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관악구정] 40여 년 만의 결실 신대방역 무허가 노점 철거 완료, 관악 S특화거리 순항 중

[관악구정] 40여 년 만의 결실 신대방역 무허가 노점 철거 완료, 관악 S특화거리 순항 중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4.03.28 07:54
  • 수정 2024.03.28 09: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점 상인과 마찰 없이 철거 완료, 철저한 안전대책으로 주민 안전사고 전혀 없어

▲ 40여 년 만의 결실 신대방역 무허가 노점 철거 완료, 관악 S특화거리 순항 중

[서울시정일보] 서울 관악구가 신대방역 일대 무허가 노점을 철거하고 관악 S특화거리 조성에 한발 더 다가갔다.

관악구의 신대방역 주변은 1984년 지하철 개통 이후 40여 년간 무허가 노점으로 인해 ▲보행 안전 ▲위생 ▲환경 등의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됐다.

이에 구는 여러번 정비를 시도했으나 노점 운영자의 생계 문제와 직결되어 어려움이 많았다.

지난 19일 노점 운영자 대표와 관악 S특화거리 조성을 위한 협약을 맺고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구청 직원과 위탁업체 등을 투입해 신대방역 무허가 노점 총 16개소 철거를 완료했다.

신대방역 인근은 평소 유동인구가 많고 역사 아래쪽에 위치한 별빛내린천에서 산책과 자전거를 즐기는 주민들이 많다.

또한, 별빛내린천이 인근에 있는 장소 특성상 따릉이 보관소가 설치되어 있고 역 주변 보도에는 주정차된 자전거가 많아 안전문제와 재산권 등 고려할 사항이 많아 철거 시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구는 안전대책을 철저히 해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없이 철거를 완료했고 그간 노점들과도 수차례 사전협의와 논의를 거쳐 노점상인들과 마찰 없이 철거가 완료됐다.

양일간 진행되는 철거 현장을 지켜보는 주민들 대부분도 환해지고 깨끗하게 정비된 거리에 환영하는 분위기였고 새롭게 조성될 관악S특화거리를 기대하는 모습이었다.

구는 5월 중으로 관악 S특화거리를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그동안 신대방역 1, 2번 출구에 위치한 무허가 노점들은 앞으로 허가제로 전환되어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에 맞춰 깨끗이 재탄생한다.

또한, 구는 앞으로 신대방역 일대에 ▲상하수도 공사 ▲전기공사 ▲보도공사 등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주민과 노점 상인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쉼터도 마련한다.

구는 ‘관악 S특화거리’ 조성으로 신대방역 일대가 관악구의 대표적인 명소로 거듭나길 기대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40여 년 간 숙원사업이었던 만큼 ‘관악 S특화거리’ 조성 공사를 안전하게 잘 마무리하고 상인들과도 지속가능한 상생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주민에게 쾌적하고 즐거움이 있는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