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시정]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환자 급증 … 위생수칙 준수 당부

[인천시정]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환자 급증 … 위생수칙 준수 당부

  • 기자명 유지연 기자
  • 입력 2024.01.18 09:23
  • 수정 2024.01.18 10: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 노로바이러스의 생존력, 감염력 강해 주의 필요

▲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환자 급증 … 위생수칙 준수 당부

[서울시정일보]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겨울철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개인위생 관리와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올해 첫 주, 질병관리청은 장관감염증 환자 감시에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예년보다 빠르게 증가하며 최근 3년 중 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고 발표했다.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식중독 및 설사 질환의 주요 원인이며 감염되면 약 3일간 설사, 구토, 복통 등 증상이 지속되고 발열과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5세 미만 아동이나 고령층, 면역저하자는 고위험군으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물이나 생굴과 같이 익히지 않은 해산물 등을 섭취하거나, 환자와 직·간접 접촉을 통해 주로 감염되는데, 다른 바이러스에 비해 생존력과 감염력이 강해 환자 구토물의 비말이나, 오염된 환경에 노출되는 것으로도 전염될 수 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 집단 발생 장소의 환경표면 표본을 채취해 검사한 결과 문 손잡이, 세면대 수도꼭지, 화장실 변기, 기저귀 갈이대, 놀이매트, 장난감 등에서 바이러스가 주로 발견되고 있어 영유아 보육시설, 학교, 요양시설 등 집단생활 시설에서는 손이 많이 닿는 곳에 대한 소독이 필요하다.

권문주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손을 잘 씻고 음식을 충분히 익혀 먹는 등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켜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환경연구원은 식중독 및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진단, 지하수 사용 시설 조리용수 노로바이러스 검사, 급성 설사질환 실험실 표본감시를 통해 연중 노로바이러스감염증에 대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식품안전관리지침에 따라 겨울철 다소비 수산물에서 노로바이러스를 검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