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봉구정] 굴다리 지나갈 때 걱정? “차에서 내리지 말고 운전석에서 확인하세요”

[도봉구정] 굴다리 지나갈 때 걱정? “차에서 내리지 말고 운전석에서 확인하세요”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4.02.21 06:32
  • 수정 2024.02.21 09: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봉구, 국내 최초 라이다 활용 안전시스템 도입…보행자, 운전자 안전 확보

▲ 굴다리 지나갈 때 걱정? “차에서 내리지 말고 운전석에서 확인하세요”

[서울시정일보] 누구나 한 번쯤 터널이나 굴다리를 지나갈 때 차가 지나갈 수 있을까 고민하며 멈춘 기억이 있다.

높이 표지판이 있지만 정작 내 차 높이를 몰라 차에서 내려 가늠해 봤을 것이다.

도봉구는 이 같은 수고로움을 덜고 차량과 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해 ‘터널 안전통행을 위한 라이다 기반 실증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국토교통부 주관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발굴사업’ 공모 선정으로 확보했다.

도봉구에는 지하철 1호선 관통에 따른 높이 1.8m 굴다리 1개소와 2m 굴다리 2개소가 있다.

이 지역은 도봉구 전체 주거지역 대비 0.3%에 불과하지만 교통사고 발생률은 7배나 높다.

구는 국내 최초로 굴다리 통행로에 라이다 및 AI 기술을 활용, 보행자와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할 방침이다.

굴다리 통행로에 적용하는 기술은 진입하는 차량의 높이를 측정하고 통과 가능 여부를 운전자에게 알려줘 차량 통행을 돕는다.

또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맞은편의 상황을 알려줘 교통사고 발생률을 낮춘다.

아울러 굴다리 하부에 설치되는 레이저 발광장치는 보행자가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한다.

오는 8월 모든 시스템 구축이 완료될 예정이며 시스템 운영을 통해 습득한 정보는 데이터화해 도시데이터 플랫폼에 저장, e구정현황판 등 데이터기반 선도행정에 활용될 예정이다.

오언석 구청장은 “구는 첨단기술 등을 도입해 도시문제를 해결해 나가려고 한다 이번 실증사업도 그중 하나”며 “앞으로도 AI 기반 도시성장 시뮬레이터 플랫폼 구축 등 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사업으로 도시문제와 주민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이번 공모사업 외에도 2020년 CCTV 통합플랫폼 구축, 2021년 도시데이터 취합플랫폼 구축, 2023년 클라우드기반 대기질 측정망 구축 등 매년 중앙부처의 데이터와 스마트시티 관련 공모에 선정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