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강에 득이 되는 결가부좌 수련

건강에 득이 되는 결가부좌 수련

  • 기자명 김상록 편집국장
  • 입력 2019.08.11 11:48
  • 수정 2019.08.11 12: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국에서 결가부좌 자원봉사 지도를 하는 샤나한씨의 독자기고
- 미국에서 재조명받는 결가부좌 명상법 소개
- 결가부좌 수련을 통한 ‘리즈’씨의 건강회복 사례

[서울시정일보] 미국은 이민의 나라에서 시작한 만큼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공존한다. 그리고 강국답게 일찍이 물질적인 풍요을 이루었고 그만큼 다양한 현대 물질문명을 경험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를 보장한다는 많은 금융상품과 물질적 풍요 그리고 첨단 의료서비스도 해결해주지 못하는 정신적 불만족과 불안감은 미국인 뿐만 아니라 모든 현대인의 숙제가 되고 있다.

결가부좌 수련 중인 미국인들
결가부좌 수련 중인 미국인들

미국 캘리포니아 대승불교 사찰인 위산사에서 영화 스님의 지도하에 많은 민족의 사람들이 참선 수행을 하고 있고, 이 수행방법이 현대인에게 필요한 영적인 해소책이 될 수 있을 것 으로 생각되어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필자도 영화 스님의 지도를 받으며 지난 2012년부터 수행을 해왔는데, 이런 좋은 경험을 다른 이들과 나누기 위하여 지난 2015년 지역 주민들을 위해 공원에서 참선이라는 모임을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 수 년간 공원에서 참선 모임에 여러 민족, 문화, 종교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참여해왔다.

미국에서는 공원 등에서 요가나 명상 수련 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미국에서는 공원 등에서 요가나 명상 수련 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들 중 동양인, 서양인, 중남미인, 중동인, 기독교, 천주교, 불교, 도교, 무신론자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여름이 되면 저녁 시간에 공원에 모여서 야외 참선 교실을 해왔는데, 어느 날 한 여자 분이 아들과 함께 공원에 산책 나왔다가, 참선 교실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 여자 분의 이름은 리즈이고, 아들의 이름은 다코타이다. 리즈는 미국 인디언인데 할아버지가 그 인디안 부족의 힐러 즉 치유사였다고 한다. 리즈가 저에게 다가와서 물었다. “수업료가 얼마인가요?”, “무료이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된 명상 교실이예요. 종교, 나이, 숙련도에 상관없이 다 오실 수 있어요.” 그리고 필자는 리즈에게 결가부좌의 이점, 그리고 왜 편한 자세로 하는 명상보다 아프지만 참고 이런 자세를 하는 것이 더 좋은지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서로 소개하는데 리즈가 갑자기 마침내 우리가 이렇게 만나서 너무 반가워요라고 하면서 너무 기뻐했다. 마치 오랫동안 알아왔던 사이처럼 그랬다. 필자는 너무 놀래서 속으로 분명히 만난 적이 없는 것 같은데, 내가 기억을 못하는 건가?’라고 생각했을 정도였다. 그래서 조심스럽게 혹시 우리 만난 적이 있나요?” 그렇게 물어보니, 리즈는 아니 만난 적이 없는데 이상하게 오랜 친구처럼 반갑네요.”

리즈씨와 그의 아들이 밝게 웃고 있다.
리즈씨와 그의 아들이 밝게 웃고 있다.

리즈는 이 날 처음 참선 교실에 왔을 때 가벼운 부상이 있어서 무릎에 압박 붕대를 하고 있었다. 필자가 결가부좌에 대한 장점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데, 전 마음 속으로 저 친구는 무릎에 부상이 있으니 되도록이면 천천히 시작하면 좋겠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다른 학생을 쳐다보고 설명하다가 고개를 돌려서 보니, 리즈는 이미 결가부좌 자세를 성공적으로 하고 있었다. 그래서 무릎 괜찮아요? 통증이 심하지 않아요?” 라고 물어보니 리즈는 무릎 불편한 것도 편안해졌고 아주 좋다고 한다. 그 날 10명 정도의 학생이 참여했는데, 다 같이 20분 정도 참선을 하였다. 신기하게도 리즈는 아프다고 하지 않고 매우 편안하고 좋다고 했다. 그리고 20분 참선한 후에 리즈는 달리 보였다. 같이 참선 교실에 찾아온 모든 사람들도 리즈가 좀 달라 보인다고 했고 리즈는 여름동안 리즈는 매주 빠지지 않고 아들과 함께 참선 교실에 참여했다. 가벼운 부상이 있는 그 무릎은 반복적으로 간혹 그런 문제가 있었는데, 보통 회복되는데 까지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리는데, 결가부좌 수행을 그렇게 한 후에 회복속도가 두 배가 빨라졌다고 했다. 그 후로 필자는 리즈가 열심히 결가부좌 수행하는 것을 보고, 더욱 빨리 진전을 원한다면 영화 스님이 하는 토요일 참선 교실을 가면 좋겠다고 권유했다. 리즈는 자신이 속한 미국 인디안 부족에서 하는 여러 인디안 종족 종교 의식에 활발히 참여하는데도 불구하고, 필자의 권유로 저희 영화 스님이 계시는 사찰에 매주 오기 시작했다.

