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헬스] 의사들도 추천하는 아침공복 최고의 음식 5가지

[헬스] 의사들도 추천하는 아침공복 최고의 음식 5가지

  • 기자명 곽은영 기자
  • 입력 2024.03.21 16: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남자는 40%, 여자는 28% 정도 더 높다는 충격적인 발표가 있었다. 

아침은 거를 순 없고, 빵, 우유, 커피, 시리얼 등으로 떼우다시피 드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이런 음식은 아침공복 혈당을 크게높여 당뇨 및 각종 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아침공복에 먹으면 건강에 가장좋은 최고의 음식 5가지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아침공복 최고의 음식 첫번째 : 물 

대부분 아침에 일어나 가장먼저 소변을 보실텐데요 자는 동안 몸 안에 생긴 노폐물을 버리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자는동안 땀 호흡등으로 소모된 수분과 소변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 수분이 약 500ml 정도 되기에 아침에 일어나서 소변을 본 뒤에 물을 마셔주지 않으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져 찐득찐득해지고 순환이 잘 안되게 된다.  

평소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이 아침에 사고가 많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물을 충분히 마시게 되면, 밤새 끈적여진 혈액의 점도를 낮춰 혈액순환이 원할하게 되며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또한 밤새 공복상태에서 장기를 정화하는데 많은 수분이 소모되었기에 아침 공복에 물을 마셔주면 몸의 독소를 빼고 장기적으로 몸의 대사가 활성화되어 

체지방 연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침공복의 물한잔은 수면시간 내내 비어있던 위장에 물을 채우면서 마치 음식물이 들어온 것처럼 인식해 결장에 쌓인 대변재료가 직장으로 이동. 배변 욕구가 일어나는 위 대장 반사운동이 활발해져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침공복 최고의 음식 두번째 : 계란 

아침공복에 먹는다면 의외로 풍부한 영양분을 챙길 수 있으며 간편하다는 점에서 단연 최고의 식푸이다. 

잠들기 전 계란을 2~3개 정도 삶아놓고 일어나서 껍질만 벗겨 바로 섭취하기에도 아주 편하다. 

계란의 주성분은 풍부한 단백질이며, 인과 철분 그리고 비타민 A가 노른자에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침공복을 깨우는 최고의 음식이다.  

인체는 수면시간 동안 신진대가가 저하됩니다. 

잠자는 동안 수분과 함께 모든 영양소가 중단되기에

아침에 일어나면 에너지 공급을 받아들이기 위해 몸 전체가 힘이없는 증상이 생기게 된다.  

아침에 일어나 물을 한컵 마신 뒤 삶은 계란을 먹으면 영양분을 온전히 흡수해 체내의 신진대가를 끌어올리기 좋다. 

계란에는 항산화 기능을 하는 비타민 A, E, D가 다양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증진, 골밀도 강화 등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종합 비타민 같은 역할이다.  

추가로 계란의 풍부한 레시틴 성분은 두뇌 활동을 돕기때문에 아침에 뇌를 깨우는 최고의 음식이다.

계란은 열을 이용해 조리해도 단백질의 성질만 변화될 뿐 영양소는 전혀 파괴되지 않아, 날로 먹는 것보다 익혀드시는 게 소화흡수에 더 좋다.  

단, 고지혈증 환자나 아토피성 피부인 사람은 알레르기에 취약하기에 되도록 많이 섭취하지 않는것을 권장한다.

●아침공복 최고의 음식 세번째 : 양배추 

아침 빈속의 위는 점막 염증이 심해지는데요 건강한 사람의 위도 예외는 아닙니다.

따라서 아침공복에는 위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진

비타민 U. K가 풍부한 음식을 먼저 먹는 편이 좋다.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 U는 S-메틸 메티오닌으로 

불리며, 소화성 궤양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 점막, 간을 보호하는 효과는 물론 점막 손상 시에도 재생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피가 뭉쳐 덩어리가 된 혈전에 혈관이 막히면 심장병과 뇌졸중 등 혈관병 위험이 높아지는데, 양배추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몸속 혈관에서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활성화 시킨다. 

양배추는 비타민 C도 많아 면역력 증진, 철분 흡수를 돕고 상처를 치료하는데 중요한 콜라겐 생성에 

기여하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양배추 영양소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게 좋으며, 전날 생 양배추를 잘게 썰어 두면 간편하게 아침에 샐러드 등으로 먹을 수 있다. 

공장식 정제식품등을 먹는것보다 자연 그대로의 생 양배추는 건강습관에도 좋고 포만감을 충분히 주는 최고의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아침공복 최고의 음식 네번째 : 감자 

아침공복에 감자는 매우 훌륭한 음식인데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 점막을 보호하고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웬만한 과일 부럽지 않게 비타민 C가 풍부한 반면, 과일에 과당에 비해 당지수가 낮아 다이어트와 혈당관리에 좋다. 

아침에 면역력을 챙기고 망가진 피부에 촉촉함을 불어넣는데 도움이 되며 감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B군 엽산, 나이아신, 피리독신, 판토텐산, 보플라빈, 티아민 등이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시키고 

손톱과 발톱,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며

신경계와 호르몬 생성에 관여한다.  

그 외에도 비타민 A와 K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칼슘과 마그네슘, 망간, 인, 아연, 철까지 6가지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아침에 감자를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게 된다.  

감자가 쌀밥을 대체할 수 있는 이유는 정제식품인 백미보다 훨씬 몸에 좋은 비정제식품이기도 하며 탄수화물이 풍부하다. 

감자의 칼로리는 보통크기로 105칼로리 정도로, 고구마의 절반 정도의 칼로리여서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된다. 

삶아서 먹는 것이 영양소 흡수가 가장 잘 되며, 기름에 튀기면 비타민이 파괴되고 튀길때 나오는 발암물질에 오히려 몸에 독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삶거나 쪄서 드시길 권한다. 

●아침공복 최고의 음식 다섯번째 : 귀리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푸드중 하나인 "귀리"는 건강에 아주 좋으며, 영양가 높고 활용법도 다양한데요

우선 귀리에는 베타클루칸이라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수용성 섬유질로 인한 심장 질환을 예방한다. 

체내에 활성산소가 많이 쌓이면 암 같은 다양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는데,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성분은 몸의 활성산소를 중화하고, 염증을 줄이며, 산화질소의 생성을 증가시켜 세포 분할을 조절하기 때문에 건강 회복력을 높여준다.  

귀리가 심장과 동맥건강에도 좋아. 고혈압이 있는 분들께 특히 좋은 음식이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효능으로 당뇨 조절도 가능하며 그밖에 인두염, 기관지염, 카타르, 후드염과 같은 질환 치유 및 폐 정화, 면역력 향상, 변비예방, 여성 암 예방, 이뇨 작용 등 몸에 좋은 기능만 모아놓은 곡물이 귀리다. 

귀리가 다이어트 음식인줄만 아셨던 분들은 지금부터라도 귀리의 엄청난 효능을 아셨으니, 아침에 꼭 드셔보시길 권한다.

오늘은 이렇게 아침공복 최고의 음식 5가지를 안내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