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반값 도로 연수··· 알고 보니 ‘불법’, 경찰청 특별단속 등 근절대책 추진

[사회] 반값 도로 연수··· 알고 보니 ‘불법’, 경찰청 특별단속 등 근절대책 추진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4.03.04 13:04
  • 수정 2024.03.04 17: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특별단속 기간, 불법 연수 근절에 박차

▲ 경찰청

[서울시정일보] 경찰청에서는 갈수록 음성화·조직화 추세인 불법 도로 연수를 해결하기 위해 근절대책을 발표했다.

도로 연수는 자동차운전학원에서 받을 수 있는 도로 주행 교육의 한 종류로 운전면허를 이미 취득하였지만, 운전 능력을 보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교육이다.

하지만, 실제 연수생들 사이에서는 자동차운전학원 대비 저렴한 비용과 연수생 자차이용 등을 미끼로 한 불법 도로 연수가 성행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상 무자격자의 연수생 모집·알선행위가 만연하고 총책·알선책 등으로 이뤄진 조직화 행태를 보여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경찰청에서는 특별단속기간 운영 및 제도개선·정책연구를 포함한 종합적인 불법 도로 연수 근절대책을 수립했다.

3월 4일부터 5월 31일까지 3개월 동안 특별단속 기간을 운영하고 불법 도로 연수 강사뿐만 아니라, 이들을 조직적으로 관리하며 연계하는 총책 등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단속할 계획이다.

현재는 무자격자의 도로 연수생 모집·알선행위에 대한 별도 처벌 규정이 없지만, 도로교통법을 개정해 처벌 규정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로 온라인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불법 모집·알선행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학원 연수 교육 시간 일부를 활용해 ‘연수생 자차 교육’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한다.

이를 통해 연수생이 ‘내 차’에 맞는 운전 방법에 숙달할 수 있게 되므로 연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운전학원에 한정된 도로 연수 교육 주체를 다양화하고 연수생의 요구가 적절히 반영될 수 있도록 ‘도로 연수 교육체계 개선방안’ 연구용역을 의뢰하며 그 결과를 반영해 도로교통 법령을 정비할 계획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불법 도로 연수는 무등록, 무자격자에 의해 이뤄지는 만큼 사고 위험이 커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

이번 대책으로 불법 도로 연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한편 더욱 안전하고 만족감 높은 도로 연수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