 

리즈는 영화 스님의 참선 법문이 본인의 종교 활동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했다. 그리고 매일 결가부좌 수행을 한 시간 이상씩 하기 시작했다. 어느 날 리즈가 법문 시간에 와서 영화 스님에게 질문을 했습다. “매일 한 시간씩 결가부좌 수행을 하는데, 어느 날 갑자기 한 시간이 가까워지면 온 몸이 간지럽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샤워를 했는데, 샤워한 물이 마치 진흙 물과 같은 색깔이었어요. 그 다음 날 다시 결가부좌로 앉았는데, 또 온 몸이 간지러워서 다시 샤워를 했어요. 그런데 또 물이 진흙물 같은 색이었어요. 전 날보다는 옅은 색깔이었지만 진짜 이상했어요. 거의 매일 샤워를 하는데 어떻게 이렇게 물이 진흙물처럼 나오는지 이상했어요.” 리즈는 그 후에도 계속 결가부좌를 수행했는데 점점 물 색상이 맑아졌다고 했다.

 

영화 스님은 리즈에게 간 문제가 있었는데, 간의 독소가 빠져나간 것이라고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나중에 리즈는 나에게 이 일이 있은 후 몸이 매우 건강해 졌다고 말해줬다. 그 동안 나는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결가부좌 수행을 독려해 왔다. 결가부좌 수행은 매우 아프고 어렵고 극복해야할 장애가 많지만, 그 이점과 효과가 다른 자세와는 비교할 수 없이 매우 뛰어나다. 리즈가 겪은 현상 이외에도 수 많은 사람들을 지도하면서, 신체적인 이점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결가부좌로 인한 이점을 많이 보았왔다. 나이가 많은 사람부터 어린 아이들까지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다. 심지어는 반가부좌도 하기 어려운 서양인들도 열심히 수련하면 누구나 결가부좌를 할 수 있다.

 

한국에 방문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결가부좌를 굳이 아픈데 할 필요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었다. 그리고 어떤 분들은 여자는 결가부좌를 하면 안된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이런 근거 없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이 스스로 결가부좌 수행을 충분히 했고, 다른 사람들이 결가부좌를 할 있도록 지도한 경험이 있는지 물어보고 싶다. 만약 그들이 스스로 해본 적이 없다면, 그런 주장은 근거가 없다. 필자는 미국에서 수 천명이 결가부좌를 하도록 지도를 했고, 지금까지 이들 모두가 결가부좌를 통해 상상할 수 없이 좋은 이점을 경험하였다.

 

미래의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미국인들은 많은 금융상품 즉 보험을 가입한다. 그리고 몸의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미국인들은 정신적 불안을 호소하고 몸의 질병으로 고통 받는다. 결가부좌는 어느 종교나 민족이 독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인류의 지혜가 결집된 생활 속의 수련법이다. 하루를 시작하기 전 또는 마무리하기 전에 이 수행법은 당신의 몸과 마음을 편안히 만들어준다. 그리고 지속적인 수련으로 1시간 이상의 결가부좌를 완성할 수 있다면 당신은 명상의 세계로 쉽게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독자 기고> 한혜현 (Shana Han)은 건국대 미생물공학, 경영학 졸업. 현 미국 주식회사 한스더마 대표이사. 미국 공원에서 참선설립자. 미국 전역에서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챤 메디테이션 (참선)”을 소개하고, 미국 내 한인사회 참선 지도자로 활동 중이다. 미국 위산사의 영화 선사의 제자로 현재 한국어 통역을 담당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