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노인 등 취약계층 피해예방 교육 강사단 출범

[사회] 노인 등 취약계층 피해예방 교육 강사단 출범

  • 기자명 박남수 기자
  • 입력 2024.03.25 15: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층별 맞춤형 교육 실시할 전문 강사 141명 위촉 인공지능(AI) 시대를 대비한 이용자 피해예방 교육 실시

노인 등 취약계층 피해예방 교육 강사단 출범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노인 등 취약계층 피해예방 교육 강사단 출범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서울시정일보]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김홍일, 이하 ‘방통위’)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회장 유영상)는 3월 25일(월)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2024년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 강사단 발대식’을 개최하고, 정보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은 어르신,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정보취약계층의 통신서비스 활용 능력을 높이고 보이스피싱 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오늘 강사단 발대식에서는 각 계층별 눈높이 맞춤형 교육을 위해 방송통신서비스 활용 능력이 우수하고 전문성을 갖춘 141명을 강사로 선발하였으며, 강사단의 교육 역량을 한층 강화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강의 기법’과 ‘인공지능(AI) 시대의 피해사례 및 예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동안 각 계층별 맞춤형 교육 및 효과적인 교육 보급을 위해 대한노인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등 19개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왔으며, 각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금년에는 보이스피싱, 스미싱 관련 최신 피해 사례들과 디지털 플랫폼 활용법을 중심으로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노인 등 취약계층 피해예방 교육 강사단 출범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노인 등 취약계층 피해예방 교육 강사단 출범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또한, 교육 수요자의 특성에 맞춰 시각장애인용 점자책, 다문화가정 및 거주 외국인을 위한 다양한 외국어 교재(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등) 등 맞춤형 교재를 제작·활용하고, 간편하게 통신서비스 관련 정보를 알 수 있도록 리플릿을 보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조성은 방통위 사무처장은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취약계층이 새로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면서 “통신서비스 활용과 이를 이용하는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가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각도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을 원하는 기관에서는 와이즈유저 누리집(https://edu.wiseuser.go.kr)에서 찾아가는 교육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일반 이용자들도 비대면 교육을 무료로 수강하고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