하나일 것이다. 현재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결말은 소위 말하는 ‘합의이혼’으로 분당으로 가는 것이다. 이 경우 안 대표․통합반대파 양쪽 모두 약간의 아쉬움이 있겠지만, 한쪽은 목표를 달성하고 한쪽은 정치생명을 지키고 절반의 윈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예상되는 결말은 안 대표의 철수이다. 안 대표가 또 다시 리더십에 큰 타격을 입게 되는 결말이어서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현재까지처럼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양측이 일부정책연대와 선거연대로 타협을 보며 안 대표가 통합론에서 철수할 명분을 만들어 갈등을 봉합할 가능성이 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hmk0697@msnews.co.kr

본 칼럼은 필자의 주관적 의견이 포함되었음을 밝힙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국민의당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